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명 마니아 - 유쾌한 지식여행자, 궁극의 상상력! 지식여행자 9
요네하라 마리 지음, 심정명 옮김 / 마음산책 / 2010년 6월
평점 :
품절


고정관념을 깨라
그녀의 책인 <미녀나 추녀냐> 를 읽고는 그녀가 동시통역과 번역이라는 일에 대하여 논하는 것을 보고는 여러모로 해박하다는 것을 알았다. 무겁지도 않고 그렇다고 결코 가볍지도 않게 적절히 유머도 겻들여 가면서 자신의 일에 대한 사명감 내지 자부심을 드러냈던 '미녀냐 추녀냐' 를 일고 그녀에게 빠져 들었다. 마음산책 출판사의 이벤트로 그녀의 또 다른 책인 <대단한 책>을 가지고 있지만 부피면에서 조금 무게감이 있어 좀더 시간을 가지고 읽어 보려고 이 책을 먼저 잡게 되었다.

<발명 마니아>, 정말 발명 마니아 다운 상상력과 해박한 지식및 고정관념의 틀을 깨어 놓는 상상 그 이상의 것들이 많이 담겨 있다. 일상의 소소하거나 사소한 것들을 '생각비틀기' 를 하여 좀더 남다르게 아니 좀더 생활에 편하게 그리고 자연을 생각하고 환경을 생각하며 할 수 있는 것들을 그녀만의 아이디어로 혹은 언제인가는 실현 가능성이 보이는 이론으로 재밌는 그림과 함께 담아 놓은 글들은 발명이 결코 어렵지 않다는 것을 말해준다. 대단한 것을 발명해야 발명이 아닌 내가 생활하는데 불편하여 좀더 나은 방법으로 고쳐 보고자 약간 바꾸기만 해도 발명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일상이 곧 발명.
세마리의 개를 키우고 있었던 그녀, 개와 동거를 하면서 겪는 불편함이 곧 발명에 이르게 한다. 집안에서건 집 밖으로 함께 외출을 해야 하는데 좀더 편한 방법을 모색해 보다가 생각해 낸 기발한 발명품들, 그것이 보편하 되지는 않았지만 그녀만의 생각이지만 좀더 따지고 들어가면 그런 불편을 다른 사람도 느낄 수 있다는 것이다. 좀더 생각을 다르게 하면 '다른 일상' 을 만날 수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일상에서 자연과 환경 그리고 우주까지.
그녀의 생각은 바로 '지금' 내가 있는 일상은 물론 자연도 생각하고 환경문제에도 예민하게 대처를 했다. 환경지킴이처럼 '온난화' 나 온난화를 막을 수 있는 대기오염을 줄이는 방법에서 넓게는 달까지 아니 우주까지 생각을 넓혀 나갔다. 이론적으로는 재밌는 발상의 전환이지만 혹시 누가 아는가 그렇게 생각을 해 나가다보면 먼 미래에 그녀가 생각한 발명품이 버젓이 나오는 시대가 올지. 발명품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서 내려간 것들을 읽다보면 여러방면으로 다양한 지식을 쌓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대단한 책>은 그녀가 읽은 책들에 대한 이야기, 책 리뷰라고 들었는데 역시나 그런 생각을 할 수 있게 한 밑바탕의 힘은 '독서' 인 듯 하다. 그녀가 누워서 책을 읽는 사람을 위한 옷과 장갑에 대한 발명품을 이야기 할땐 나도 귀 기울였다. 책을 읽다 보면 처음 그 자세로 끝까지 읽는 법이 없다. 좀더 편안한 자세를 자꾸만 추구해 나가기 때문에 누워 있기도 하고 기대어 앉기도 하는데 긴 시간 책을 읽는다는 것은 '인내' 를 가르쳐 주는데 그녀의 누워서 편하게 책을 읽는 발명품은 얼마나 그녀가 책을 많이 읽으면 그런 생각을 했을까 하는 생각도 가져본다.

가끔 우린 매체를 통해 '아이디어' 하나로 일명 '대박' 을 터트린 주인공들 이야기를 듣고 보게 된다. 그들의 이야기를 듣고 있다 보면 발명이 어려운 것이 아니고 '누구나' 할 수 있고 일상에서 모든 발명품들이 탄생을 했다는 것이다. 거기에 대박을 터트린 발명가 들 속엔 '주부' 들이 유독 많다. 그만큼 생활을 하면서 자신이 겪은 어려움을 좀더 편하게 혼자만이 아니라 남들에게도 전하다 보니 '대박아닌 대박' 의 주인공이 되었을 것이다. 이 책의 저자인 '요네하라 마리' 도 그런 측에 끼는 듯 하다. 자신이 생각하는 것을 그냥 버리기 보다는 그림과 글로 세세하게 남겨 놓음으로서 이런 책이 되어 나오기도 했지만 언젠가는 이루어 지는 것들도 있으리라.

차를 타고 가다가 길이 막힌다고 짜증을 내기 보다는 색다른 '자동차' 를 생각해 내고 혼자 사는 좁은 아파트에서 욕조와 세탁기가 공간을 많이 차지하니 욕조형세탁기를 고안해 내기도 하고 개를 데리고 산책을 하다가 갑자기 내리는 비를 맞지 않기 위하여 '비 가리용 우산' 을 개와 사람의 것을 생각하고 모든 움직이는 것에서 생기는 '바람' 을 자원으로 바꾸려 생각을 하고 아프리카가 점점 사막화가 되어 간다고 그냥 손을 놓고 있기 보다는 '인공호수' 를 만들어 바닷물을 끓어 들여 수증기를 만들어 좀더 많은 비가 내릴 수 있게 할 수도 있다고 생각을 하며 우는 아이들을 달랠 수 있는 엄마를 닮고 엄마의 향기가 나는 엄마모형의 로봇과 손을 만드는 것을 생각해 내기도 하고 막대한 태풍의 피해를 줄이기 위하여 환경친화적인 것으로 '인공섬' 을 만들어 태풍의 강도를 낮추는 방법도 제안하고 그녀의 상상과 이론적 발명은 어디가 끝인지 모르겠다. 상상에 날개를 달고 날아 오르는 기분을 느끼게 하고 그녀 특유의 유머와 위트도 담겨 있고 흥미로운 것들이 많아 재밌게 읽었다. 우리는 점점 '생각하기' 보다는 남의 생각을 빌리려 하고 뇌보다는 '눈과 귀' 가 발달을 하여 보고 그냥 지나치는 시대로 흐르고 있는데 그녀의 상상력을 들여다 보면 자꾸 생각을 해야 뇌도 늙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녀의 <발명 마니아>를 읽다 보면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문다' 어디로 튈지 모르는 생각은 좀더 나은 나의 일상과 도시 그리고 나아가 세계와 우주로 데려간다. 한바탕 재밌는 모험의 세계를 여행하고 나온 듯한 느낌이 드는 흥미롭고 유쾌하고 재밌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