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밭 위의 식사
전경린 지음 / 문학동네 / 201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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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경린의 작품을 무작정은 아니지만 대체로 좋아한다. 예전에는 감정 과잉이라 여겼던 적도 있지만 그 과잉의 문장들을 아무나 쓸 수 있는 건 아니라고 생각해.  

이번 작품은 현재의 남자 기현을 통해 과거의 남자 서강주를 추억하고, 다시 현재로 돌아오는 액자형 구조를 취하고 있다. 주인공 누경은 과거의 연애에서 헤어나오지 못하는 여성으로 그려지는데, '누경'이라는 이름은 '샐 누(漏)'나, '눈물 누(淚)'를 연상시킨다. 그녀는 상처받고 연애로 치유하는 여자다. 열 여섯 살 풀밭 위에서의 기억은 서강주(父性이 다른 외피를 입고 나타난 듯한)를 통해 치유하고, 서강주에게 받은 상처는 기현과의 거리(비어 있는 공간)을 통해 치유받는다.  

이 소설에 나오는 남자들은 하나같이 그럴 듯하고 멋져서 마치 어른을 위한 하이틴 로맨스 같기도 하다. 말로는 도저히 뱉을 수 없을 것 같은 닭살스럽고 문학적인 대사를 잘도 내뱉는다. 연애에 죽고 사는, 혹은 멋진 연애를 꿈꾸는 여자들에게 꽤 어필할 만한 소설이다.  

묘사나 서술이 때로 너무 감상적이고 추상적이지 않은가 싶지만 이 또한 전경린 소설의 매력인 듯. 

마네의 '풀밭 위의 점심식사' 그림을 모티프로 만든 문학동네의 표지는 아름답고 정갈하다. 다음은 이번 작품에 대한 전경린의 인터뷰 내용을 발췌하였다. 

   
  “옷을 갖춰 입은 두 남자 사이에서 온몸을 드러낸 여자가 세상을 정면으로 응시하고 있는 마네의 그림 ‘풀밭 위의 점심’을 오래전부터 좋아했다. 어떤 상황이든 세상을 똑바로 응시하는 용기가 아름답고, 같은 여자로서 해방감을 느꼈다. 이번 소설은 그림 속 여자와 같은 이야기이다. 현실을 똑바로 응시하는, 그래서 상처 들판을 치유의 들판으로 만드는 이야기이다. 나는 주인공이 그렇게 세상을 살아갈 수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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