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노래
레일라 슬리마니 지음, 방미경 옮김 / arte(아르테)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설은 두 아이가 죽는 충격적인 장면으로 시작된다. 이 낯선 작가, 레일라 슬리마니는 모로코 출생으로 프랑스로 이주해 두 번째 소설 <달콤한 노래>로 2016년 공쿠르상을 받은 기대주다. 친구의 추천으로 읽게 됐는데 요즘 드문 흡입력과 감동을 보장한다고.
잘 직조된 시 같은 이 소설은 슬픔과 소외와 사회적 문제를 그리면서도 적절한 생략이 돋보이는 수작이다. 육아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 부모가 없는데 특히 맞벌이라면 아이를 누군가에게 맡겨야 하고, 그 이방인을 신뢰할 수 있느냐는 무척 중요한 문제다. 여러 인종이 뒤섞여 복잡한 프랑스에서 인종 차별까지 안 가더라도 이민자들의 삶은 고단하고 그들은 보모나 일용직으로 내몰린다.
루이즈는 폴과 미리암 부부의 보모로 일하는데 평생 가져본 게 별로 없는 삶을 살아왔고, 남편의 죽음으로 빚에 내몰리고 딸은 가출하여 연락이 끊긴 처지다. 소설 속 묘사에 따르면 '이야기를 착각하고 낯선 세상에 와 있는, 영원히 떠돌아야 할 운명을 선고받은 인물' 같아 보인다. 충실히 아이를 돌보며 중산층의 삶을 훔쳐보지만 그리고 갈구하지만, 그녀는 영원히 이방인일 뿐이다. 그리고 그 결과는 끔찍한 사건으로 발현된다.
한국소설로 치면 <현남 오빠에게> 정도의 사회적 문제의식과 작품성을 갖춘 작품이다. 특히 루이즈라는 캐릭터의 매력, 끝내 잡힐 듯 잡히지 않는 그녀의 생을 그려내는 생략의 미덕이 이 작가의 다른 책을 갈구하게 만든다.

이십일세기북스 문학 브랜드인 이르떼(arte)에서 출간되었다. 요즘 공격적으로 책을 내는 곳이다.

 

그녀는 그들을 붙들고 싶고, 그들에게 매달리고 싶고, 손톱으로 돌바닥을 긁고 싶다. 그녀는 오르골 속 원형 받침대에 고정되어 미소를 짓고 있는 두 무용수같이 그들을 종탑 아래 세워두고 싶다. 그녀는 몇 시간이든 질리지 않고 하염없이 그들을 바라볼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99p

그녀의 눈에 파리는 거대한 쇼윈도다. 그녀는 천천히 걸으며 행인들과 쇼윈도들을 본다. 전부 다 갖고 싶다. 이 모든 걸 다 살 수 있는 삶을 그려본다. 손가락을 까딱해서 사근사근한 점원에게 마음에 드는 물건들을 가리키는 그런 삶.
111p

삶은 이런저런 책무와 완수해야 할 계약, 잊으면 안 될 약속의 연속이 되었다. 미리암과 폴은 일로 정신이 없다. 그들의 삶은 용량을 초과해서, 남은 자리는 겨우 잠을 위한 것일 뿐, 무언가를 응시할 자리는 전혀 없다.
150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