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는 곰배령, 꽃비가 내립니다>를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여기는 곰배령, 꽃비가 내립니다 - 세쌍둥이와 함께 보낸 설피밭 17년
이하영 지음 / 효형출판 / 201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숲을 닮아서 숲에 깃들어 사는지, 숲에 살아서 숲을 닮아 가는지, 나는 알지 못한다.'
붉은 색과 가까이 하면 붉게 되고 검은 색과 가까이 하면 검게 변한다 했던가 이 책을 읽으며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다. 도시녀였던 그녀가 '하늘을 향한 곰의 배'의 형상을 한 곰배령에 깃들어 살면서 그녀와 세쌍둥이도 함께 곰배령의 일부분이 된 것 같았다. 어린시절 시골에서 살면 추억이 많아 행복한 사람이라는 말을 어딘가에서 본 기억이 있는데 17년동안 곰배령의 자연과 함께 한 그녀들은 얼마나 할 이야기가 많을까? 그것도 시골생활을 한번도 해보지 않았던 그녀가 집을 짓고 민박을 하면서 손수 호미를 들고 밭을 일구고 보신탕을 끓이는 모습이란, 하지만 그런 삶이 진정 우리가 원하는 로망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 본다.

자신의 부를 위해서라면 땅값으로 원만한 삶을 살 수도 있었겠지만 그녀는 자연과 사람과 더불어 사는 삶을 택했다. 처음부터 모두를 잘할 수 없었듯이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지금과 같은 삶을 일구어 나갔겠지만 자연과 더불어 시골에서 살자면 불편함을 감수해야 한다. 아니 버려야 할 것들이 너무도 많다. 그 모든것을 감내해준 세쌍둥이가 대견하기도 하다. 하나도 키우기 힘들다고 발버둥치는 사람들도 있는데 셋을 키우며 일군 삶이라 그녀의 삶을 더한번 되돌아 보게 되었다. 나 또한 사춘기 딸을 둘이나 키우고 있어 애로점을 잘 알고 있기에,하지만 딸들이 크면 엄마에겐 큰 힘이 되고 동지이면서 친구이기에 책을 읽어나가는 동안에도 그녀에게 세 딸들이 이젠 얼마나 큰 힘이 되고 있는지 가늠할 수 있었다.

 '사람,나무,함께 어우러져 향기로운 빛이 되소서.'
상량식에 쓴 문구가 인상적이다. 몇 해 전부터 뒷산을 시작해서 낮은 산부터 산행을 시작했다. 건강이 그리 좋지 않아서 시작했는데 산은 잘 오르지 못하지만 산에 가면 힘이 났다. 나무가 있고 철마다 꽃이 있고 바람이 있고 새소리 물소리 여유를 안겨주는 산이 내겐 보약같은 존재가 되어 많은 것을 얻게 되었다. 산에 가면 나도 작은 나무가 되듯 너무도 행복했던 그 시간들이 삶에 큰 힘이 되어서 나중에 아이들이 더 크면 자연가 함께 하는 삶을 살자고 몇 번이고 다짐을 하기도 했다. 그렇지만 도시생활에 길들여져 갑자기 우회전을 하기엔 용기가 필요한 듯 하다. 아름다운 자연이 있고 발 붙일 곳이 있다면 이젠 그런 삶을 행해보고 싶다.

'필녀를 통해 나는 낟알 하나의 의미를 익혔으며.한솥밥을 먹는 사람들이 바로 식구라는 사실을, 그리고 밥솥에는 국경이 없다는 것을 가슴 깊이 새기게 되었다.' 그녀의 삶의 대모쯤 되는 필녀라는 필례라는 곳의 혼자몸이신 분의 이야기를 읽으며 가슴이 뭉클하기도 했다. 이웃과 함께 하며 모르는 것은 지역의 할머니들이나 선배님들께 배우며 고쳐 나가는 더불어 사는 삶, 김장배추를 놓고도 딸들과 유성우를 보기 위해 새벽길을 마다하지 않고 오르는 행복, 어디에서 그런 행복을 찾을 것인가. 이쯤에서 그녀만이 누리는 행복에 살짝 부러움이 일기는 하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작은 행복을 훔치듯 했으니 그것만으로 족하다.은비령의 유성우는 작가 이순원의 <은비령>에서 너무 행복하게 읽어서일까 언젠가 꼭한번 그런 시간을 만들고 싶은 생각을 가져 보았었다.

