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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마산장 살인사건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민경욱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8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추리소설은 한 번 손에 잡으면 계속적으로 읽게 되는 ’중독성’ 이 있어 좋아하지만 조금 멀리하려는 의도도 있다. 히기시노 게이고의 책은 많이 가지고 있지만 대부분 읽지 않은 것들이다. 얼마전에 읽은 <탐정 클럽> 은 작가의 능력을 보여주듯 단편들이 수록되어 읽는 재미를 준 책으로 다른 책들은 언제 올지 모를 기회에 대기중상태이다. 이 소설은 애거서 크리스티의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와 비슷한 구조를 이룬다. 밀실 트릭이며 동요속에 그 해답이 있다는 것이다. 추리소설 하면 애거서 크리스티 여사로 소설속에 자주 등장하는 마플여사며 포와로 형사처럼 낯 익은 인물들이 재탄생 되기도 하는데 이 작품에서는 어느 외진 산장에서 ’자살’ 이라는 믿지 못한 죽음을 맞이한 고이치라는 오빠의 죽음에 대한 의문을 품은 여동생 나오코와 그녀의 친구 마코토와 함께 특이한 백마산장에 가서 그녀 오빠의 죽음에 대한 의문을 푸는 내용이다. 나오코와 마코토는 추리의 콤비를 이루어 경찰도 찾아 내지 못한 ’단서’ 들을 찾아 내고 오빠가 마지막에 풀었다고 생각되는 산장에 방마다 걸려 있는 ’동요속’ 의 숨은 뜻을 밝혀낸다.
그녀의 오빠 고이치가 죽기 전 해, 보석상을 하던 남자가 그 산장의 무너진 돌다리에서 실족사를 하는 사고가 있었다.그리고 그 다음 해 고이치가 침대 위에서 음독자살을 한 것이다. 백마산장이라고 하는 곳은 영국부인이 아들이 절벽에서 떨어져 죽자 친구에게 헐값으로 넘기듯 한 곳으로 그곳은 무척이나 외지고 또한 그곳에 오는 손님은 대부분 단골들이다. 그곳에서 묶어던 사람들이 다시금 모이는 희한한 곳으로 오빠가 죽던 해에 묵었던 사람들이 겨울에 다시 투숙한다고 하여 나오코는 자신의 신분을 속이고 오빠가 죽은 방에 묵게 된다. 오빠는 문이 모두 잠긴 방에서 독이 든 콜라를 마시고 자살을 했다. 과연 오빠가 자살을 할만한 이유가 있었으며 오빠의 죽음은 자살일까? 아니다 타살이라고 믿는 그녀는 오빠가 죽기전에 발송한 ’뜻을 알지 못하는 그림엽서’ 한 장을 가지고 있다. ’마리아님은 언제 오셨지?’ 마리아님은 언제 돌아오셨을까? 무엇을 묻는 것인지 어디에서 나온 말인지 감을 잡지 못하던 그녀들은 방마다 걸려 있는 ’이상한 동요’ 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조사를 하면서 그해에 함께 투숙을 했던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야호! 나오코 잘 지내? 나는 지금 신슈의 한 펜션에 있어. 사실 여기는 아주 이상한 곳이야. 하지만 무척 재미있기도 해. 이 숙소에 오게 된 것에 감사하고 있어. 어쩌면 내 인생에도 드디어 희망이 찾아올지 모르겠어. 그런데 부탁이 있어.알아봐줬으면 하는 게 있거든. ’마리아님은 언제 돌아왔지?’ 라는 거야. 성모 마리아의 마리아야. 성경이나 다른 어딘가에 실려 있을 것 같은데, 조사해줘. 다시 말하는데 나한테 아주 중요해. 잘 부탁해. 이 은해는 나중에 꼭 갚을께.’ 오빠가 보낸 엽서에 적힌 글에서는 ’자살’ 에 대한 내용은 하나도 없다. 오히려 ’내 인생에도 희망이 찾아올지 모르겠어’ 라고 하며 희망을 내보였다. 그런데 갑자기 자살이라니 믿어야 할까. 마코토와 산장의 이곳저곳과 투숙객들을 조사하던 중에 의문의 사고가 한 건 다시 발생한다. 그 죽음 또한 ’자살’ 이라는 경찰의 결과가 나왔지만 그 죽음에 의문을 제기하는 그녀들의 말에 의해 사건은 다시 처음부터 조사하게 되는 경찰, 그런 가운데 그녀들의 정체가 드러나고 산장에서 일어났던 세 건의 살인사건은 모두가 관계가 있다는 것으로 결론이 난다.
밀실 살인사건 이었던 오빠의 죽음, 과연 밀실사건일까. 추리소설을 보면 밀실사건은 그 사건속에 밀실이 아님은 증명하고 있다. 고이치의 사건 또한 밀실로 보여지지만 실은 밀실이 아니다. 그렇게 만들어 놓은 트릭일 뿐이다. 돌다리에서 떨어져 죽은 두 건의 사고 또한 자살로 보이지만 자살처럼 보이는 타살임이 드러난다. 나오코 그녀와 추리놀이를 하길 좋아했던 오빠 고이치, 그의 추리력에 의해 방마다 걸린 동요액자의 비밀이 풀렸지만 그 비밀을 자신들의 이기적인 욕심에 이용하려 죽였던 이들, 또한 실제 값도 없는 보석을 가지고 무성한 소문 때문에 자기 목숨을 잃은 보석상 남자의 죽음과 그 값어치 없는 보석으로 인해 살인을 해야 했던 이들과 죽어간 남자의 씁쓸함은 욕심이 얼마나 값어치 없는 것에 목숨을 거는지 보여주고 있다.
밀실 트릭이라 재미는 기본이고 살인사건이 연이어 일어나 읽는 재미가 있지만 무엇보다 방마다 걸려 있는 동요를 가지고 한가지 트릭으로 사용했다는 것이 또한 재미이다. 그리고 마지막 보여주는 ’반전’ 은 허전하면서 씁쓸하다. 한번 손에서 잡으면 놓지 못하게 하는 강한 중독성을 이 책 또한 지니고 있다. 표지의 그림들이 만화적이라 읽을까 말까 망설였는데 읽길 잘했다. 게이고가 학교시리즈에서 벗어나 본격 추리소설로 발돋움 한 첫번째 소설이라는데 갖출것 다 갖춘 추리소설의 기본처럼 모든 것을 다 구비하고 있어 재밌게 읽을 수 있는 소설이다. 살인이란 결국 인간의 물질에 대한 이기심에서 비롯된다는 씁쓸함을 남겼지만 재밌게 읽은 소설이다. 이 기회를 빌어 그의 책들을 좀더 읽어볼까 한다. 아무것도 없이 매해 모이는 줄 알았던 투숙객들이 뭔가가 있기 때문에 모여들었다는 것이, 뭔가 이유가 있었다는 것이 답이 되었지만 난 작가에게 관심을 가지게 될 좋은 기회로 다가온 작품이라 잊지 못할 듯 하다. 겨울은 추리소설을 읽기에 정말 좋은 계절이다. 따듯한 곳에 배를 깔고 누워 한 권 손에 잡으면 어떻게 시간이 가는 줄도 모르게 간다. 추리소설을 읽다가 겨울이 다 갈듯 하여 내 삶의 걸음이 조금 느려졌다 싶을때 한 권씩 빼들고 읽어보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