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의 도시
오쿠다 히데오 지음, 양윤옥 옮김 / 은행나무 / 201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중그네에서 이라부의 비타민 주사로 웃음을 날려주어 그를 좋아하게 된 작가 오쿠다의 <꿈의 도시>는 책의 두께만으로도 괜히 압박이 온다.그만의 장점이라면 현대사회를 그만의 풍자와 웃음으로 비꼬아 주시는 것이라 할 수 있는데 이 소설에는 '꿈의 도시' 인들의 웃음코드보다는 슬픈 비애를 담은 불편한 진실과 마주해야 하는 황량한 겨울 동장군과 겹쳐 더욱 씁쓸하고 처량하게 다가왔다.세 개의 마을이 합쳐져 탄생한 유메노의 '드림타운' 에서 '꿈' 이란 무엇일까. 그속에서 사는 사람들이 간직하고 꾸고 있는 꿈이란 도대체 있기나 한것인지. 그 결말을 알 수 없이 내달리는 내리막길을 달려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는 교묘하게 얽혀 하나의 사고로 치달려간다. 그렇다면 그 끝은 무엇일까.

세 개의 현이 만나 이룩된 작은 도시 유메노, 삼각형이나 피라미드에서 알 수 있듯이 세 개가 모였다고 하니 무언가 안정적인 느낌이 들지만 그 속에 담긴 이야기는 결코 안정적이지 못한 불안정한 사람들의 이야기다. 시청에서 생활보호대상자들을 가려내어 그들에게 연금을 타게 해 주는 일을 하는 공무원 도모노리, 그는 생화보호비를 타는 수급자를 줄여야만 한다. 연금에만 기대어 일도 하지 않으려는 사람들을 가려내기 위하여 그는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지만 그의 삶은 결코 행복할 수가 없다. 불륜을 저지른 아내와 이혼을 하고 두돌이 된 딸마져 그녀에게 넘져 주고는 한번도 찾아보지 않았다. 아내의 불륜 사실을 알고 그가 겪었을 분함이 그가 하는 일에서 가끔씩 드러나듯 발작적인 행동을 보여주는 그지만 이젠 이런 지방소도시는 그에겐 안중에도 없다. 더 나은 도시로 나아갈 봄을 기다리고 있는 그는 실적을 위해 수급자를 줄여나가 보리라 결심을 한다. 하지만 그에게는 말도 안되는 이유를 대며 생활보호비를 타려는 사람들이 늘 대기하고 있다.그런 그가 어느날 자신의 삶에서 일탈을 하듯 파친코 주차장에서 우연히 목격하게 된 '성매매' 현장을 보고는 그 자신도 모르게  이혼한 후 별관심없이 보내었던 성에 빠져들게 되고 생활보호비를 신청하려고 온 노이로제 남자를 받아 들이지 않은 댓가로 그의 노모가 죽게 되고 그는 그남자의 표적이 되어 시달리게 된다.

한편 도쿄에서 대학생활을 하고 싶은 여고생 후미에, 늘 자신이 도쿄에서 대학생활을 하는 꿈을 꾸며 열심히 공부하려 노력한다. 그런 어느날 친구들과 떨어져 하교를 하던 길에 납치를 당하게 되고 그는 감금이 된다. 그녀를 납치한 이는 다름아닌 '은둔형외톨이' 인 게임에 빠져 현실과 게임세계를 구별 못하는 정신장애자에게 납치감금이 되어 그의 공주가 되어 그의 우주선인 방에 감금이 된다. 그녀의 납치사건으로 드림타운은 그야말로 시끄럽게 되고 경찰병력 또한 그 사건에 집중되다시피 한다. 후미에를 납치한 노부히코의 차의 트렁크에 갇히게 되면서 뇌가 생각하는 기능을 잃어버린듯 마비된 상태와 같은 공허함과 강박에 갇히게 되는 그녀는 '살려주세요' 라는 말을 노부히코의 외삼촌이 가까이 다가와도 밖으로 소리를 지르지 못한다. 그러다 우연하게 노부히코의 외삼촌이 그를 찾아오겠다는 날 노부히코가 외출을 강행함으로 하여 어느 교통사고와 마주하게 된다.

