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붕 없는 건축 - 인문학으로 보는 건축의 여러 가지 표정들
남상문 지음 / 현암사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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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어사전에서 건축물을 찾아보면 땅 위에 지은 구조물 중에서 지붕기둥벽이 있는 건물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라고 나온다그러니 지붕 없는 건축이라는 것은 있을 수 없는 것이다저자는 왜 있을 수 없는 것을 제목으로 삼았을까그는 건축에서 지붕이 경계영역을 한정하는 최초의 조형 요소이므로, ‘지붕이 없다는 것은 건축이 시작되기 이전의 상태라고 책의 서문에서 설명한다그러므로 건축은 지붕 없는 들 위에서 서서 각자의 지붕을 만들어 나가는 과정이라고 말한다이 책은 세상 곳곳에서 사람들이 만든 각자의 지붕이 어떻게 그곳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삶그 사람들이 모여서 만들어지는 사회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 본 글들을 모은 책이다.


스위스의 건축가 페터 춤토르가 설계한 독일 바렌도르프의 클라우스 노지 경당. 통나무를 태운 독특한 냄새가 콘크리트 벽에 배게 해 방문객들에게 강렬한 후각적 심상을 남긴다.

 이미지 출처: https://afasiaarchzine.com/2016/06/peter-zumthor-26/peter-zumthor-bruder-klaus-chapel-mechernich-35/


긴 나뭇조각이 강물 위에 떠다니는 것처럼 박혀 있는 내리막길을 통해, 살아 있는 방문객을 죽음의 공간(납골당)으로 이끄는 스페인의 이구알라다 공동묘지

이미지 출처: https://arquitecturaviva.com/works/cementerio-igualada


장 누벨이 설계한 파리 아랍문화원의 외벽을 뒤덮은 기계 장치. 아라베스크 문양, 피어나는 꽃, 금속 장신구 등 다양한 연상을 불러일으킨다.

이미지 출처: https://www.researchgate.net/figure/Institut-du-Monde-Arabe-Paris-France-Jean-Nouvel-Courtesy-Terri-Boake-University-of_fig8_307671319


  저자가 말하는 건축물들 중에는 창의적인 시도로 삶과 죽음을 돌아보게 하거나 수많은 연상을 불러일으키는 건축물들이 있다스위스의 건축가 페터 춤토르가 설계한 독일 바렌도르프의 클라우스 노지 경당은 통나무로 거푸집을 만든 뒤 그 안에 콘크리트를 부어 건물 몸체를 만들고, 3주 동안 거푸집이 된 통나무를 불에 태운 건물이다그 덕분에 콘크리트에는 독특한 냄새가 남아방문객들에게 강한 후각적 심상을 남기고 있다소설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의 주인공이 홍차에 적신 마들렌의 냄새를 맡고 어린 시절의 기억을 떠올리는 장면에서 알 수 있듯이후각은 잊혔던 기억과 추억을 이끌어내는 삶의 원초적 감각이다클라우스 노지 경당이 삶의 감각을 일깨운다면스페인 바르셀로나의 이구알라다 고동묘지는 방문객들이 죽음을 묵상하게 한다. ‘삶의 강을 형상화한 내리막길을 따라가다 보면 땅에 정박된 배 모습의 납골당이 나타나고그 옆에는 작은 계곡이 있다방문객들은 내리막길과 계곡을 따라가며 죽은 자의 영토로 인도되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프랑스의 건축가 장 누벨이 설계된 파리의 아랍문화원 건물은 카메라 렌즈처럼 움직이는 금속 기계 장치로 뒤덮여 있는데보는 사람들마다 이 장치에서 아라베스크 문양피어나는 꽃차가운 기계문명반짝이는 장신구 등 다양한 것들을 연상한다단순히 비바람을 피하게 해주는 지붕이 아니라삶을 더 생생히 느끼게 하거나 더 깊이 돌아보게 하며마음속의 상상을 이끌어내는 이런 건축이 저자가 생각하는 좋은 건축일 것이다.

