불량 가족 레시피 - 제1회 문학동네청소년문학상 대상 수상작 문학동네 청소년 6
손현주 지음 / 문학동네 / 201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불량가족의 구성원이란, 여든이 넘은 연세에도 불구하고 따발총처럼 잔소리를 해대는 일본에서 여학교를 나왔다는 그 하나만으로 존심을 세우며 집안일을 맡아 하고 계신 할매와 오십이 넘어 채권 추심 하청일을 집안으로 끌고 들어와 고3의 딸에게 공부보다는 무입금 일을 시키고 여성편력이 강한 불곰아버지밑으로는 엄마가 모두 다른 대학생이지만 기저귀를 차고 다녀야 하는 아들과 고3의 뚱뚱한 딸과 나이트클럽 댄서였던 엄마에 대하여 아무것도 알지 못하는 코스튬플레이를 하며 남의 삶속에 희망을 찾듯 하며 사는 여울이가 있다. 그리고 주식으로 모든 재산을 날려 가정까지 파괴가 되고 뇌졸중이 와 반신불수가 되어 형의 집에 얹혀 사는 무능력한 동생이 있으니 그들이 모여 있으면 편안한 날이 없다. '뭉치면 죽고 흩어지면 산다' 이런 가족이 또 있을까. 가족이라고 할 수 있을까.

이들은 서로를 못잡아 먹어 안달을 하듯 할머니는 여울이에게 잔소리를 퍼붓고 언니 또한 여울이에게 거침없는 말을 날려주신다. 이 집안에서 오직 여울이편은 무능력하단 소리를 듣는 삼촌뿐이다. 하지만 그또한 직업이 없이 살다보니 식구들 눈치를 보기 일쑤이다. 그런 가족중에서 오직 직업을 가지고 돈을 벌어오는 사람은 아버지 한사람 뿐이지만 이 집에 '엄마나 여자' 는 견뎌내질 못하는지 집을 뛰쳐 나가기 일수다. 하지만 아직 존심은 남아 있어 사십평이 넘는 아파트의 전세금을 곶감빼먹듯 하여 월세로 전향하여 사는 것이 오래지만 그마져도 언제 끝이날지 모를정도로 불곰아빠의 일은 점점 줄어들고 아빠는 집안과 자식들 걱정보다는 일에 매달려 보지만 점점 그의 자리는 위태롭기만 하다. 그런 즈음 학교 수업시간에 자서전을 써오라는 과제가 떨어지고 그 과제엔 큰 상금이 걸린다. 코스튬을 하면서 아버지와 할머니의 지갑을 몰래 몰래 털어가면서 지금까지는 견디었지만 아버지의 일이 하향길을 걷고 있으니 그마져도 이젠 어렵게 되어 그녀 자신이 자서전을 멋지게 써서 장학금을 받아 내려하지만 자신의 집안에 대하여 쓰자면 자신이 콩가루 집안에서 살고 있다는 것을 만천하에 드러내고 마는,판도라의 상자를 스스로 여는 겪이 되고 만다. 그렇다면 자서전을 써야할까 말아야 할까.도덕 꼴통은 이런 숙제를 내다니.

이 소설 속에는 가장들의 자리란 없다. 불곰아빠지만 이름만 불곰이지 가족하나 책임을 지지 못하고 그들의 울타리가 되어주지 못한다. 그의 동생 또한 주식으로 전재산을 날리듯 하고 가족이 흩어지듯 아내와 위장이혼을 하여 아이들과 아내를 미국에 보냈지만 소식이 없다.이땅에 가장이란 자리가 있었는지 의심스러울 정도로 지금 우리 사회는 가장들이 위태로운 살얼음판을 걸어가고 있다.한참 일할 나이에 명퇴에 조기퇴직으로 자신의 자리를 잃은 이들이 가정을 책임지지 못해 흔들거리는 가정이 남의 일이 아니다. 너나 할 것없이 언제 총알을 맞을지 알 수 없음에 '간 큰 남편,아내' 시리즈가 나올 정도로 사회는 그만큼 IMF이후로 흔들렸고 그 어려움이 아직도 진행형인 가정이 많다. 나 또한 친한 동생이 그런 위기에 가족이 흩어져 지내게 된 그런 일을 옆에서 보며 그들의 아픔을 함께 나누기도 했다. 그들은 지금도 희망을 꿈꾸고 있지만 가족의 합체를 하지 못했다. 가장이 흔들거리면 가족이라는 구성원 전체가 위태롭게 된다. 그만큼 가장의 위치와 책임이 중요하지만 갈수록 '부익부 빈익빈' 이 심해져 주머니가 두둑한 이들은 그들의 아픔을 잘 헤아라질 못한다. 

