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 곁의 약이 되는 27가지 풀과 나무 - 한의사 김승호의 당신을 살리는 약초 이야기
김승호 지음 / 김영사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 곁의 약이 되는 27가지 풀과 나무

동아일보사 기자였던 저자 김승호. 한의학의 세계에 눈을 떠 30대 후반 한의대에 들어갔다고 한다. 시골 산간벽지를 돌아다니며 약초를 찾고 사람들과 함께 경전 공부하는 게 좋다는 저자다. 이 책은 산이나 산책로를 지나며 한 번쯤은 봤을지도 모를 풀과 나무에 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특히나 약이 되는 우리에게 유용한 풀과 나무의 이야기다. 한의학에서 쓰이는 약재들을 모두 가리키는 용어가 본초라고 한다. 풀이나 나무 등 식물뿐 아니라 동물이나 광물 기원의 약재도 본초에 포함된다. 약으로 쓰이는 모든 약재 중 식물이 차지하는 비중이 절대적으로 많은 것 또한 사실이다. 수많은 약재가 관심만 가지면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존재라는 사실을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는데 그야말로 놀랍니다.

사실 예쁜 꽃, 특이하게 생긴 식물들에 관심이 참 많다. 그런데 이름을 알 수가 없으니 그냥 보면서 감탄하고 카메라에 담으며 만족했는데 그나마 이 책에 나오는 27가지 풀과 나무는 이름이라도 알 수 있으니 다행이란 생각도 든다.

 

예쁘다~ 감탄했던 꽃들이 대거 등장하진 않았지만 어디선가 봤음직한 꽃과 풀의 사진이 가득 담겨있다. 동의보감 내에 어떤 약재로 쓰였고 어떤 이름으로 불렸는지도 알 수 있다. 봄, 여름, 가을, 겨울.. 산과 들에서 만날 수 있는 다양한 식물을 이용해 수전증, 여성질환, 마음 치유까지 다방면으로 활약하는 다양한 식물들. 고혈압, 항암제 등 가족력에 관련된 내용은 더 관심을 가지고 볼 수밖에 없게 만든다. 그렇다고 내가 그 식물들을 찾아 만들어 먹진 못하겠지만 어떤 질환에 어떤 식물이 좋은지 정도는 알고 있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될 거라 믿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