 

  반면 비바람을 막아주는 지붕 이상의 역할은 하지 못하는 건축물들이 있다미국의 건축가 로버트 벤투리는 이용하는 사람과 제대로 소통하지 못하는 건물을 오리와 장식된 헛간으로 분류했다. ‘죽은 오리는 기능에 맞게 모양새를 만들었지만그 형태만 보고는 사람들이 쉽게 그 건물의 의미와 쓰임새를 알 수 없는 건물을 말한다재봉이라는 기능에 최적화된 형태로 만들었지만정작 사람들은 그 집이 재봉사의 집인 것을 알 수 없는 집이 이에 해당된다반면 기능과는 무관하지만 관습적인 기호로 치장한 건물을 장식된 헛간이라고 한다객실을 최대한 많이 확보하려고 빽빽하게 객실을 배치한 리조트가 겉모습은 낭만적인 지중해풍으로 꾸민 경우를 장식된 헛간의 예로 들 수 있다저자는 지금 우리 도시에 죽은 오리와 장식된 헛간이 넘쳐난다고 말한다그 지역과 장소의 역사적 맥락문화유산가치는 사라지고 사람들은 자신이 사는 건물의 효율성과 경제적 이익만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 장소그 지역그 건물만의 가치와 의미를 잃어버린 건축물들로 가득한 도시와 사회저자는 그런 사회가 만들어진 원인을 돌아보며건축을 넘어 사회를 생각한다철근 콘크리트 기법엘리베이터의 개발 등 새로운 기술과 자본은 도시의 모습을 극적으로 바꾸어놓았다기술과 자본이 건축에 혁신을 불러와 인류의 삶을 풍요롭게 할 것이라고 믿었던 건축가들도 있었다그러나 경제성과 효율성만을 따지는 합리적인’ 가치관은 모든 공간과 건축물을 경제성과 효율성에 맞는 형태로 평준화획일화시켰다오늘날에는 공공기관과 대형 교회대형 쇼핑몰의 모습이 크게 다르지 않을 정도다도시 구조를 최대한 유지하면서 침체된 도시를 활성화시킨다는 의도였던 도시 재생도 부동산 개발 사업자들이 낙후된 지역을 싼값에 샀다 비싼 가격에 되파는 돈벌이 수단이 되어버렸다재건축을 담당하는 관공서의 건축 담당 공무원들은 정작 그 지역의 주민들이 예전부터 그 지역과 관련해 간직하고 있는 그 지역만의 장소성기억가치가 무엇인지 알지 못한다.

 

  이런 세상에서 저자는 삶의 의미보편적인 가치가 드러나는 건축을 꿈꾼다온갖 이미지와 취향이 넘쳐나는 시대지만 사람들은 그런 이미지들 속에서 허우적거리며유행에 뒤떨어질까 두려워하고 무엇을 선택해야 할지 갈피를 잡지 못한다저자는 오래자세히 보고 깊이 생각하면서 삶에서 본질적이지 않은 것을 가려내고나만의 개성과 가치삶의 의미를 찾아가라고 이야기한다우리가 건축으로 드러내고 싶은 우리만의 것이 무엇인지 확실히 알 때각자의 지붕들이 각자의 가치와 의미를 되찾을 것이다이 책에 실린 스물다섯 편의 글을 관통하는 메시지는 이것이라고 생각한다.

 

  주관이 뚜렷하고 필요한 것과 필요하지 않은 것을 분별하는 능력이 뛰어난 저자답게문장도 글 전체도 정갈하다책의 만듦새도 글처럼 정갈해 군더더기가 없다표지와 목차챕터 페이지본문은 쓸데없는 장식 없이 검은 글씨와 선하얀 종이만으로 깔끔하게 구성되어 있다컬러로 된 사진 도판들은 각 챕터의 뒤에 모여 있어 독자들은 텍스트에 온전히 집중할 수 있다전공의 언어를 일상의 언어로 바꾸어 어렵지 않지만 그렇다고 글의 깊이가 얕은 것은 아니다건축을 넘어 건축이 삶과 세상을 어떻게 반영하고 있고삶과 세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더 깊이 생각하게 만든다현실을 날카롭게 파악하면서도 이상을 잃지 않는다감성과 이성대중성과 깊이 사이에서도 균형을 잘 잡은그 자체로 좋은 건축물 같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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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딩 2021-09-11 14: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달의 리뷰 당선 축하드립니다~

바스티안 2021-09-11 18:10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