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려지지 않은 예술가의 눈물과 자이툰 파스타
박상영 지음 / 문학동네 / 2018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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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포일러 포함 


  나는 눅눅한 현실을 그리는 소설을 좋아하지 않는다성애 묘사가 노골적인 소설도 좋아하지 않는다알려지지 않은 예술가의 눈물과 자이툰 파스타(이하자이툰 파스타)에 실린 단편들은 그 둘 다에 해당한다그런데도 계속해서 읽게 되었다내 입맛에는 안 맞는데하면서도 자꾸자꾸 손이 가서 어느 새 그릇을 싹싹 비워버리게 되는 음식처럼이 단편들의 어떤 점이 취향을 뛰어넘어 나를 사로잡은 걸까.


  우선자이툰 파스타의 단편들은 눅눅한 현실을 그리고 있는데도 유쾌하다눅눅한 현실을 그린 소설을 읽다 보면 나까지 현실의 비참함에 잠식되는 기분이다하지만 작가는 뛰어난 유머감각으로 비참한 현실마저 블랙코미디로 승화시킨다.알려지지 않은 예술가의 눈물과 자이툰 파스타에서 의 라이벌 다니엘 오’ 감독이 의 유도질문에 걸려 관객들 앞에서 자신의 무식하고 천박한 진면모를 드러낼 때선배 영화인들이 자신의 영화를 홍상수 아류로 폄하하자 주인공들이 술 마시고 섹스만 했다 하면 무조건 홍상수 아류이기까지 한 것이고. ... 사지말단을 자르면 김기덕장식적이고 예쁜 벽지가 붙은 곳에서 살인하면 박찬욱이라고 하겠지.’라고 가 속으로 비꼴 때 깔깔 웃었다.

 

  하지만자이툰 파스타는 그저 유쾌한 데서 그치지 않는다.자이툰 파스타속 인물들은 모두가 성공을 향해 가는 세상에서 낙오되었다는 점에서 내게 깊은 공감을 이끌어낸다그들은 실패하고 망했다그들은 실패가 성공의 밑거름이 될 것이라는 식상한 조언이 얼마나 헛된 것인지 안다. “실패는 인간을 성숙하게 한다개소리다실패는 인간을 한껏 구겨지고 쪼그라들게 만든다. ... 실패에 그럴듯한 의미를 붙이는 사람들치고 제대로 된 성공을 해본 사람이 없다(고 나는 믿는다.)” 그리고 우리는 애초에 아무것도 아니었고아무것도 아니며그러므로 영원히 아무것도 아니다.”라고 고백한다그들은 남들이 쯧쯧너 완전히 망했구나.”라고 손가락질해도 그래나 망했다!”라고 스스로 당당하게 외친다그런 당당함 덕분에 분명 비참한 상황인데도 비참하게 느껴지지 않는다오히려 후련하다.

 

  그들은 망했다고 해서 절망하지 않는다망해도 인생은 끝나지 않는다는 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그들 또한 이 세상에 없던 훌륭한 퀴어 영화를 만들어 칸 영화제의 주역이 되는 것’ 같은 높은 꿈을 가지고 있었지만현실에 치여 살아가다 보니 꿈은 저만치 멀어져버렸다그들도 자신이 꿈에서 너무 멀어져 버렸다는 것을 알지만여전히 사랑하고 살아간다.알려지지 않은 예술가의 눈물과 자이툰 파스타의 와 왕샤가 선배 영화인들에게 모욕을 당하고 동네 노래방 주인에게 사기를 당하고 나서도 다시 노래를 부르고 춤을 추는 것처럼이들은 희망 없이도 살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분명 희망적인 메시지는 아니지만이상하게도 위로가 된다.

 

  노골적인 성애 묘사라는 또 하나의 걸림돌은 어떻게 넘길 수 있었을까사실 이 책 속 첫 단편의 몇 페이지를 훑어봤을 때 노골적인 성애 묘사에 당황했었다그것도 동성 간의 성애 묘사가 대부분이다 보니 더 낯설게 느껴졌다하지만 찬찬히 더 읽어가다 보니,자이툰 파스타속 섹스는 그저 밥을 먹고 잠을 자는 것만큼이나 일상적인 행동일 뿐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그리고 성소수자들의 섹스도 이성애자들의 섹스만큼이나 일상적이고 당연한 것이라는 것을 새삼 느꼈다.


  그렇게 지극히 일상적인 퀴어 서사를 보여주는 것이 이 책의 또 다른 매력이다.알려지지 않은 예술가의 눈물과 자이툰 파스타의 주인공 는 동성애를 훈장처럼 전시하지도대상화해 신파로 소모해 버리지도 않는” 퀴어 영화를 만들겠다고 다짐했었는데,자이툰 파스타속 단편들을 영화화하면 가 만들고 싶었던 퀴어 영화가 될 것이다성소수자들이 가슴 두근거리기도 하고 엇갈리기도 하고 서로 싸우기도 하고 권태에 빠지기도 하는지극히 평범한 사랑을 하는 퀴어 영화.

