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내가 결혼했다 - 2006년 제2회 세계문학상 수상작
박현욱 지음 / 문이당 / 2006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발칙한 아내의 끔찍한 발언 '나 또 결혼할래'...???
 
 
당신의 아내가 현재의 남편을 두고 또 다른 남자와 결혼을 한다고 한다면.......? 글쎄다. 어떨까 정말 제목부터 난감 그 자체이다. 동명의 소설이 영화화되어 개봉을 앞두고 있기에 더욱 빨리 읽어 나갔다. 제목만으로는 얼마 되지 않는 이야기들이 나올것 같은데 소설은 참신하게 조목조목 잘도 풀어 나가며 이야기를 펼쳐 놓았다.
 
정말 황당한 제목부터 난감 그 자체인데 만약에 내가 이런 발언을 했다면 나와 함께 사는 남편의 반응은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하며 읽어 내려가니 웃음도 나오고 축구를 좋아하는,축구에 광적으로 미치듯 한 그와 어쩌면 우리의 결혼 생활을 보는 듯한 느낌도 들고 암튼 읽는내내 첫 느낌보다는 책을 읽으며 참 잘 써 내려갔다는 생각이 들었다.
 
인아와 덕훈은 축구때문에 만났다. 소설도 월드컵과 축구선수들에 빗대어 가며 이야기를 풀어 나간다.참으로 신선한 발상이며 한번 이 사회에 던져볼만한 주제라고 생각이 들었다. 소설속 인아는 폭넓은 사랑을 한다. 평등한 사랑, 그남자와 만나면서도 충분하게 그에게 그녀의 사랑방식을 이야기 했기에 결혼을 해서도 그남자에게 그녀의 사랑관이 먹혀들지 않았나 싶다. 그녀를 사랑해서 자신인 먼저 결혼을 하자고 하여 결혼을 했지만 자유분방한 삶을 사는 그녀,프로그레머인 그녀가 경주로 떠나가며 주말부부가 된 그들에게 나타난 한명의 남자와 그 남자와 또 다른 결혼을 해버린 그녀의 아내인 인아씨, 두집 살림을 거뜬히 해내는 그녀가 한편으로는 부럽다.
 
몰래 그들의 결혼과 신혼집에 찾아가서 그들의 삶을 엿보듯 하면서 그남자를 자신의 삶에서 밀어 내려 하지만 그남자는 떨어져 나가지 않고 점점 더 깊숙히 그들의 삶에 파고 든다. 그러면서 인아가 임신을 하게 되고 새로 태어난 그의 딸이라 여기는 아기를 키워 나가며 그남자의 힘은 그보다도 더 가깝게 딸에게 전해지고 점점 셋에서 넷의 생활을 인정해 나가는 덕훈, 그의 생각과 말에 맞도록 콕콕 집어내듯 하여 결말지은 축구에 관한 이야기들과 한만디가 더욱 읽는 통쾌함을 전해주는것 같다.
 
발칙한 아내의 끔찍한 발언이지만 자신을 뺀 셋의 삶에서 자신이 밀려날까봐 전전긍긍해 가는 법적인 남편,더이상 한국에서는 이목때문에 못살것 같다며 외국에 나가서 살자는 인아의 의견에 반대를 하다가도 어쩔 수 없이 끌려가듯 찬성을 하며 모든 삶을 정리하고 떠나려는 그, 아내의 또 다른 결혼을 인정하는 어쩔 수 없는 현재 남편, 그가 충분히 이해되다가도 정말 이런 현실이 닥친다면 나는 어떻게 행동하고 말할까 하는 생각이 절로 나게 만든다.가부장적인 사회에서 우리도 먼 옛날에는 모계사회였음이 역사적 기록들에서 남아 있는데 조선조 오백년에서 부계사회로 바뀐것인지 아님 일부다처제는 인정해도 그 반대는 인정하지 않는 어떤 오묘함의 원리인지 한번 질문해 봄직한 물음을 작가는 해박한 지식과 축구라는 스포츠와 연관지어 재미를 더해가며 잘 엮어 나간듯 하다.
 
'내 마누라는 말을 너무 잘한다. 얄미울 정도로. 듣고 있다 보면 나도 모르게 설득될 것 같다.'... 남편은 아내인 인아에게 설득당하지만 독자는 서서히 작가에게 설득을 당하고 만다. 점점 나도 모르게 그녀가 또 결혼해야만 함을 인정해 나가며 설득당하고 마는 아이러니... 작가의 발칙한 발상에 고개를 끄덕여 주어야만 하는 책을 덮을 수 있는 진지한 풀이가 소설의 묘미인것 같다. 영화에서는 소설을 어떤 의미로 다룰지 궁금하여 영화까지 본다면 작가 박현욱의 <아내가 결혼했다>를 모두 섭렵하는 것이 되겠지만 소설을 읽고나면 영화는 약간은 다른 의미로 번역이 될 수 도 있어 조금더 시간이 지나고 보고 싶다.
 
난 실제로 내 남편이 축구에 광적이라 축구하면 이를 갈 듯 하는데 이렇게 만나는 축구는 또 다른 맛을 전해준다. 결혼이나 스포츠나 어쩌면 각본없는 드라마에 그 한판의 경기에 인생이 모두 담겨져 있을지도 모른다. 축구에 숨겨진 비밀처럼 한마디 한마디가 '맞어 맞어'를 연발하면서 공감을 하며 읽다보니 주말이면 조기축구로 운동장으로 달려가는 남편을 이제는 그의 삶인듯 이해하며 지나게 되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렸으며 앞으로도 마찰도 빚고 웃기도 하겠지만 그사람의 입장에서 바라봐 줄줄도 알아야 함을 잠시 느끼며 '축구'라는 스포츠가 점목되어 더 남다르게 읽게된 '아내가 결혼했다' 결코 잊을 수 없는 소설이 될 듯 하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나 또 결혼할래...' 가 인정이 안되고 그렇게 되어서도 안된다는 것을 더욱 각인시켜 준 소설인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