그렇다면 이 가족에게 댄서를 하던 엄마나 사기를 하려던 엄마든지 어떤 엄마가 되었던지간에 '엄마' 라는 내무부장관이 있었다면 어떻게 가족이 변했을까. 요양원을 꿈 꾸는 할머니가 맡아하는 살림살이가 아닌 이름뿐이도 누군가의 '엄마' 가 있었다면 오빠나 언니 그리고 여울이의 장래는 어떻게 변했을까. 그리고 가장이라는 불곰아빠의 무책임할 정도로 등한시한 가정의 울타리는 지켜졌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엄마가 없는 집안에서 엄마가 모두 다른 자식들이 할머니의 손에 키워져 하나가 되기엔 그들에겐 뭔가 2%부족하다. 가족으로 뭔가 하나가될 결속력이 부족하달까 개별적으로 개개인이 살아가는 그런 공동체밖에 되지 않는다. 서로의 범위를 침범하지 않는 그런 공간에서 서로의 개인적인 삶으로 일관하다 생계를 위해 겨우 뭉치는 그런 가족이라고 하기엔 너무 거리감과 융합이 없는 그들을 하나로 뭉치게 해줄 무언가가 없다. 

그속에서 여울이가 돌파구처럼 찾아낸 것은 남의 삶처럼 변신을 꾀할 수 있는 코스튬플레이다. 피어나공주로 분장하여 슈렉의 입맞춤 한번에 평범한 삶으로 돌아올지언정 지금 자신은 '공주' 로 변해 있는 것이다. 그녀의 상상속에서 엄마라는 존재는 빨간드레스를 입고 쉘위댄스를 추고 있을것만 같다. 하지만 현실은 너무 냉혹하다. 대학에 가고 싶어하던 언니는 불곰아버지와 맞대결을 하고는 여울이가 늘 꿈 꾸던 '출가가 아닌 가출' 을 하고 말았다. 그녀가 먼저 꿈 꾸었지만 실행을 한것은 그녀의 언니가 먼저였다. 그녀는 늘 출가에 대한 레시피를 작성하고 있지만 자신이 아닌 다른 가족이 먼저 선수를 쳐 그녀는 뒤로 밀리고 말았다. 언니의 가출 뒤에 삼촌 또한 가방을 싸서 나가게 되고 기저귀를 차고 사는 대학생 오빠가 친구집으로 나가게 되고 나니 집안은 텅 비었다. 망망대해같다. 그동안 이렇게 넓은 집이라 생각하지 않았는데 그녀에게 찾아온 외로움과 적막감은 출가가 아닌 그들을 그리워하고 기다려야 한다는 희망의 새로운 싹으로 자라난다. 그러다 아버지의 사업마져 바닥에 떨어져 집안엔 빨간딱지가 붙게 되고 아버지는 결국 유치장신세를 지게 되고 가장이란 자리는 더이상 이 가족에겐 필요하지도 존재하지도 않게 된다. 모두가 떠난 자리에서 17세 여울이가 실질적인 가장이 되고나니 늘 자신에게 잔소리를 해대던 할매마져 살갑게 느껴진다. 이순간 할매라도 있다는것이 얼마나 다행한 일인가. 가족이란 그런 것인가. 이제 겨우 가족에 대하여 깨닫게 되는 소녀가장 여울이가 지금의 여울을 잘 이겨내고 만나게 될 큰 강과 바다가 가족 개개인이 서로 살 길을 찾아 나선 후에 희망으로 빛나 그나마 다행이다. 

