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라앉은 자와 구조된 자 - 아우슈비츠 생존 작가 프리모 레비가 인생 최후에 남긴 유서
프리모 레비 지음, 이소영 옮김 / 돌베개 / 201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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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통스러웠던 과거의 기억을 되살리는 것은 괴로운 일이다. 과거의 기억이 아우슈비츠와 같은 극한 환경에서의 것이라면 더욱 그러하다. 전쟁이 끝나고 해방이 되었을 , 피해자들의 증언을 들은 사람들 대부분은 그들의 이야기를 믿지 않았다. 있을 없는 일이었고, 있어서는 되는 일이었다. 사람들은 믿지 않았다. 믿을 없었다. 구체적인 증거가 나타나고 나서야 사람들은 비로소 피해자들의 증언에 귀를 기울이기 시작했다. 



역사상 유례를 찾아볼 없는 홀로코스트의 비극의 정점은 민족 전체를 전멸시키기 위한 계획들이 얼마나 치밀하고 잔인하게 이루어졌는지를 확인하는데 있다. 유대인들을 향한 감정적 증오는 그들은 인간이 아니라는 확신을 갖게 했고, 증거를 남기지 않기 위해 유대인이라면 명도 남김 없이 모두 죽어야 했다. 가장 잔인한 방식으로, 가장 철저한 방식으로. 





유대인을 화로 속에 넣어야 했던 것도 유대인이었기 때문이다. 그렇게 하위 종족인 유대인, 인간 이하인 유대인들이 모든 굴욕에 굴복한다는 것이 증명되어야 했다. 심지어 자기 자신을 파괴하는 일에서조차. 반면, 모든 SS 일상적인 임무로 기꺼이 학살을 받아들인 것은 아니었다는 점도 입증된다. … 사실 특수부대의 존재는 어떤 의미를 갖고 있었고 어떤 메시지를 담고 있었다. “지배 민족인 우리는 너희들의 파괴자이지만, 너희들은 우리보다 나은 것이 없다. 우리가 원하기만 한다면, 그리고 실제로 원하고 있지만, 우리에겐 너희의 육신 뿐만 아니라 영혼을 파괴할 능력이 있다. 우리가 우리의 영혼을 파괴한 것처럼.” (61) 





인간이 인간에게 모욕을 있는 모든 가능한 방법을 독일인들은 포로들에게 시험했다. 되는 대로 혹은 아무렇게나, 아니라, 최대한의 모욕을 주기 위해, 죽되 고통 속에서 죽어가도록 가능한 모든 조처를 다했다. 수용소에 처음 도착한 포로들은 자신들의 처지가 급격하게 바뀐 것을 처음에는 받아들이지 했다. 반항하는 사람들이 먼저 죽었다. 인간이 아닌 동물로서의 자기 자신을 받아들인 사람들만이, 내일을 위해 빵을 숨겨둘 계략을 가진 자만이 지옥 같은 생활을 감당할 있었다. 



책에서는 인간이 인간을 대우하는 처참한 방법들과 인종주의에 근거한 잔인함, 독일 민족 특유의 완벽성에 대해 보여주지만, 프레모 레비가 말하고 싶은 것은 이상이다. 생존자로서, 프레모 레비는 자신이 어떻게살아남았는지 돌아본다. 





다른 사람 대신에, 다른 사람을 희생하여 내가 살아있는 것일 수도 있다. 다른 사람의 자리를 빼앗은 것일 수도, 그러니까 사실상 죽인 것일 수도 있다.’ 라거의구조된 자들 최고의 사람들, 선한 운명을 타고난 사람들, 메시지의 전달자들이 아니었다. 내가 , 내가 겪은 것은 그와는 정반대임을 증명해 주었다. 오히려 최악의 사람들, 이기주의자들, 폭력자들, 무감각한 자들, ‘회색지대 협력자들, 스파이들이 살아남았다. (97) 





그는 진정한 증언을 있는 사람들은 죽었다고 말한다. 살아야 사람이 죽었고, 죽어야 사람이 남았다고. 나은 사람이 죽었고, 못한 사람이 남겨졌다고. 이로 인한 철저한 죄책감과 슬픔이 그를 사로잡고 있음을, 수용소에서 해방된 40여년이 지난 시간에도 고백하고 있는 것이다. 



마지막 그의 당부는 개인적인 증오의 범위를 넘어선다. 해방 재판에 넘겨진 범죄자들의 변명, 어쩔 없었다는 그들의 변명은 온당한 것인가. 독일은, 독일 민족은 어쩌면 그토록 방향으로 미친 폭주를 계속할 있었단 말인가. 




