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한지> 가제본을 읽고 리뷰해 주세요.
삼한지 세트 - 전10권
김정산 지음 / 서돌 / 2009년 12월
평점 :
품절


'앞사람이 살아간 별 같은 흔적을 더듬고, 민족사에서 훌륭한 족적을 남긴 선조를 찾아내어 영웅으로 만들고 섬기는 일은 뒷사람의 당연한 몫이자 민족 전체의 저력을 키우는 초석이며 지름길이다.'  역사소설은 읽는 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읽는 것도 어려운데 쓰는 것은 얼마나 힘이 들까. 백여년의 역사를 십여년의 준비기간을 거쳐 비로소 독자의 품으로 온 <삼한지>, 이런 대하소설을 만나는 것은 독자에겐 기쁨이다. 한동안 조정래의 <태백산맥> <아리랑> <한강>  그리고 박경리의 <토지> 등으로 대하소설을 읽는 맛에 푹 빠져 있기도 하고 국민을 독서로 끌어들이기도 했지만 요즘은 대하소설 보다는 한권으로 된 책들이 더 호응을 얻는 것 같고 이런 류의 책들은 너무 어렵게 생각을 하여 기피하는 것 같아 아쉽다.

소설을 읽다 보면 소설이 역사인양 오류에 빠지기도 한다. 요즘 티비 드라마로 사극이 각광을 받으면서 한동안 <서동요> <주몽> <이산> <선덕여왕> 등 많은 작품속에서 살아 있는 듯한 역사속 인물들을 만날 수 있었고 <바람의 화원> 은 그야말로 이슈가 되기도 했다. 작가적 상상을 실제 역사라고 생각할 수는 없지만 이 작품은 세밀하면서도 인물들을 잘 다루어져 읽는 맛도 있고 삼한의 역사를 좀더 쉽게 풀어 청소년들과 함께 읽으면 더 좋을듯한 작품이다.

'고작 80년에 불과한 중국 삼국시대는 국경을 넘고 대를 이어 무섭게 전파되는데 수백 년간 이 땅에 존재했던 우리 삼국시대는 여전히 사료와 학문의 울타리에 갇혀 전문가가 아니면 알기조차 어려웠다.'  삼국지 세트는 어느 집 책장에나 꽂혀 있고 한두번 읽어본 사람들은 많은 것이다. 하지만 우리 역사에 대한 책들은 요즘 들어 독자에게 다가오는 것 같다. 일제 강점기에 그들의 손에 의해 오류에 빠진 역사를 수정하기 보다는 그대로 학습되어지고 있는 현실에서 좀더 쉽게 역사를 풀어 쓴 이런 류의 소설을 만난다는 것은 '희망이고 기쁨' 이다. 얼마전 영화 <공자 -춘추전국시대>를 보면서 그를 아이콘으로 만든 그들을 부러워했다. 우리 역사속에도 그보다 더 큰 인물들이 많지만 우린 눈치를 보고 있는 역사인듯 하여 씁쓸하기도 했다. 

역사속에 잠자고 있는 영웅호걸들의 잠을 깨운것도 대단한 일이지만 그들을 표현하는데 있어 문장과 말법에 좀더 신경을 썼다는 것은 높이 평가할만 하다. 요즘 책들을 읽다보면 유행하는 말들이 그냥 적나라하게 쓰여진 책들도 있는데 순수 우리 문장에 가깝도록 썼다는 것은 작가가 얼마나 노력을 했는지 여실히 보여준다. 김주영의 <객주>를 읽다보면 우리말인데도 모르는 말들이 정말 많이 등장을 한다. 우리말사전이라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잘쓰지 않는 우리말들이 쓰였음에도 소설은 감칠맛있고 서민들의 애환이 잘 그려져 있다. 작가의 뚝심을 볼 수 있는 작품인데 이 또한 작가의 고집을 볼 수 있어 좋았던 작품이다.

한동안 책읽는 재미에 빠지게 했던 '삼한지' 세마리의 용이 서로 각축을 벌이며 좁은 한반도에서 싸움을 벌였으니 얼마나 많은 영웅들과 백성들이 희생양이 되었을까하는 생각도 가져보지만 소설은 영웅뿐만이 아니라 민초들 또한 세밀하게 그려주어 그 시대를 살고 있는 듯한 느낌이 들게 하고 인물들의 특징을 잘 묘사해 재미를 더해 주었다. 한사람의 일생을 정리하는것도 쉽지 않을 터인데 백년의 역사인 삼국과 나라외 인물들까지 다루었으니 얼마나 힘든 작업이었을까. 이런 대하소설은 읽고나면 괜히 작가에게 미안한 생각이 든다. 그들의 노력에 비해 너무 쉽게 그리고 빨리 읽어 버리는 것은 아닌가 하는 미안함을 낳게 하는 삼한지, 국력이 강해지는 것은 역사를 바로 세우고 배우고 익히고 답습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가져본다. 기회가 되면 시간을 내어 한 번 더 읽어 보고 싶은 작품들이다. 대하소설은 언젠가 다시 한번더 읽어봐야지 하면서도 선뜻 손이 안간다. 우리의 역사이지만 잘 알지 못하기도 하고 많은 관심을 가지지 않았는데 좋은 기회에 책을 만나 '삼한' 의 흐름을 읽을 수 있어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