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깨비불의 집
기시 유스케 지음, 이선희 옮김 / 시작 / 2010년 8월
평점 :
품절


기시 유스케라면 <유리망치>, <푸른 불꽃>의 그 작가. 하지만 사실 단편집은 큰 기대를 안 하게 된다. 그래서 도서관에서 빌려 읽은 이 책은 어, 사서 볼 걸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완성도가 높았다. 네 편 모두 밀실살인을 소재로 하고 있는데 <유리망치>의 변호사 아오토 준코와 도둑 에노모토 케이 콤비의 치고 받는 매치가 상당히 좋았다.

책에는 4편의 단편이 실려 있다. 이 중에서 마지막 '개는 알고 있다'는 마치 한 편의 떠들썩한 연극-블랙 코미디를 연상시키는 소품이므로 논외로 하고 나머지 세 편은 밀실 살인을 제대로 다룬 개성 넘치는 단편들이다.

1. 도깨비불의 집 : 아버지가 최초 발견자인 딸의 시신. 그녀는 착하고 성실했으며, 아버지는 딸을 진심으로 사랑했다. 범죄 현장은 밀실인데, 누가 살인을 저질렀나? 결말이 애잔하고 슬프다.

2. 검은 이빨 : 거미 수집이 취미인 남자가 독거미에 물려 사망한다. 그의 아내와, 남자의 독거미에 집착하는 어떤 수집가. 둘 중 진짜 범인은 누구인가? 오싹한 결말이 기다리고 있다.

3. 장기판의 미궁 : 프로 장기 기사가 호텔 방에서 칼에 찔려 죽는다. 방은 도어체인이 안에서 걸려 있는 밀실. 그 밀실은 누가, 어떤 이유로 만들었나. 극한에 달한 인간의 심리를 제대로 보여준다.

4. 개는 알고 있다 : 음- 이 코미디는 그냥 패스. 

밀실살인 하면, 밀실을 위한 밀실을 만들었을 뿐이라고 생각해 왔는데, 기시 유스케의 이번 작품집은 '인간이 꼭 필요해서 만든 밀실'이어서 무척 설득력이 있었다. 거미나 장기, 모두 전문적인 분야지만 작가의 연구 덕에 현실감이 살아났다.  

웅진씽크빅 임프린트인 시작에서 펴냈는데, 표지가 좀 허접하다. 제목도 왠지 고풍스러워서 다른 작품을 표제작으로 했으면 더 좋았을 거라는 생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