전직 폭주족이었고 아내와 이혼한지 일년이 되어가는 사기 세일즈맨 유야, 아내가 전남편과의 사이에서 아이가 하나 있었지만 그래도 결혼을 결심하고 아이까지 나았지만 그녀와 제대로 된 삶을 살지 못하고 이혼하여 노인들을 상대로 배전기를 팔지만 에전 폭주족시절과는 많이 달라진 유야는 전 아내가 그가 직업이 있다는 이유로 생활보호비가 삭감되자 그의 아이를 내쳐 그가 키우게 된다. 아이에 관심이 없다가 자신의 아들을 키우게 되면서 책임감을 갖게 되지만 아이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부모의 빚도 갚아주고 아직 정신을 차리지 못한 아버지의 뒤치닦거리를 하며 살게 된다. 그러다 같은 폭주족 선배인 시바타가 사장을 살해하게 됨으로 하여 그와 함께 시바타가 저지른 일에 대하여 걱정을 하게 된다. 사장의 시체는 트렁크에 있고 시바타는 경찰서를 지나치며 자꾸만 자수를 뒤로 미룬다. 그들은 이틀을 함께 지낸 후에 함께 자수를 하러 가기로 하는데 그만 교통사고를 당하게 된다. 경찰서가 바로 코앞인데.

마트에서 식품매장에서 좀도둑을 잡던 안전요원 다에코는 안전요원시절 자신이 다니는 사이비교와 다른 사이비교에 다니던 여자의 좀도둑을 무마해 주는 것으로 그녀를 자신의 사이비교에 데리고 간다. 그로 인해 타사이비교의 농간으로 일자리를 잃게 되고 그녀는 자신이 다니는 사이비교가 자신을 구제해줄 마지막 동앗줄인양 그곳에 모든것을 다 바치듯 일하지만 돌아오는 것은 없다. 그러다 병원에 맡겨지려던 어머니를 자신이 맡게 되고 그녀는 반대파의 사이비교에 대한 보복에 나서려던 여자가 있던 도시락공장에서 종교와 구원이 문제가 아닌 자신이 처한 지금의 제일 급선무는 돈이란 것을 알게 되고 도시락고장에 일을 다니려고 맘을 먹게 되지만 그 전날 마트에 들렀다가 어머니의 휠체어를 훔치고 만다. 자신이 예전에 잡던 좀도둑일을 자신이 하고 만것이다. 그들에게서 벗아나기 위한 방편으로 여동생이 오고 그녀는 구제를 받지만 여동생과 함께 미래를 설계하며 집으로 향하던 중 교차로에서 일어난 교통사고와 만나게 되고 그녀들도 교통사고에 휩쓸리게 된다. 

아버지가 이룩해 놓은 터전 위에서 자신의 입지를 다지려는 출세 가도의 야망을 안고 있는 시의원 준이치, 야쿠자들의 세력과 전직 의원의 세력과 맞부딫히면서 그 또한 위험한 길을 걷게 되고 아내는 자신의 야망과는 다르게 늘 술에 절어 있고 사치와 쇼핑중독에 빠져 살고 있다. 거기에 분수에 넘치는 집을 짓기 위하여 늘 건설설계자와 만나느라 바쁘고 자신과는 별 대화가 없다. 위험한 줄타기를 하듯 하루하루가 살얼음판이 준이치는 어느날 그의 목을 조르듯 하던 전직 의원의 숨통을 끊는 일에 자신이 한몫을 하고 야쿠자의 최후의 발버둥에 자신 또한 현장에서 목격자가 되면서 도저히 자신이 빠져 나올 수 없는 길로 접어 들고 있음을 알아 차린다. 위험한 현실에서 벗어나기 위하여 도망치듯 야쿠자가 살해한 여인의 시체를 소각로로 태워 없애려던 계획에 빠져 들게 된 준이치는 야쿠자 형제와 함께 동행하던 중에 교차로에서의 교통사고를 만나게 되고 겨우 살아난 준이치는 그 자리를 도망치듯 빠져 나가게 된다. 