청소년들의 비행은 가정의 해체나 부모의 이혼이나 위기에서 온다는 것을 읽은 적이 있다. 그렇다면 여울이 또한 한마디로 비행청소년이 될 소질이 다분했다. 하지만 그녀는 나름 자신의 돌파구를 찾아 자신이 아닌 타인으로 변하여 새로운 삶을 살아보려 했지만 그 또한 이상일 뿐이었다. 자신의 삶은 스스로 헤쳐나가야 함을 이제 서서히 깨달아가는 그녀는 소녀가장이 된 것이다. 늘 할매가 챙겨주는 밥상을 받던 그녀가 할머니의 죽을 끓이고 학업을 포기하지만 결코 포기하지 않고 돈을 벌면서 학업을 해나갈 방도를 생각해 나가게 되고 그녀에겐 가족의 해체로 인하여 여울을 지나 더 큰 강을 만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게 되는 어른이 되어 가고 있다. 어른들이 잃어버렸던 '희망' 을 이제 막 찾게 된 그녀의 앞날은 모든 가족들을 기다릴 수 있는 '기다림' 이란 것이 있어 더욱 희망적이다. 그리움과 기다림이 있는 사람은 행복한 사람이라는 말처럼 그 기다림마져 없다면 살아갈 희망마져 소멸해 버렸을 것인데 비록 엄마가 다르지만 언니와 오빠를 기다리고 지금은 형을 살고 있지만 아버지가 나올 그 날을 기다리고 삼촌 또한 돈을 벌어 미국에 있을 아이들을 만나러 가게 될 것을 그녀는 희망하고 있다. 

위기의 상황에서 돋아난 희망과 삶의 의지, 톨스토이의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라는 책에서 처럼 그들 가족은 어쩌면 마음에 서로에 대한 '사랑' 이 빈곤한 상태로 가족이라는 울타리를 이루고 살았다. 그리고 그들에겐 '미래' 가 없었다. 가장의 자리가 추락한 상태에서 가족존재란 더이상 있을 수 없었다. 하지만 이젠 그 '사랑' 으로 모든것을 보듬으며 살 수 있는 희망을 알게 되었다. 서로의 미래를 위하여 가족에서 떨어져나간 사람들, 그들은 위기의 순간에 더욱 단단해질 수 있는 그런 에너지를 충전하기 위하여 잠시 흩어져 있는 것인지도 모른다. 아직은 그들은 가족이다. 서로 뿔뿔히 흩어져 있지만 말이다. 가족이라는 그 이름을 버리지 않은 이상 그들의 미래는 밝다. 언젠가 다시 큰 바다에서 하나가 되어 만날 수 있는 희망을 가지고 그들은 지금 '여울' 을 지나고 있는 것이다. 위기의 순간에 진화를 하고 있는 가족, 그들은 더이상 불량 가족이 아니다. 대한민국의 현주소를 보고 있는 것처럼 마음이 아프지만 거침없는 그녀의 입담과 스피드한 내용에 점점 빠져들면서 재밌게 읽을 수 있는 소설이다. 사춘기의 딸들을 두고 있어 청소년문학을 챙겨 보려 하고 있지만 청소년문학은 많이 않은듯 하다. 그 선두에 '불량 가족 레시피' 가 있어 가족에 대한 생각을 한번 더 가져보게 하여 가슴이 뭉클했다. 하지만 삶이 언제나 암흑일수는 없듯이 언제일지 모르지만 희망은 있다. 판도라 상자에 마지막 남은 것은 '희망' 처럼 말이다. 그 희망을 향해 지금 바닥에 떨어져 있다면 바닥을 짚고 일어날 일이다. 더이상 아둥바둥 버티지 말고 당당하게 일어서는 것이다. 힘들게 내리막을 달려 내려왔다면 다시 땀을 흘리며 오르막을 올라 보는 것이다. 사람은 무엇으로든 살아지는 것이다. 그 밑바탕의 원천은 가족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