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양품 디자인 무인양품 디자인 1
닛케이디자인 지음, 정영희 옮김 / 미디어샘 / 2016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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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브랜드 무인양품(無印良品)의 디자인은 어떤 철학으로 만들어지는 걸까-라는 질문에 답하는 두 권의 책.

닛케이디자인의 <무인양품 디자인>과 <매거진B '무인양품'>편.

아무것도 디자인되지 않은 듯한 무채색과 나무색, 심플한 외형의 소품과 가구들은

어떤 공간에 놓아도 어울리고 품질은 좋다.

책에는 1980년대 무인양품을 설립하게 된 철학부터 다양한 관계자 인터뷰, 제품 개발 과정까지 나와 있다.

토탈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한다는 점에서 이케아와 비견할 만한 브랜드라고 생각하는데,

단순한 가구 브랜드가 아니라 소품, 의류, 문구류부터 최근에는 주택에도 도전하고 있는

무인양품의 스토리가 궁금하다면 사볼 만한 책.

 

 

 

해외 사람들이 무인양품을 이해할 때 특히 중요한 개념이 ‘공‘이라는 콘셉트입니다. 비슷해 보일 수도 있겠지만 공과 심플함은 서로 다른 개념이죠. (중략)

무로마치 시대 후기, 이른반 ‘히가시야마 문화‘가 완성됐던 시대의 이야기입니다. 이 무렵 쇼인즈쿠리, 다도, 꽂꽂이, 정원, 노 등이 무르익게 되는데, 덜어내고 덜어내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 오히려 더 많은 이미지를 불러일으키는 힘이 있다는 사실을 이미 그때 깨닫고 있었습니다. 다도는 아무것도 없는 공간(다실) 안에 집주인과 손님이 마주합니다. 비록 아무것도 없지만, 수반에 벚꽃 이파리를 슬쩍 떨어뜨리는 것만으로도 만개한 벚나무 아래서 차를 마시는 이미지를 공유할 수 있어요.
82p

그렇습니다. 당시 우리에게는 시대의 흐름에 역행하고자 하는 의식이 있었어요. ‘소비하는 사람‘이 아니라 ‘생활하는 사람‘의 시점에서 어떤 걸 원하고 어떻게 살고 싶어하는가. 사람은 이런저런 것들을 원하기 마련인데 그것과 사물의 관계는 어떠해야 하는가.
106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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