그러나 마찬가지로 분명히 해둘 것이 있다. 독일 국민들 대다수는 정신적 나태함 때문에, 근시안적 타산 때문에, 어리석음 때문에, 국민적 자부심 때문에 애초에 히틀러 대장의아름다운 말들 받아들였다. 히틀러에게 행운이 따른 동안에 그를 추종했고 아무런 가책도 없이 그를 지지했다. 그러다 히틀러의 파멸이 그들을 휩쓸어버렸고, 그들은 죽음과 비참함, 회환으로 괴로워하다가 부도덕한 정치놀음의 결과로 재활했다. 바로 그런 독일 국민들 대다수의 책임도 있었다는 사실은 분명히 해두어야 것이다. (252) 





나는 주로 식탁에서 읽고 쓴다. 커피를 타서 옆에 놓고 좋아하는 과자를 먹으면서 , 책장을 넘겨 이제 책을 읽었다. , 괜찮네. 좋은 지적 자극이 됐어, 라고 말하며 잊어버리기엔 책은 너무나도 무거운 질문을 남겨준다. 어떤 사람이 죽고 어떤 사람이 살아남는가. 살아남은 사람은 자신의 존재에 대해 어떤 방식으로 긍정할 있는가. 살아남은 자는 이제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죽어간 자를 어떤 방식으로 기억할 있는가. 역사의 실수를 어떤 방식으로 극복할 있는가. 아우슈비츠의 비극이 다시는 반복되지 않으리라 확신할 있는가. 우리는, 우리는 어떤 지도자를 선택할 것인가. 내가 속한 거대한 집단이 잘못된 선택을 했을 , 어떻게 해야 하는가. 사회 전체가 미쳐 돌아갈 우리는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 나는, 도대체 나는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   





나는 누구든지 감히 심판을 하고자 하는 사람은 자기 자신에 대해 솔직하게 추론적 실험을 해보라고 권하고 싶다. 할 수 있다면 수개월을, 수년을 게토에서 만성적 배고픔과 피로, 혼잡한 난리통과 굴욕감에 시달렸다고 상상해보라. 자신의 주위에서 한 사람 한 사람씩 소중한 사람들이 죽어가는 것을 보고 소식을 받거나 보내지도 못한 채 세상에서 잘려져 나갔다고 상상해보라. 결국에는 화물열차의 객차마다 80명, 100명씩 실려 무턱대고 미지의 곳으로 며칠 밤낮을 잠도 못자고 여행한다고 상상해보라. (68쪽)

나치는 그 방면에서 대가였다. 이런 것들은 즉각적인 파기력을 가지며, 파괴시키기 전에 먼저 마비시킨다. 격리, 굴욕, 학대, 강제이주를 당하고, 가족 관계가 찢겨지고 세상과의 접촉이 단절될 때는 더더욱 그렇다. 바로 이것이 게토나 임시집결수용소라는 지옥의 전 단계를 거쳐 아우슈비츠에 상륙한 포로들 대부분이 처한 상황이었다. (90쪽)

국가사회주의의 밑그림이 나름의 합리성을 가지고 있었다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독일의 오랜 꿈인) 동방 진출, 노동운동의 탄압, 유럽 대륙에 대한 패권 장악, 히틀러가 극단적으로 단순화하여 동일시한 볼셰비즘과 유대교의 전멸, 영국, 미국과의 세계 권력 분할, 정신병자와 쓸데없는 군입들을 ‘스타르타식‘으로 제거함으로써 게르만족을 이상적으로 만드는 것 등이 바로 그것이다. 이 모든 요소들은 서로 병존할 수 있었고, 이미 <나의 투쟁>Mein Kampf에 부인할 수 없이 명료하게 드러난 명제들, 즉 오만함과 급진주의, 교만과 철두철미, 광기가 아닌 거만한 논리 등과 같은 몇몇 소수의 명제들에 의해 추론될 수 있는 것들이었다. (128쪽)

맨발에 벌거벗은 인간은 온몸의 신경과 힘줄이 잘려나가는 기분을 느낀다. 그는 속수무책인 먹잇감이다. 비록 배급받는 게 더러운 옷이라 해도, 밑창이 나무로 된 형편없는 신발이라 해도, 의복이란 보잘것없지만 필수불가결한 최소한의 방어다. 의복이 없는 사람은 자기 자신을 인간으로 인식하지 못한다. 차라리 스스로를 땅바닥에 기어다니는 지렁이처럼 벌거벗고 느리고 비천한 존재로 인식한다. 그렇게 그들은 자신들이 언제라도 짓이겨질 수 있다고 느낀다. (137쪽)

