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 엄마 맞아?』와 『펀 홈』을 연이어 읽으면서 부모와 자녀, 책에 대해 생각한다. 큰아이가 자기가 원하는 책을 고르고 좋아하는 작가를 발견해 찾아 읽기 시작한 게 중학교 2학년 때쯤인 것 같은데, 작은 아이는 아직도 나 뭐 읽어?’ (자매편: 나 뭐 입어?)를 묻는다. 남편이 골라줄 때도 내가 골라줄 때도 있는데 아무래도 우리가 좋아하는 분야, 지향 같은 게 있다 보니 편식 독서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아 좀 신경이 쓰인다. 최근에는 우리 둘 다 즐겨 읽지 않았던 과학 관련 책을 자주 권한다. 시간은 남아 돌고, 갈 곳도 없다. 학교는 물론이고, 탁구학원에도 드럼학원에도 가지 못 한다. 겸사겸사 책 읽는 시간으로 삼으면 참 좋을 것 같은데, 집에서는 와이파이가 너무 잘 터지고 유튜브에는 매일 새로운 영상이 올라온다.



어제는 온라인 수업을 듣다가 잠깐 거실로 나온 작은 아이가 내가 펀 홈을 읽고 있는 걸 보고는 엄마, 뭐야, 만화책 읽어?”라고 묻는다. 자기는 힘들게(?) 공부하는데, 엄마는 놀고 있는 거 아니냐는 비난의 말투다. 그래서, 책날개의 책소개를 힘차게 읽어줬다.

 


어린 시절 누구나 한 번쯤 경험했을 일상적 사건과 가족 간 갈등, 성장과 독립의 과정 안에서 삶과 죽음, 성적 지향과 성 정체성, 고전 문학, 정치, 역사, 하위문화 요소를 씨실 날실로 촘촘하게 엮어내며 현시대에 인간성의 복원과 휴머니즘, 관용의 가치를 전합니다. (알라딘 책소개)

 

이게 이런 책이야. 아주 훌륭한 책이라고 할 수 있지. 자기 할 말만 하고 작은 아이는 벌써 자기 방으로 들어갔는데, 괜히 나만 소리를 높였다.



앨리슨 벡델의 아버지와 어머니는 보통 이상의 독서력을 갖춘 사람들이다. 제임스 조이스와 피츠제럴드, 오스카 와일드를 권하는 부모라니. 한국식으로 하자면, 박완서, 이청준, 이승우를 권하는 부모라니. 나는 좀 부담이 될 것 같다. 너대니엘 호손, 조셉 콘래드, 에밀리 브론테를 권하는 부모를, 나는 상상할 수가 없다. 거꾸로도 마찬가지다.

 
















이를테면, 내가 흑인 페미니즘 사상이나 오리엔탈리즘, 『나의 사촌 레이첼을 읽는다는 걸 엄마에게 말할 수 있겠지만, 필립 로스를 읽는다는 말을 도대체/어떻게/ 엄마에게 할 수 있겠느냐 말이다. 책을 다 펼치지도 못하고, 이 책만화로 보는 성sex의 역사를 단숨에 완독했다는 걸 도대체/어떻게/엄마에게 말할 수 있겠느냐 말이다.


작은 아이에게 보여줄 수 없는 책, 읽고 나서 구석에 숨겨 놓은 이 책을, 도서관에서 내 손으로 빌려왔다는 말을 여기 알라딘이 아니면 어디에서 할 수 있겠느냐 말이다. 이 책만화로 보는 성sex의 역사는 인류학자이자 정신의학자, 성과학 교육자가 쓴 안내서로서, 글도 훌륭하지만 그림이 진짜 짱이라는 말을, 여기 알라딘이 아니면 어디에서 할 수 있겠느냐 말이다. 만화이긴 만화이되 19금 어른 만화라는 걸, 여기 알라딘이 아니면 도대체 어디에서 말할 수 있겠느냐 말이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유부만두 2020-05-21 00: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만화라고 다 같은 만화가 아니란 걸 제가 너무 잘 알겠는데요?!!!!
전 봤지만 페이퍼 안 쓴 만화책 더 많다요! ^^

그나저나 식구끼린 책 권하기가 참 애매하기도해요. 식구끼린 못 나누는 게 더러 있는 벱이죠.

단발머리 2020-05-21 00:29   좋아요 0 | URL
전 만화 많이 보지는 않지만 항상 만화가가 천재라고 생각하는 1인인데요. 여기에서 천재 하나 추가하고 갑니다.
유부만두님 페이퍼 안 쓰신 만화라니..... 궁금하네요^^

레삭매냐 2020-05-21 10: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침 <펀 홈>은 도서관에 비치되어
있는 것 같아서 빌려다 보려구요.

<당신 엄마 맞아?>는 인근 중고서점
에 있던데, 일단 한 번 가서 봐야겠
네요. 아마 사지는 않을 듯...

단발머리 2020-05-21 10:25   좋아요 0 | URL
레삭매냐님이 부지런하신 분이란 건 알고 있었지만 이렇게 빠르신줄은 몰랐습니다 ㅎㅎㅎㅎㅎ 즐독하세요!! (저도 도서관책으로 읽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