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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 - 김숨 장편소설
김숨 지음 / 자음과모음(이룸) / 2010년 3월
평점 :
절판
독특한 소설이다. 그녀의 전작들을 만나지 못해서 처음에는 조금 헤매기도 했지만 읽다보니 재밌다. 그녀의 표현이 대단하다는 생각을 해본다. 인간사를 사물에 빗대어 정말 잘 표현해 냈다는 생각을 가져본다. 엄마는 '물' 로 아버지는 '불' 로 장녀이자 15분차로 나온 그녀들은 각기 소금과 금으로 표현되고 마지막은 '공기' 로 표현을 했다. 가만히 읽다보니 공감이 가는 부분들이 많다. '물의 흔적을 지우는 것은 물이다.' 라고 했듯이 물인 엄마는 모든 것을 아우른다. 그들이 사는 집은 본래는 저수지가 있던 곳이었으나 삼백여톤을 물을 없애고 불인 아버지가 집을 지었다. 그들의 집을 얼기설기 감고 있는 수도관, 하지만 물이 나오는 수도관은 열아홉개중 세개밖에 없는데 엄마가 수족관에 들어관 후, 아니 엄마의 존재가 사라진후 그들에게 물은 정말 귀한 존재로 거듭난다.
아버지인 불과 소금인 그녀는 같은 날 집으로 들어오게 된다. 그녀는 이혼이 이유였지만 아버진 어찌보면 엄마와도 가족 그 누구와도 융합이 되지 않는다. 다시 집에 들어와서도 자신의 의지대로 독자적으로 행동을 한다. 모든것을 포용하던 엄마인 물이 죽으면서 그집은 정말 '물' 이 귀한 존재로 거듭난다. 방울방울 떨어지는 물을 겨우 받아 녹물을 여과하고 마시는 물인데 수도검침원인 난장이 여자가 오면 수도계량기의 숫자는 뱅글뱅글 돌아 무척 많은 수도요금이 나오지만 그들은 몇 달 동안 수도요금을 내지 못하고 있다.
장녀이며 집안의 기둥처럼 된 소금, 소금은 물에 녹아 자신의 결정체를 잃을 수도 있지만 햇빛을 쏘이면 다시 자신의 각을 찾을 수 있다. 그런 존재로 집안 살림을 맡아 하는 소금, 하지만 자신과 쌍둥이로 태어난 금은 모든 사람들이 그녀가 금이라는 존재만으로 그녀를 우러려 본다. 아버지 역시 그녀에게 연금술로 인하여 또다른 금을 얻기를 바란다. 하지만 그녀에게서 나온것은 '납' 대단한 표현이다. 금이라고 해서 금속에서 모두 금이 나올수는 없는 것이다.
공기인 막내, 그녀는 있는듯 없는듯 종교에 매달린다. 삼백여톤의 물이 휩쓸고간 집에서도 그녀의 존재는 있는지 없는지 확인이 되지 않는다. 하지만 꼭 필요한 존재임에는 틀림이 없다. 공기가 없다면 우리가 숨을 쉬고 살 수가 있을까. 그녀의 표현에 등장하는 것들은 모두가 우리에게 필요하면서도 그 존재가치가 어떻게 평가되는 것처럼 인간사,한 가정을 들여다 보아도 그 가족 개개인의 존재가 다 다르듯이 물,불,소금,금,공기,납 등은 모두가 다른 존재들이다. 하지만 모두가 어우러져야 비로소 한가정이 탄생하고 혼자서는 살 수 없음을 말해준다. <물>이란 존재는 한가정을 파괴하기도 하고 구성하기도 하지만 새로운 것을 창조해내기도 한다.
독특한 소설속에서 얼마의 시간동안 '물'이란 존재와 함께 하다보니 한방울의 물이 다시 보여진다. 단수가 되어 한방울의 물이 절실히 필요할때 '똑 똑' 수도꼭지에서 떨어지던 물이 이 소설로 인하여 더욱 각인될 듯 하다. 한방울의 물도 다시 보여지게 만들었던 정말 독특하면서도 새로웠던 소설과 작가를 알게 되어 기쁘다. 그녀의 현실을 바라보는 날카로움에 칼로 베인듯한 느낌이 들던 소설로 인하여 그녀를 다시 보게 되었다.
'불은 상승을 도모하고 꿈꾸면서, 상승하려는 다른 대상들은 가차 없이 한 줌의 재로 만들어버린다. 다른 대상들은 태워 재로 만들어버림으로써, 불은 비로소 상승을 실천한다.'
'나로 인해 물인 어머니의 고유성과 순수성이 훼손되고 불순해진다고 그녀는 믿고 있다. 그녀에게 나 소금은 물을 짜고 탁하게 변질시키는 불순물일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