드림타운에서 사는 다섯 명의 직업과 생활에서 보여주듯 그들은 '드림타운' 에 살고 있지만 그들의 꿈은 결코 현실에서는 이루어지지 않을 것처럼 말만 드림타운인 도시인 유메노에서의 희망은 겨울 눈 속에 파묻히듯 쉼없이 내리는 눈 속에서 그들은 허우적 거린다. 앞으로 한발짝도 나아가지도 못하고. 이제 겨우 직업을 가지고 사람구실을 하며 살맛을 알게 된 유야는 아빠라는 또 하나의 명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해서는 안될 일들이 있다는 것을 깨달아 가지만 그의 주위에서 벌어지는 일들은 그를 가만히 내버려두지 않는다. 후미에 또한 열심히 공부하여 도쿄에 대학에서 생활하고자 하였지만 은둔형외톨이가 된 노부히코의 표적이 되어 납치감금이 되고 그녀는 자신이 예전에 누리던 삶에 다시 돌아가 적응을 할수 있을지조차도 의심이다. 도쿄의 대학에 가리라던 희망은 살아지고 자신이 납치감금생활을 하던 여자로 밝혀지지만 않았으면 한다. 그런가하면 오십대에 접어드는 다에코는 자신이 사이비종교를 믿는것도 모르면서 종교의 믿음에 빠져든다. 그녀가 구원을 받으리라 여겼던 믿음에서 자신에게 아무것도 해주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게 되지만 현실을 헤쳐나갈 방법이 없다. 좀도둑을 잡던 안전요원이었지만 이젠 자신이 좀도둑이 되는 현실에 내몰리게 된다. 출세가도를 달릴줄 알았던 준이치, 하지만 정치의 세계가 너무 멀리가 난다. 사랑없이 정략결혼을 한 낭비벽이 심한 아내와 애인사이에서 자신의 자리마져 위태로운 그의 정치현실은 너무 멀기만 하고 위태롭다. 한시바삐 이곳에서 빠져 나오고 싶지만 점점 그의 발목을 잡는 현실세계, 그들에게 희망이란 보이지 않는 오아시스처럼,아니 아직 멀게만 느껴지는 봄처럼 그들의 희망은 아직 드림타운의 15cm의 눈 속에서 허우적 거리며 파묻혀 있다. 그런 그들을 불편한 진실을 결말지을 한 건의 대형교통사고, 최후의 심판처럼 교통사고로 판가름 나는 그들의 희비앞에 거짓과 진실이 드러나게 된다. 

오쿠다만의 특이한 결말이 눈을 끈다. 모든 사람들을 한곳으로 불러 모으는듯 한 곳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 그들의 삶은 드림타운이라는 한 곳에서 얽히고 설키고 엉킨 실타래처럼 서로의 삶을 갉아 먹으며 그렇게 눈뭉치가 되거 커져가고 있었던 것이다. 희망이란 어디에서 눈을 씻고 찾아 보아도 보이지 않는 곳 드림타운, 꿈의 도시라고 불리는 그곳에서 눈 뜨고 자행되는 그들의 삶은 내리막길을 달리고 있었던 것이다. 그들이 모두 내리막길인 교차로로 향하고 있었던 것처럼. 그들의 인생에는 오르막이 없는 순전히 내리막길의 연속인양 펼쳐지는 불행한 삶은, 꿈을 향해 달려가지만 자신의 뜻과는 다르게 세상이 자신을 버렸다고 생각하는 우리 88만원세대를 보는 듯 하다. 열심히 날마다 폐달을 밟고 있지만 내리막길만 가고 있다면 삶의 희망을 어디에서 찾아야 할까.나름 성실하게 공무원 생활을 하다가 성매매에 길을 들여 놓고는 그 길에 빠져드는 공무원 도모노리처럼 개처럼 일해도 정승이 될 수 없다는 생각에 잠시 꿈같은 한탕에 빠져 들게 되지만 그것이 자신을 구제하는 길이 아닌 자신을 불구덩이에 빠져 들게 하는 길이 될 수도 있음을 시사하는 오쿠다의 이야기는 분량에서도 대단하고 내용에서도 대단하면서 마지막 교통사고라는 충격적인 결말이 더욱 인상적인 소설이다. 오늘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고 불편한 진실과 손을 잡을 수는 없다. 내일 오르막을 오르기 위한 에너지를 한탕의 쾌락이 아닌 자신의 땀과 노력으로 이루어내야 한다는 것을 한번 더 공감하게 되는 소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