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을 쫓는 아이 (개정판)
할레드 호세이니 지음, 이미선 옮김 / 열림원 / 2008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할레드 호세이니란 작가와 먼저 만난것은 '천 개의 찬란한 태양' 이란 작품으로다.이 작품은 여인들의 질곡의 삶을 이야기했다면 이 책 '연을 쫓는 아이'는 남자들의 이야기이다.아프카니스탄인이 쓴 최초의 영어소설이어서 더 주목을 받는 것도 있겠지만 아픈 아프카니스탄의 역사를 연싸움과 연쫓기로 아름답게 그려내기도 하고 연싸움으로 인하여 갈등과 화해를 그리고 있어 더욱 재미가 있다.
 
아프카니스탄에서 부유한 상인의 아들로 태어난 아미르는 태어나며서 어머니를 잃고 아버지의 사랑마져도 받지 못하면서 하자라인 하인인 하산과 함께 책 읽기 놀이를 하면서 자란다. 하산은 하인인 알리의 아들로 아미르보다 한살이 어린 언챙이이지만 행동도 빠르고 아미르의 마음을 읽어주는 둘도 없는 친구로 늘 함께 한다.그런 그들이 어느라 언덕에 놀러가다가 불량배 아세프 일당을 만나지만 하산의 새총덕에 두 사람은 위기를 모면한다.
 
아버지의 사랑을 차지하기 위해 연싸움에서 이기기 위해 갖은 노력을 하던 끝에 아미르가 연싸움의 마지막 승자가 되고 하산은 아미르가 자른 연을 쫓아 달려간다. 연을 쫓아 달려간 하산이 나타나지 않자 하산을 찾아나선 아미르는 아세프 일당에게 성폭행을 당하는 하산을 발견하지만 쫓아가 힘을 합해 싸우지 못하고 몰래 훔쳐보다가 집으로 온다. 하지만 하산은 연을 가져와 아미르에게 준다.
 
연싸움 이후 아버지의 사랑은 차지했지만 하산과의 사이는 예전과 같지 않고 점점 멀어지다가 급기야 아미르는 알리와 하산에게 집에서 나가라는 경고식으로 도둑으로 몰아 하산은 집을 나간다. 하지만 아버지는 비가 오는 중에도 비를 맞아가며 알리와 하산을 말린다.집에 남아 주기를,그런 모습을 창가에서 바라보는 아미르.
 
소련군이 아프카니스탄을 침공한 후 아미르와 아버지는 미국으로 피신을 하지만 아프카니스탄과는 너무도 다른 문화적 차이를 아버지는 이겨내질 못하고 아프카니스탄의 생활을 그리워 하지만 하산과의 갈등이 있던 아프카니스탄을 떠나온 것을 아미르는 너무도 좋아하며 미국생활에 잘 적응을 한다.그래도 가슴 한구석에는 하산이 자리하고 있지만...
 
주말이면 벼룩시장에서 물건을 팔아 아미르를 공부시키던 아버지는 암으로 세상을 떠나기전 시장에서 만난 소라야와 결혼을 시킨 후에 세상을 떠난다.얼마후에 아프카니스탄의 정신적 지주였던 아버지의 친구인 라힘 칸에게서 전화가 온다.파키스탄으로 오라는..소설가로 이름을 날리고 있던 그는 유산을 하여 아이를 갖을 수 없던 소라야를 남겨 두고 파키스탄으로 건너가 라힘 칸에게서 하산이 이복동생임을 전해 듣는다. 하지만 이미 하산과 그의 부인은 죽은 후이며 그의 아들이 아직 살아 있음을 전하며 소랍의 존재를 숙제처럼 남기고는 라힘 칸은 사라진다.
 
고아원에 있던 소랍을 데려다 성적 유린을 하고 있던 탈레반 관리가 아세프 임을 알고 어린 시절 하산에게 진 빚을 갚듯 아세프와 결전을 벌이던중 소랍이 아세프에게 새총을 쏘아 둘은 지옥같은 곳에서 살아 나온다. 소랍을 미국으로 데려오기전 잠깐 고아원에 맡기려 하지만 고아원에서의 고통으로 인하여 면도칼로 자신의 손목을 긋고 자살을 기도한다. 미국으로 데려갈 수 있는 방법을 아미르가 전하려던 순간에...
 
소라야의 외삼촌 덕에 소랍을 미국으로 데려 올 수 있었지만 실어증에 걸려 감정 표현을 안하는 소랍때문에 소라야와 아미르는 실망을 하지만 어느 날 공원에 나가 소랍과 연싸움을 하게 된 아미르는 처음으로 소랍의 눈에서 생기를 발견하고는 그를 위해 연을 쫓아 달려간다.
 
그의 소설은 한번 손에 잡으면 놓을 수가 없다.천 개의 찬란한 태양도 그러했지만 이 소설도 아픔이 배어 있으면서도 아름답다. 한 폭의 그림을 보는 듯한 느낌이 든다. 이 소설에서 소년은 아픔과 갈등을 간직한 채 성장을 한다. 미국이라는 새로운 세계에 정착하면서 조국과 유년시절을 돌이켜 보면서 자기 목숨을 던지면서까지 다시 아프카니스탄에 들어가 소랍을 구해내고 양자로 맞이 하면서 소년시절의 아픔과 갈등의 매듭을 풀어 화해와 용서로 거듭남이 마음속에 진한 감동을 준다.
 
아직 전쟁이 종식되지 않는 곳이기도 하면서 전쟁의 상흔속에서도 연싸움등 아프카니스탄의 전통을 아름답게 그려 소설은 더욱 재미를 준다. 거기에 얽힌 실타래처럼 파쉬툰인과 하자라인의 인종간의 갈등,결국에는 하나의 민족이며 함께 그러앉고 나아가야 함을 소랍을 양자로 맞이하는 것으로 소설은 풀어 나가고 있다.
 
우리소설에도 태백산맥이며 아리랑 토지등 아픔을 토대로 한 굵직한 소설들이 있고 우리 문단을 대표할 작가들이 있듯이 우리가 접하기 힘든 아프카니스탄의 아픔이며 그런 아픔을 전해줄 호세이니처럼 더 많은 작가와 작품이 나오길 기대해 본다.비슷한 질곡의 역사이기에 가슴에 더 와 닿은듯도 하지만 잔잔하면서도 지루하지 않게 이야기를 이끌어 가는 호세이니만의 감각이 있어 소설이 더욱 재미있었던듯 하다.더 좋은 작품으로 그를 만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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