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찾아주는 내비게이터 - 하버드 박사의 청소년 진로 가이드
정효경 지음 / 마리북스 / 2008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문과로 갈까? 이과로 갈까? 그것이 문제로다...
 
 
요즘 큰딸이 중3이다보니 고입문제로 많은 마찰을 빚고 있다. 우선은 고등학교를 어디로 갈 지 정하는 것에서 이과와 문과가 함께 있는 일반고인 인문계로 갈지 아님 문과인 특목고를 갈지 선택의 갈림길에서 문과계열을 선택하기는 했지만 아직도 망설임은 끝나지 않았고 확실한 진로가 결정나지 않았기에 더욱 우왕좌왕하며 서로의 의견을 좁히지 못했다. 딸의 의견으로는 문과를 나온다면 직업선택의 폭이 좁은 것은 아닌지 하는 의문에 이과로 가야할지 하는 고민, 어린 딸이 벌써부터 그런 생각에 밤잠을 설치는 것도 시험과 공부라는 것에 얽매여 소중한 시간을 너무 무겁게 보내는 것도 옆에서 보기에 안타까워 이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인생의 첫 선택> 입시는 인생의 첫 선택이면서 앞으로 나의 길을 좌우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여 첫단추를 잘못 키우면 모든 단추들이 어긋나듯 지금의 아이들에게는 중요한 관문이 되어버린 입시, 문과로 갈 것인가 이과로 갈 것인가? 그런 선택을 하기엔 이른감도 있지만 방황을 하면 그만큼의 시간적 손실을 가져오기에 지금 내가 가야 할 길을 어느 정도 생각해 놓는다면 나의 꿈으로 가는 길은 더욱 단축되는 것이 아닐까..
 
'시도해보지도 않고 네가 뭘 이룰 수 있을지는 모른다. 너에게 재능이 있다. 너무 늦어서 하고 싶은 일을 못하지는 않는다.' -118
 
<나는 어떤 지능형일까..9가지 MI이론>.. 내 아이도 검사를 해 보고 싶은 검사이다. 논리수리지능형일지 언어지능형일지 대인관계지능형일지 공간지능형일지 음악지능형일지 신체지능형일지 자연탐구지능형일지 봉사지능형일지 감각지능형일지.. 어느 형이라고 딱 꼬집어 말하기엔 좀 그렇지만 읽다보니 도움이 많이 된다. 내가 어느 형에 가깝느냐에 따라 나의 꿈도 내가 좋아하는 분야로 바뀔 수 있고 그에 따라 공부도 더 열심히 할 수 있는 검사.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하여 만든 이론이 와 닿는다. 실질적으로 아이들에게 좋은 밑바탕이 될 듯 한데 기회가 된다면 한 번 해보고 싶다.
 
'문과나 이과를 구분하기 전에 반드시 생각해야 할 것은 여러분이 어떤 직업을 가지고 어떤 일을 하면서 살고 싶은지, 그리고 자신의 강한 지능과 약한 지능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179
 
<선택하는 자만이 자신의 운명을 바꿀 수 있다> 능동적으로 자신의 운명을 바꾸어 나가겠다는 마음으로 자신의 생각과 말과 행동을 선택한다면 운명은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바꾸어 나갈 수 있다고 한다. 자신감을 가지고 꿈을 향하여 노력을 최대한 한다면 자신이 원하는 꿈의 방향으로 나아가지 않을까 한다. 무엇보다 <자신감>을 갖는다는 것이 제일 중요한듯 하다. 자신감을 상실했을때 그 배는 좌초되듯 자신감이 결여된다면 꿈마져 좌초하고 인생의 바다에서 허우적이지 않을까.
 
절망하지 말고, 좌절하지 말고, 실망하지 말고, 자신의 가능성을 믿어야 한다. 여러분은 자신이 아주 멋진 가능성을 갖고 있다는 것을 확신해야 한다. 그리고 안 된다고 말하는 모든 사람들의 말을 귀로 막고,된다고 말하는 사람들의 말만 들어야 한다. 목표를 잘 세우고 무섭게 노력하면 반드시 이루어진다. 여러분은 반드시 성공할 것이다.그러니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과 자신의 잠재력에 대한 확고한 믿음을 가져라. -256
 
꿈을 가지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선적으로 '자신감'을 가지는 것이 더 중요한것 같다. 내 아이를 보더라도 조그만 난관에 부딫히면 금방 자신감을 잃어 일어서지도 못하고 헤매인다. 그런 아이를 옆에서 볼때면 힘들지 않고 부모의 그늘밑에서 자라왔기에 더욱 어려움을 모르기에 그런 면도 없지않아 있다고 보는데 요즘의 아이들은 무슨 일이든 부모가 먼저 나서서 해주기에 부모의존형이 많다. 스스로 힘을 키워나가기 보다는 부모그림자를 달고 살기에 자신의 그림자를 잃어버려서 그런 현상이 나타나는데 좀더 자신감을 심어주는 것도 필요할 듯 하다. 모든 것은 한 발 한 발 나아갈때 자신의 것이 되는 것이고 그것이 더 소중한 것이지 누군가의 힘에 의해 결승점에 먼저 도달한다고 꿈을 이루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꿈을 찾아주는 내비게이터>는 말하고 있는 것 같다. 내 노력이 깃든 것이야 말로 소중한 내 자산이며 넘어지지 않고 홀로 설 수 있는 자신감이란 것을, 아이에게도 한번 권해 읽어 보게 하여 자신감을 충전하게 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