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자본론 - 모든 사람이 디자이너가 되는 미래
마스다 무네아키 지음, 이정환 옮김 / 민음사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쿄의 츠타야 서점을 방문하기 위해 조사하다가

츠타야 창립자인 CCC의 대표인 마스다 무네아키의 저작

<지적 자본론>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모든 사람이 디자이너가 되는 미래"라는 부제에 걸맞게

현대는 서드 스테이지(third stage)고, 상품과 플랫폼의 시대가 가고

'고객 가치를 디자인해 제안'하는 시대가 온다고 주장한다.

그러한 지적 자본이 창업과 사업의 가장 핵심적인 요소가 되는 시대.

내가 생각하는 콘텐츠 사업의 미래를 심플하게 정리해 놓았다.

 

다이칸야마에 위치한 츠타야 서점 T-Site는 무네아키의 철학이 잘 녹아든 곳이었다.

'라이프 스타일 제안'이라는 철학을 몸소 체험.

최근 후타고타마가와역에 오픈한 츠타야 서점은, 애플 등 전자업체와 콜라보해서 화제가 되고 있다고.

 

 

 

기업은 모두 디자이너 집단이 되어야 한다. 그러지 못한 기업은 앞으로의 비즈니스에서 성공을 거둘 수 없다. 상품은 두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하나는 기능, 또 하나는 디자인이다. 어떤 상품이든 마찬가지다.
43p

기획의 가치란 ‘그 기획이 고객 가치를 높일 수 있는가?’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45p

이것이 ‘서드 스테이지’, 우리가 현재 생활하고 있는 시대다. 이미 수많은 플랫폼이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이제는 단순히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만으로는 고객의 가치를 높일 수 없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제안 능력’이 있어야 한다. 플랫폼 다음으로 고객이 인정해줄 만한 것은 ‘선택하는 기술’이 아닐까.
49p

CCC의 중심 철학은 앞에서 예로 든 ‘고객 가치’와 ‘라이프 스타일 제안’이라는 두 가지 단순한 키워드로 요약된다. 예를 들어, 하드보일드 영화의 팬이라면 레이먼드 챈들러의 소설도 좋아할 것이다. 그리고 그 주인공이 좋아하는 차분한 느낌의 재즈를 듣고 싶어할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하나의 상점에서 그것들을 모두 구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고객 가치를 첫째로 생각한다면 필연적으로 도출되는 정답이다.
이것 역시 디자인이다. ‘라이프 스타일 제안’이라는 이념을 MPS(멀티 패키지 스토어) 형태로 가시화하는 작업. 눈에 보이지 않는 것에 형태를 부여한다는, 그야말로 디자인의 본질을 이끌어내는 여정이다. 그리고 이것은 당연히 지적 활동이다.
지금까지 기업을 성립시키는 기반은 재무자본이었다. 퍼스트 스테이지나 세컨드 스테이지에서는 ‘자본’이 당연히 중요하다. 그런데 소비 사회가 변하면 기업의 기반도 바뀌지 않을 수 없다. 아무리 돈이 많아도 그것만으로는 ‘제안’을 창출해낼 수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 앞으로 필요한 것은 ‘지적 자본’이다. 지적 자본이 얼마나 축적되어 있는가 하는 것이 그 회사의 사활을 결정한다.
53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