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도의 비 미야베 월드 (현대물)
미야베 미유키 지음, 추지나 옮김 / 북스피어 / 2010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미야베 미유키의 현대 배경 단편집. 미미 여사 책 중에는 에도시대 배경 소설들도 많은 까닭에, 책을 사기 전에 시대 배경을 확인하는 건 꼭 필요하다. 북스피어에서 내고 추지나 편집자가 번역했다.  

7편의 단편이 실려 있다. 작품의 분위기가 편마다 많이 다르고 그래서인지 호오가 분명히 엇갈린다, 나의 경우에는. 표제작인 '지하도의 비'는 미스터리를 차용했지만 기본적으로는 아련한 느낌을 주는 연애 스토리여서 흥미로웠다. 돌발적인 범죄에 의해 피폐해진 한 남자와 그를 상대해야 하는 형사반장의 고뇌를 그린 '무쿠로바라'는 전편 중에 가장 뛰어났다. (그런데 결말을 읽고도 이해가 잘 안 된다는 점을 고백하겠다. 묘한 여운을 남기면서 끝나 버린다.) 50대의 나이에 독신으로 죽어간 완벽한 이모의 장례식, 그 와중에 발견되는 남자의 편지 한 통. 그녀는 어떤 사람이었을까를 여러 사람의 눈으로 보여주는 따뜻한 미스터리 '영원한 승리'. 환상의 경계를 넘나드는 으스스한 괴담 '결코 보이지 않는다'도 읽고 나면 찡하다.  

나머지 세 편에 대해서는 그다지 감흥이 느껴지지 않았다. 음-. '불문율'은 왠지 미완성 같고 '혼선'과 '안녕, 기리하라씨'는 좀 너무 농담 같았달까. 아무튼 미미 여사의 색깔이 잘 드러나는 읽을 만한 단편집임에는 틀림없다. (하지만 현대 배경 장편이 난 너무 기다려진다.) 

 

 

 

중년에 적당한 몸집, 중키. 하느님이 진흙을 빚어 인간을 만드는 작업에 질렸을 무렵 한 손으로 꾸깃꾸깃 둥그스름하게 만들었음이 분명한 이목구비다. – 178쪽

 

 

 

 

   
  반장이나 아내는 전선에 너무 가까워서는 안 된다. 작은딸은 금세 한쪽에 붙어 버린다. 큰딸은 전선을 둘러보는 눈과 전선에서 날아오는 불똥을 정면으로 받지 않을 만큼의 거리를 유지하는 현명함을 겸비했다. – 203쪽  
   

 

 

 

 

좀 더 젊고 에너지가 있는 남자, 아직 세상에 바닥이란 없고 설령 있더라도 바닥에 돌을 쌓아 올려 어둠의 깊이를 낮출 수 있다고 믿는 남자, 긍겅적인 신념을 지닌 남자만이 하시바를 도울 수 있는 게 아닐까. 반장처럼, 세상에서 가장 희망이 없는 부분을 자꾸만 봐야 하는 업무에 시달리고 거기에서 뿜어져 나온 방사능에 오랫동안 노출되어 뼛속까지 서서히 병들기 시작한 남자가 아니라. – 210쪽

 
   

북스피어 책답게(?) 책날개가 넓어서 사진을 찍어 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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