 

  본문 뒤의 해설에서 평론가 윤재민은 이성애적 관점으로 대상화된 퀴어에 대한 의 비판에 경청할 대목도 있지만, ‘가 세상에 없던 퀴어 영화를 만들려는 것은 그저 남들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인정 욕구의 발로였다고 이야기한다하지만 나는 그에게 퀴어 영화가 단지 인정받기 위한 수단일 뿐이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선배 영화인들이 그의 퀴어 영화에 퍼부었던 비판들은 퀴어에 대한 사람들의 편견을 그대로 드러낸다동성애자들은 자기 정체성에 대해 고뇌해야 한다자기 정체성에 대한 고뇌 때문에 고통스럽고 불행한 삶을 살아야 한다등등그들을 보면서 는 생각한다. ‘성적 소수자가 뭔지나 알기는 하냐알 리가 없지특별히도 불행하고 이상하게 섹스를 하는 애들 같겠지애초에 보통의 존재로 생각한 적조차 없겠지.’ 보통의 존재인데도 보통의 존재로 간주되지도 못하는 것바로 곁에 존재하는 데도 멀리 있는 다른 세계의 존재처럼 여겨지는 것이 그와 같은 성소수자들이 겪는 일상이다그러니 보통의 존재들이 연애하는 퀴어 영화를 만들고 싶었던 그의 마음 자체는 진심이었다고 생각한다정말 인정 욕구의 발로였다 해도그 인정 욕구 중에는 그저 있는 모습 그대로의 나 자체로서 살아가고 싶다는 인정 욕구도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을 것이다.

 

  이 책의 매력 중 또 하나는 여성 캐릭터를 현실감 있게 구축한 것이다누군가에게서 남성 작가가 쓴 여성 캐릭터도여성 작가가 쓴 남성 캐릭터도 신뢰하지 않는다는 말을 들은 적 있다그 말에 100프로 동의하는 것은 아니지만소설을 읽을 때 작가가 자신의 성별과 다른 성별인 캐릭터를 어떻게 묘사하는지 지켜보게 된다.

 

  이 책의 작가는 남성이다그런데 이 책에 실린 단편 일곱 편 중 세 편(부산국제영화제조의 방,햄릿어떠세요)의 화자가 여성이다작가는 여성 캐릭터 스스로 자신의 목소리로 자신의 이야기를 하게 하면서그 캐릭터가 품고 있는 감정과 고민들을 섬세하게 풀어낸다.패리스 힐튼을 찾습니다의 여주인공이자부산국제영화제의 화자인 캐릭터 박소라그녀의 남자친구가 화자인 단편패리스 힐튼을 찾습니다에서 외모만 예쁘고 머리는 텅텅 비었으며 중학생보다 유치한 자기 예술에 도취된 인물로 묘사된다그러나부산국제영화제에서 그녀가 자신의 이야기를 하면서 그녀의 복잡한 속내가 드러난다그녀는 부모님 돈으로 편하게 사는 듯하지만 시한부 인생인 어머니를 돌보고 있고, SNS에서의 호응이 헛되다는 것을 잘 알면서도 SNS 중독에서 벗어나지 못한다햄릿어떠세요의 주인공 는 연예기획사 연습생이었지만 아이돌로 데뷔하지 못했고, 20대 중반에 서바이벌 오디션에 도전하지만 본선에 진출하기 직전 떨어진다그녀는 20대 중반의 나이에 벌써 포기와 체념이 최선일 수 있다는 것을 배웠지만순수하게 누군가를 사랑했던 시간을 그리워한다박상영 작가의 여성 캐릭터들은 누군가의 고정관념이나 환상 속 존재가 아니라 피와 살로 이루어지고 자기 삶의 이야기를 가지고 있는 현실 속 존재로 느껴진다.

 

 실패한 사람들성소수자들여성들작가는 자신의 소설 속 인물들이 자신이 흘려두고 온 시절과 닮아 있다고 말한다. “스스로를 씹다 버린 껌이나 바람 빠진 풍선처럼 여기는 사람, ... 함부로 누군가를 이해한다는 말을 하는 것을 경계하는 사람그렇게 잘난 척을 하며 살다 보니 나 아닌 누군가에게 한 번도 제대로 가 닿아 본 적이 없다는 것을 문득 깨달아 버린 사람.” 작가는 이 책이 좀체 웃을 일이 없는 그들에게 건네는 자신의 수줍은 농담이라고 했다그의 수줍은 농담은 내 마음에 와 닿아 나를 울고 웃게 했다나뿐만 아니라 웃을 일이 없으면서도 여전히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에게 그럴 것이다나는 중국산 모조 비아그라와 제제어디에도 고이지 못하는 소변에 대한 짧은 농담의 가 제제에게 그랬던 것처럼 작가에게 매일 농담 하나이야기 하나씩 들려달라고 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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