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마의 증명
도진기 지음 / 비채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직판사 출신 추리소설가로 유명한 도진기의 작품은 크게 두 가지 계열로 갈린다. 메마른 감정의 백수 탐정 진구, 그리고 어둠의 변호사 고진 시리즈.
<악마의 증명>에 나오는 단편은 진구나 고진이 나오지 않는, 데뷔작, 미발표작들로 구성된다. 그래서 흥미롭기는 했는데 지난 단편선인 <순서의 문제>가 너무 뛰어나서 빛이 좀 바랜 느낌. 단편 중에서는 '악마의 증명', '선택', '킬러퀸의 킬러'가 재미있었다. 수록작은 다음과 같다.
악마의 증명: 법대생 박철의 범죄를 호연정검사는 증명할 수 있을까
정글의 꿈: 병원에서 시한부 인생을 사는 남자의 조각품에는 비밀이..
선택: 호연정검사는 변호사 개업을 하고 자동차 사고로 딸과 같이 죽은 엄마 사건을 맡게 된다. 
외딴집에서: 살인마를 추적하던 탐정이 그 집에 들어가는데.. 추리와 호러의 경계에 선 작품
구석의 노인: 법정에서 미소를 띄고 앉아있는 할머니의 정체는?
시간의 뫼비우스: 기차 안에서 옆 승객에게 여러 번의 인생을 산다고 고백하는 남자. 자전적 성격이 짙다고 하는데 재미는 떨어짐.
킬러퀸의 킬러: 어떤 신문기자가 피살당하는데 피터최는 누구인가.
죽음이 갈라놓을 때: 소심한 남자와 상남자 같은 친구. 그 둘 사이에 매력적인 여성이 끼어든다. 

긴 인생이었으나 즐거운 때가 없지는 않았다. 눈을 떠보니 76세였다. 왜 지금이 16세도 아니고, 26세도 아니고 76세인지, 한스럽지만 엄연히 바꿀 수 없는 현실이었다. 자신이 해온 것은 생활이 아니라 생존이었다. 어제 살았기 때문에 오늘도 살았다. 습관이었다. 시시한 청춘이고, 인생이었다.
-<악마의 증명>, ‘정글의 꿈‘, 56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