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탐정 홈즈걸 2 : 출장 편 - 명탐정 홈즈걸의 사라진 원고지 명탐정 홈즈걸 2
오사키 고즈에 지음, 서혜영 옮김 / 다산책방 / 200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명탐정 홈즈걸 시리즈 2탄인 이 작품은 세후도 서점을 배경으로 한 단편집이었던 1탄과는 달리, 교코와 다에 콤비가 나가노 지방의 마루우도 서점의 '유령 출몰 사건'을 해결하는 장편소설이다. 단편보다 장편을 선호하는 추리 독자들에게는 좋은 선물이 될 것이다. 하지만 전작의 아기자기한 매력이 조금 부족한 것도 사실-.   

이번 작품도 일상 미스터리답게, 추리소설로서의 본격적인 모습보다는 27년 전에 죽은 노작가의 죽음을 둘러싼 의문점들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마루우도라는 고서점을 지켜내려는 잔잔한 이야기가 펼쳐진다.

마루우도라는 고서점에 대한 묘사를 읽으며, 중고등학교 시절 드나들던 고향의 시내 서점이 떠올랐다. 문화서적이라는 이름이었던가? 거기서 강석경, 이문열의 소설과 최승자, 장정일의 시집도 만났고 내 첫 국어사전과 참고서들도 구입했었다. 그런 오래된 서점들은 꼭 살아남아야만 하는데, 점점 동네의 작은 서점들은 없어지는 추세다. '책꽂이에서 주인의 개성이 묻어나는 서점'-교코의 로망은 곧 나의 로망이기도 하다. 똑같은 대형서점이라도 K서점과 B서점의 책 배치는 정말 많이 다르니까. 하지만 대형서점의 개성이 동네서점을 따라갈 수 있으랴.

이 작가의 책을 두 권째 읽으면서 느끼는 건 참 매끄럽게 잘 읽힌다는 거다. 문장과 문장 사이 속도감이 있고 불필요한 문장이라고는 없어서 감탄했다. 그리고 야무진 교코와 덜렁거리지만 예리한 다에의 콤비 매치도 꽤나 훌륭하다. 다시 단편집으로 돌아올 홈즈걸 3탄이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