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으로 가는 길
이스마엘 베아 지음, 송은주 옮김 / 북스코프(아카넷) / 2007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전쟁이 시작되었던 그때.. 나느 겨우 열두 살이었다.
래퍼를 꿈 꾸는 소년 이스마엘은 형과 아빠와 함께 살고 있었다.새엄마가 있기는 했지만 관계가 좋지 않았고 소년이 어릴적 이혼한 엄마는 막내동생과 함께 살고 있었다.이스마엘은 어느 날 친구들과 함께 이웃마을에서 열리는 장기자랑 대회에 나가기 위해 집을 나선다. 마트루종으로 떠난던 날 다행처럼 옷을 겹으로 껴입고 연습중인 가사공책과 랩 테이프 몇 개를 주머니에 넣고 길을 떠난다.그것이 집과 마지막인줄도 모르고...
 
이웃마을로 향하던 중 내전이 일어났다.먹을 것 잠자리 모든것은 고사하고 옆에서 사람이 죽어나가는 것을 바라보며 소년이 느꼈을 공포,집으로 돌아가려 가족을 찾으려 했지만 우연처럼 만날 수 있던 가족은 소년병들에 의해서 모두 죽고 말았다.소년병의 잔인함을 보며 총을 들지 않으려 했지만 소년에겐 살아남기 위한 수단처럼 자연적으로 손에 총을 쥐게 되었다.
 
가족을 불태우고 죽인 소년병들을 생각하며 복수처럼 달려나갔던 전쟁터에서 점점 잔인해지고 마약게 깊게 빠져드는 소년들,그들은 어쩌면 마약의 힘으로 전쟁을 치루고 잠을 청했는지 모른다.부대와 점령한 마을이 내집처럼 되어가고 좋아하던 랩이 아닌 총과 죽음 마약속에서 물들어 갈 즈음 유니세프의 도움으로 재활센터에 들어가게 되지만 그동안 길들여진 마약과 전쟁은 쉽게 그들을 놓아주지 않는다.
 
네 잘못이 아니야...불과 며칠전만 해도 민간인들의 생사를 결정할 권한이 있던 소년병들이 이젠 그들의 보호를 받고 있으니 우울하고 불만이 가득했지만 모든 사람들은 '네 잘못이 아니야'라고 말한다. 그 말을 이해 못하던 이스마엘은 처음엔 마음을 열지 않던 간호사 애스더에게 마음을 열면서 점점 회복의 길로 들어서고 그녀가 건네준 워크맨으로 인하여 잊고 있던 노래를 생각하고 알지 못했던 삼촌까지 찾아 삼촌과 함께 살게 된다.
 
"우리는 재활할 수 있습니다." 나는 힘주어 말하고 그 예로 나 자신을 가리켰다. 나는 언제고 아이들은 기회만 주어진다면 자기들이 겪은 고통을 이기고 살아남을 회복력이 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ㅡ 248
 
재활센터에서 한 경험담의 연설로 그는 뉴욕까지 가서 시에라리온에서 전쟁으로 가족을 잃고 굶주림에 소년병이 되었다가 힘겨운 재화를 거쳐 새로운 삶을 살아가는 이야기를 하면서 다시 평범한 소년으로 돌아왔다.이곳에서 만났던 로라와 훗날 한가족이 되어 유엔국제학교를 나와 현재 NGO에서 활동하고 있다니 얼마나 다행인지..
 
처음엔 시에라리온이란 나라가 있기나 한것인지도 모르면서 책을 읽게 되었다. 한 소년이 어쩔 수 없는 이유로 소년병이 되고 총을 들고 내가 살기 위해 다른 사람을 죽이고 점점 마약에 물들어 가며 전쟁에 깊게 빠져 드는 것을 읽으며 가슴이 무척이나 아팠다.줄줄 흘러 내리는 눈물을 닦을 새도 없이 책을 읽었다. 내 아이와 비슷한 나이라는 것이 더 맘이 아프게 다가왔다.굶주림속에서 선택하고 싶지 않아도 선택해야만 했던,부대에 가면 먹을것이 있기에 총을 들어야 했던 소년들이 얼마나 많을까..
 
바로 눈 앞에서 가족의 죽음을 확인해야 했던 소년의 아픔과 자기자신들이 전쟁에서 무엇을 하고 있는지도 깨닫지 못하며 내달려야 했던 전쟁터에서 마약에 물든 몸과 마음을 치료하기에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겠지만 가족이 있다면 더욱 빨리 벗어나겠지만 가족도 없고 돌아갈 집마져 없는 그들,그들의 눈과 마음이 되어준 이스마엘 베아,가슴으로 읽었던 책인것 같다.내 아이에게 꼭 읽게 하고 싶은 책이며 더 이상 이런 아픔이 지구상에 존재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