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랍 단편소설선 글누림 비서구문학전집 2
살와 바크르 외 지음, 조애리 외 옮김 / 글누림 / 201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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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포일러 포함


  오래 전부터 낯선 지역의 이야기들이 듣고 싶었다. 우리 바로 옆의 중국과 일본이나 전 세계에 영향력을 미치는 영미권의 문학 작품은 이제 너무 익숙하다. 그래서 인도, 중동, 이란처럼 낯선 지역의 문학 작품들에 끌린다. 이 책도 아랍 지역의 이야기라는 점에서 끌렸다. 20명이나 되는 작가들의 작품을 모은 단편소설선이니, 더 다양한 이야기를 만날 수 있을 거라는 기대감도 있었다.


  막상 책을 펼치고 읽은 단편들은 너무 낯설고 투박해 나를 당황하게 했다. 이야기 구성이 탄탄하거나 전개가 흥미로운 것도 아니고, 기승전결이 없다시피해 소설이라기보다는 수필처럼 느껴지는 단편들도 있다. 그리고 아랍 특유의 정서가 내게 와 닿지 않을 때도 있었다. 이집트 작가인 모하마드 살라흐 아잡의 단편「강둑을 싫어하는 보트」에서 주인공 노인은 평생 하인 노릇만 하느라 노년이 되도록 결혼하지 못했다. 그럼에도 여전히 까만 머리, 까만 눈, 올리브빛 피부의 소녀와 결혼하는 꿈을 꾼다. 그는 수십 년만에 하인 일을 그만두면서 고용주의 손자인 '나'에게 조카딸 중 예쁜 아이를 골라 결혼할 거라고 말한다. 조카딸들이 이미 다 결혼해 버렸을까 걱정이라는 노인의 말에 '나'는 노인을 응원해준다. 그것이 불가능한 일이란 걸 알면서 괜히 해 보는 농담이라는 건 안다. 하지만 자신보다 훨씬 어린 조카딸과도 결혼할 수 있는 풍토이기 때문에 그런 농담이 나올 수 있는 게 아닌가. 어린 소녀가 노인과 강제 결혼하는 일이 아직도 빈번하게 일어나는 아랍의 현실을 생각해 보면, 소녀와의 결혼이 남자의 아련한 꿈으로 표현된다는 것이 찝찝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남성중심적이고 가부장적인 아랍 문화 속에서도 자신의 인생을 살아가는 여성들을 그린 단편들도 있다. 이집트의 작가 사파 에네가르의 단편「아메바」에서 결혼 뒤 전통 의상으로 자신의 몸을 가려야 했던 주인공은 우연히 빨래를 하다 젖은 옷을 통해 드러난 자신의 아름다운 몸을 보고, 자신의 몸을 다시 사랑하게 된다. 그리고 튀니지 작가 라치다 엘차르니의 단편「벼랑 끝의 삶」의 주인공 소녀는 아내나 자식들보다 양떼들을 더 소중히 여기는 아버지의 모습에 절망하지만, 비정한 아버지 대신 어머니의 출산을 야무지게 돕고 새로 태어난 동생에게서 희망을 본다. 이들은 근본적이고 혁신적인 혁명을 일으키지 못하지만 자신의 삶을 충실히 살아가는 것 자체가 저항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한편 억압적인 독재 정부에 저항하는 풍자 만화가의 이야기(압델 아지즈 가르몰,「저항의 냄새」), 그저 영화인이 되고 싶었을 뿐인데 중동 지역의 복잡한 국제 분쟁에 얽혀 온갖 고난을 겪는 청년의 이야기(사무엘 시몬,「할리우드로 가는 길」) 등 아랍의 정치적, 사회적 현실을 그린 단편들이 이 책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이러한 단편들의 경우 작품의 정치적, 사회적 배경을 좀 더 자세하게 알고 싶었다. 작품들 뒤에 실린 역자 해설에서 작품의 배경이 된 역사적, 정치적 사건을 간단하게 소개하고 있지만 작품 본문에 역주가 거의 없는 것이 아쉬웠다. 특히「할리우드로 가는 길」의 경우 주인공을 둘러싼 당시 중동 지역 세력들의 대립 구도를 정리해서 보여주었더라면 작품을 이해하기 더 쉬웠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


  서구중심적인 문학 전집들과 달리 아랍 문학을 소개하겠다는 출간 취지는 좋다. 하지만 아랍어 직역이 아니라 영어 중역이라는 것이 아쉽고, 번역자들도 아랍 역사나 문화에 대해 공부하지 않고 영어판을 그대로 번역하기만 했다는 느낌이 든다. 번역자마다 번역의 질도 천차만별이고, 맞춤법 교열도 제대로 되어 있지 않다. 2010년대에 나온 책인데도 편집이나 표지 디자인이 90년대에 출간된 책 같은 느낌이다. 우리에게 낯선 아랍 지역의 문화와 정서, 현재를 보여주는 소설들 자체는 읽을 가치가 있다. 하지만 편집이 내용을 받쳐주지 못한다. 좀 더 깔끔한 편집에 설명이 보강된 버전으로 이 단편들을 다시 읽어보고 싶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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