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주받은 피 블랙 캣(Black Cat) 13
아날두르 인드리다손 지음, 전주현 옮김 / 영림카디널 / 2007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작가를 좋아하게 되었다. <무덤의 침묵>에 이어 두 번째로 손에 잡은 책. 발간 순서는 <저주받은 피>가 1년 앞서기 때문에 가능하면 먼저 읽을 것을 권한다. 에를렌두르라는 형사가 주인공으로, 그를 둘러싼 에피소드들이 이어지기 때문에. 

노인의 시체가 발견된다. 평범한 "아이슬란드식 살인사건"인 줄 알았지만 노인의 어두운 과거가 밝혀지면서 사건은 복잡하게 꼬여간다. 주인공 형사는 사람을 만나고 현장을 찾아가고 동료들과 논쟁하고 법의학자의 도움을 받아가면서 마치 건축물을 쌓아올리듯 사건의 핵심에 접근한다. 아주 전형적인 형사 소설의 플롯을 취하고 있지만 문장력이 뛰어나고 메마른 묘사 가운데서도 유머감각이 넘쳐서 속도감 있게 읽혔다. 가령 분위기 가라앉은 비 오는 묘지 발굴 현장에서 우산 쓴 두 형사가 "남들이 다 우리를 부러워할 거야"라고 독백(대화?)하는 장면에서는 갑자기 웃음이 터졌다. 

"내가 바로 그다"라든지 "그는 갑자기 짐승이 되었다"라는 구절은 책을 덮고 나서도 잊혀지지 않는다. 유전적 소인이 사건 해결의 열쇠가 된다는 설정은 참신하고, 제목이 왜 그렇게 붙여졌는지 고개를 끄덕이게 된다. 사실 이 책의 단점은 그다지 눈에 띄지 않는다.

인드리다손은 '지금, 현재'보다 '과거'에서 이야기를 건져오기를 즐긴다. 전작도 그랬고. '여성에 대한 따뜻한 시선, 사회적 관심'이라는 주제도 동일하다. <무덤의 침묵>에서는 가정 내 폭력 문제를, <저주받은 피>에서는 성폭력 문제를 정면으로 다루고 있다. 다음 작품 <목소리>를 읽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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