문신 작업은 그다지 아프지 않았고 1분 이상 걸리지 않았다. 하지만 트라우마를 안겨주었다. 문신의 상징적 의미는 모두에게 너무나 분명했다. 즉, 이것은 지워지지 않는 표식이다, 이곳에서 너희들은 결코 나갈 수 없다, 이것은 도살된 운명인 짐승들과 노예들에게 찍히는 낙인이다, 너희들은 바로 그런 것이 되었다, 너희들은 더 이상 이름이 없다, 이것이 바로 너희의 이름이다. 문신의 폭력은 아무런 이유가 없는, 폭력 그 자체가 목적인 폭력이었고 순전한 모욕이었다.(144쪽)

우리가 받는 질문들 중 절대로 빠지지 않는 것이 하나 있다 .오히려 그 질문은 해가 거듭될수록 조금씩, 점점 더 집요하게, 비난의 어조를 점점 덜 감춘 채 표현되었다. 그것은 단일한 질문이라기보다는 질문들의 집합이다. 당신들은 왜 도망가지 않았나? 왜 저항하지 않았나? 왜 ‘사전에‘ 체포를 피하지 못했나? 이런 질문들은 빠지지 않으며 시간이 흐를수록 증가한다. 어쩌면 바로 그 이유 때문에 이 질문들이 더 주목할 가치가 있는지도 모르겠다. (184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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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락방 2019-10-04 10: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 진짜 단발머리님 열심히 읽네요. 저는 이 책을 샀는지 안샀는지 모르겠지만 프리모 레비 책 집에 몇 권 있거든요. 네, 다른 책들처럼... 그냥 ..... 있어요...... 매번 읽어야지 읽어야지 하지만 또.....

[주기율표] 그것만 읽었네요, 프리모 레비는...


오전에 제가 리뷰 쓴 [돌이킬 수 있는]은 거대한 싱크홀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죽고 거기에서 살아난 생존자들의 이야기거든요. 최근에 시몬 베유를 읽은 탓인지, 유대인 학살과 세월호.. 그 모두가 생각났어요.

단발머리 2019-10-04 11:35   좋아요 0 | URL
저는, <프리모 레비의 말>이랑 이 책, 이렇게 두 권 읽었는데요. <죽음의 수용소에서>와는 좀 다른 느낌이었어요.
살아 온 것이 자랑스럽고, 피해자이며 동시에 영웅으로서의 자신이 아니라,
남의 것을 도둑질하지는 않았지만 다른 사람을 충분히 돕지 않은 것에 대해 죄책감을 갖는 부분에서,
이런 사람의 목소리를 듣는다는 점에서, 제게는 무척 다르게 느껴지는 책이었어요.
<쥐>를 읽고 나서 바로 이 책을 읽어서 그런지 머리 속에 끔찍한 광경들이 가끔은 그림으로 그려지기도 했구요 ㅠㅠ

[돌이킬 수 있는]는 장르가 환상소설로 되어 있더라구요. 다락방님 리뷰 읽고 나니까 막 서둘러 읽고 싶어요.
기대가 크다고 합니다, 제가^^

다락방 2019-10-04 11:37   좋아요 1 | URL
와 진짜 빠른 단발님.
저는 ‘내가 프리모 레비 읽었는데, 뭐였지?‘ 궁금해서 프리모 레비 넣고 검색했다가 제가 읽은 게 주기율표 라는 걸 알았고, 그러면서 오오, 이런 책이 있었군, 하면서 프리모 레비의 말을 장바구니에 넣었거든요. 제가 오늘 장바구니에 넣은 책을 단발머리님은 이미 읽으셨네요. 아, 진짜 겁나 멋져... 요즘 세상 최고 멋진 분이 단발머리님 이란거, 아세요? 그거 알고 사셔야 해요.

단발머리 2019-10-04 11:42   좋아요 1 | URL
에궁궁.... 아닙니다요~~ 프리모 레비 책 [주기율표], 정말 아름다운 책이잖아요.
프리모 책 중에서 가장 문학적인 완성도를 보여준다는 그 훌륭한 책을 다락방님은 진작에 읽지 않으셨습니까.
저는 프리모 레비의 책을 좋아하지만, [프리모 레비의 말]이라는 인터뷰집은 으흠.... 제겐 그렇게 감동적이지는 않았습니다.
우리 사이를 고려해 도서관에서 먼저 대여해보시기를 권해드리고요.

요즘 세상 최고 멋진 분은 다락방님이시고, 그 다음으로는.... 저 할까 말까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제 방이라고 이거 정말, 너무 나대는 거 아닙니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락방 2019-10-04 11:45   좋아요 0 | URL
공동1위 어때요?

단발머리 2019-10-04 11:47   좋아요 0 | URL
다락방님은 손해인데, 나는 개이득이니까요.
그냥 나 몰라라 해볼까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