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소한 발견>을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사소한 발견 - 사라져가는 모든 사물에 대한 미소
장현웅.장희엽 글.사진 / 나무수 / 2010년 1월
평점 :
품절


'그래, 우리 모두는 특별한 '무엇'이 되고 싶은 건지도.김춘수 시인의 <꽃>처럼 옷걸이들도 누군가에게 잊히지 않는 무엇인가가 되고 싶은 건 아닐까. 모든 존재는 부재를 통해 더 실감하게 되는 법이니까...' 우리 주위를 둘러보면 정말 사소하다고 생각되어지는 것들이 너무도 많다. 편하게 신고 버리는 운동화 한 켤레, 세탁소의 옷걸이, 오래된 타자기,어린시절 추억이 묻어 있는 빛바랜 사진들... ㅇ이루 말할 수 없는 사소한 것들은 그것들이 간직하고 있는 '세월과 추억' 때문에 사소하지만 사소하지 않은 존재로 남아 있기도 하고 버려지기도 한다. 이 책을 읽으며 얼마전에 읽은 최인호 작가의 <인연>에 나온 글이 생각났다. 작가는 사소한것들을 잘 버리지 못해 오래된 구형 티브이며 오래된 물건들을 많이 소장하고 있다고 했다. 꼭 오래되었다고,세월에 뒤졌다고 해서 버려야 하는 것은 아니다. 그 물건이 아직 존재가치가 있다면 생활에 사용을 해도 아무런 해가 되지 않은 것이다.

형과 아우가 어우러져 공통된 <사진> 과 글로 책을 만들어 낸 것이 참 대견하다. 미쳐 발견하지 못했거나 그냥 지나칠 수 있는 정말 사소한 것들이 그들의 앵글속에서 재탄생하여 <새로운> 것으로 탄생한것을 보니 얼마나 많은 것들이 우리 삶을 지나쳐 버려졌을까 하는 생각도 해 보았다. 사소한 옷걸이 하나 나에게 올때 무언가 <의미> 였지만 그 목적을 다하면 쉽게 버리기 일쑤인데 가만히 그 물건에 깃든 추억을 들추어 보니 버릴것이 하나도 없다. 낡은 운동화 하나 나와 함께 한 세월이 묻어 있음이 그냥 버리지 못하는 것을 이해하겠다. 조근조근 풀어내 그 물건에 깃든 추억과 생각은 <사소하지만 사소함속에 깃든 보물찾기> 라도 하듯 재탄생의 의미를 부여한다.

'분해해버린 야구공은 다시 조립할 수 없었다. 분해 후 조립을 통해 다시 사용하는 물건들도 있지만 대부분의 물건들은 '호기심을 위한 분해'와 원래 '기능성의 상실'을 서로 상쇄하게 되는 게 아닐까? 아마 사람들의 마음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더 많이,더 깊게 알고 싶다고 해서 너무 속속들이 파헤치고 분해한다면 더 중요한 걸 상실하게 될지도 모를 테니까...'

낡은 것들,아날로그의 냄새와 향기가 좋은 깡통로봇,유통기한,양초,전화기,뽁뽁이,낡은 카메라 가방,성냥,노트, 빨간약,미니카,폴라로이드 카메라,코카콜라, 열쇠,수현이 한 살 옷 등은 디지털에 곱게 담겨 새롭게 탄생을 했다.얼마전까지만 해도 필름카메라를 써서 필름통을 많이 버리기도 했는데 디카가 나오면서 필름통도 귀해졌고 이젠 아예 필름을 파는 가게조차 찾기 힘들다. 우리의 추억이 고수란히 담겨지던 카메라의 생명은 그렇게 안녕을 고하고 나의 필름 카메라도 장농속 어딘가에서 단잠을 자고 있을터이다. 사라져 가는 것들, 그들과의 인연은 오래된듯 하지만 실상 따져보면 지금도 생명이 존재하는 그리고 우리와 함께 하고 있지만 불편해서 아님 그보다 더 나은 것들이 대신하기에 자리를 빼앗기고 사라져 가고 있는 것들이 많다. 책을 읽으며 나에게 <사소한 것들>은 얼마나 많을까 생각을 해보니 수 없이 많을 듯 하다. 사소하지만 소중한 것들, 버리기엔 추억이 묻어 있어 아쉬움이 남는 것들, 빛바랜 보물들속에 숨은 진주처럼 일상적이지만 잊고 있던 <의미>를 되찾게 해주는 좋은 책이다. 넌 왜 이렇게 가시가 많은거야? 다가가기가 너무 힘들어…, 나도 그래서 슬퍼.’ 

어느날 옷장을 정리하다가 나온 아이들의 배냇저고리며 녀석들이 처음 입었던 옷, 그리고 소꿉장난감,미미인형,어릴적 목소리가 담긴 테이프등 아이들의 추억이 묻어 있는 물건들을 보다가 낡았지만 그 물건이 주는 의미가 어떤 것인지 아이들과 새삼스레 모여 앉아 이야기를 나누었던 기억이 있다. 우연히 아이들과 놀면서 노래하는 것을 녹음해둔 테잎은 지금 다시 들어보면 누구의 목소리인지 분간이 가지 않지만 자신의 어린시절이 고스란히 담겨 있어 너무 좋아했다. 딸들은 보물이라도 찾은 듯이 소중히 간직하겠다는 말까지 하며 자신들이 미래까지 설계를 하기도 했던 기억이 있는데 사소하지만 사소한것들로 이어진 일상이 결코 사소하지 않은 소중한 우리 일상이라는 것을 다시 깨우쳐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