'사춘기가 겨울과 봄 사이의 환절기라면 갱년기는 가을과 겨울 사이의 환절기야. 너희가 아침노을이라면 엄마는 저녁노을,ㅡ러니까 엄마도 너희처럼 몸과 마음에 변화를 느끼는 시절이란거지,그러니 우린 더더욱 서로 돕고 살아야겠지.'  울집 딸들도 사춘기 운운하며 저희들을 이해해 달라고 늘 말한다. 세여자가 사춘기에 사추기라  늘 시끄러운 우리집을 보는 듯하다. 하지만 엄마와 딸은 늘 '친구' 갚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어 그녀들의 복닥거림에 미소가 절로 나오기만 한다. 딸들이 있어 그녀의 곰배령 뿌리가 더 든든한듯 하다. 

천상 그녀는 곰배령의 도라지꽃이다. 적응력이 뛰어남이 오늘의 그녀를 만들어준것 같다. 불만을 가질 수도 있는 생활환경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면서 더 유익하면서 풍요로운 삶으로 윤택하게 발전시키고 다른 이들까지 곰배령을 찾게 만들어 주었으니 곰배령의 똑순이인 그녀를 롤모델로 삼는 이들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가져본다. '자신에게 주어진 삶을 불평하기 보다는 개척해나가다 보면 행복과 만날 수 있다.'는 것을 느끼며 그녀의 이십여년 되는 곰배령 삶의 모두를 볼 수는 없지만 지금의 행복을 가져다 준 지난날의 실패와 고난도 살짝 엿보며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숲해설가로 약선요리등으로 자신을 발전시켜나가는 그녀의 뿌리인 곰배령을 언젠가 한번 가보고 싶어졌다. 봄이 오는 길목에서 봄을 선사받은 듯한 책이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이하영 2010-03-07 16: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서란님, 딸을 키우는 마음,산에 깃들어 사는 마음에 공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물론 '여기는 곰배령, 꽃비가 내립니다'를 읽어주시고 리뷰를 남겨주신 것은 두 말할 것 없이 고맙고요,

대학만 가면 다 되는 줄 알고 살았던 시절이 있었지요.
결혼만 하면,
아이만 낳으면 다 되는 줄 알고 살았던 시절,
산에만 들어가 살면 다 되는 줄 알았던 시절도 있었고요.
올해 고 3인 세 아이를 두고 사는 제게 선배 한 분이 일러주셨습니다.
"부모노릇도 대학만 졸업하면 다 되는 줄 알지?
시집, 장가만 보내면 다 되는 줄 알지?
아니거든!!!!! "
선배가 아무리 정신을 차리라고 해도 저는
귀로는 들으면서 지금은 마음으로는 안 들려요.
미리 알고 싶지 않아요.^^

ㅎㅎ 저는 요즘 책 한 권 나오면 무지개 나라에 살게 될거란 꿈을 꾸고 있지요.
이꿈을 깨면 저는 또 다른 꿈을 부여잡을테지요.(지금까지 그래왔듯이)
사는데 저는 꿈 한개는 있어야 겠어서 그냥 이 무지개 꿈속에 머물고 있답니다.^^

전원생활의 꿈,제가 간혹 나누어 드릴 수 있어요.
우리 동네에 멋진 곰취가 나왔다고 소문을 낸다거나
곰취장아찌를 담그는 방법이라든가,
쑥이나 질경이로 쉬운 효소를 만드는 법이라든가,
뽕잎을 넣어 마음이 안심이 되는 밥짓기라든가
뱀딸기화분이 무척 아름답다던가,
쑥대줄기로 김밥발을 만들수 있다던가,
머위꽃, 찔레꽃이 지금 한창이라던가 ...
등등 ...

눈 내리는 일요일 오후, 제가 수다가 떨고 싶은가 보아요
후후, 잔무가 태산같은데 마음은 자꾸만 한가함을 찾아가네요.
서란님께서 올려주신 리뷰 '곰배령, 자연과 닮은 그녀의 건강한 삶 엿보기'
저희 세쌍둥이네 풀꽃세상 홈피(www.jindong.net) 풀꽃사는 이야기방으로
모셔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