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단의 팬더
타쿠미 츠카사 지음, 신유희 옮김 / 끌림 / 2008년 8월
평점 :
품절


미스테리 분야의 화제작을 이제야 읽게 되었다. 절찬도 있고 혹평도 있었던 것으로 아는데, 직접 읽어보니 짜임새 있게 잘 쓴 작품이라는 것은 확실하다. 요리와 추리가 결합된 작품은 동서미스테리북스의 <요리장이 너무 많다>, <특별요리> 정도가 있는 것으로 안다.  

츠지조리학교를 졸업하고 레스토랑에서 10년 이상 수업한 작가라는데, 요리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있어서인지 그에 대한 묘사나 설명은 꽤나 그럴 듯했다. 프랑스 요리는 '퐁 드 보' 같은 소스를 얼마나 잘 우리느냐가 모든 요리의 기본이 된다. (마침 같이 읽은 요리소설 <미식 예찬>에도 같은 이야기가 반복해서 나온다.) 그러한 소스의 재료는 사람의 눈에는 보이지 않는 법이다. 새로운 요리재료에 대한 요리사의 도전은 늘 반갑지만, 도가 지나쳐서는 안 되는 것이다. 

많은 독자들의 평가처럼 본격 추리물로 보기에는 조금 아쉽지만 하나의 요리소설로서는 충분히 흥미로웠다. 또 이야기를 끌고 가는 주인공인 오너쉐프 주인공의 순박함, 요리에 대한 진정성이 '요리재료 실험'에 대한 과격함을 중화시켜주고 있다. 

호화로운 요리에 대한 인간의 욕심은 한도 끝도 없다. 하지만 그런 음식들을 계속 먹으면 인간의 간은 부어버리고 건강은 만신창이가 된다. 이 책의 다카지마 옹도 <미식 예찬>의 주인공 츠지 시즈오도 같은 케이스다. 엄마가 차려주는 매일매일의 소박한 식탁이 인생에서는 더 필요한 게 아닐까.  

P.S. 내가 좋아하는 스피츠(Spitz)가 깜짝 등장해서 반갑고 놀랐다. 스피츠의 '아득히'의 원제는 '遼か(하루카)'다. 이 노래 들을 수 있는 곳 ▶ 클릭

"저, 그거......"  코타는 아오야마의 휴대전화를 가리켰다. 스피츠 밴드의 <아득히>로군요. 내 거랑 똑같네요."  "진짜?" 아오야마의 얼굴에 화색이 돌았다. "이야, 자네하곤 잘 통하겠는 걸? 센스 있는 친구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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