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Q84 1 - 4月-6月 1Q84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양윤옥 옮김 / 문학동네 / 200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Q84년은 1984년의 약간 다른 지점에 놓여 있다. 달이 두 개인 곳, 리틀 피플들이 세상 밖으로 걸어나오려 하는 곳. 거기에 덴고와 아오마메가, 쓸쓸한 놀이터에서 두 개의 달을 바라보고 있다. 10살 때 손을 잡은 이후로 한번도 조우하지 못한 두 사람. 소설 속에서는 이 두 사람의 이야기가 교차 편집된다. 얼마 전 읽은 <좌안>, <우안>을 생각나게 하는 구성이다. 

하루키는 예전부터 환상적인 요소를 가미하는 데 능숙했다. 아주 현실적인 캔버스 위에 양 사나이라든지 고양이 킬러라든지 하는 기묘한 인물들이 현실적인 인물들의 사고를 진전시키거나 방해하는 존재로 그려진다. 이 소설에도 리틀 피플과 공기 번데기라는 가상의 존재가 등장한다. 그리고 그 리틀 피플을 받아들이는 리시버, 전달하는 퍼시버라는 개념도 낯설다. 이러한 요소는 하루키의 작품을 차별화하는 중요한 지점 중 하나다.

어떤 문장과 묘사들은 너무 훌륭해서 베껴쓰고 싶을 정도다. 귀찮아서 관뒀지만. 특히 어떤 상황에 대한 묘사를 눈에 보이는 다른 것으로 쉽게 대치하는 능력은 정말 뛰어나다. 자연스럽고도 기발한 묘사의 대가다.

'소설 리라이팅'이라는 소재도 흥미롭다. 내용이나 주제는 너무 우수한데 문장력이 엉망인 소설을 전문작가가 고쳐 쓴다,라. 데뷔 당시 형편없는 문장력으로 평단의 논란이 있었던 배수아가 생각난다. 하지만 난 그녀의 엉성한, 보기 드문 문장이 좋았다. 그게 그 소설의 매력 중 하나였다고 생각한다. 리라이팅이 유효한가는 고찰할 만한 문제다.

문학사상사 책 치고는 표지나, 내지, 장정, 제본이 꽤 좋은 퀄리티였다. 특히 겉표지를 벗겨냈을 때의 흰 표지의 질감이 무척 아름다웠다. 책의 흡입력은 역시 대단해서 잠들기 전에 300페이지씩 읽기도 했다. 아쉬웠던 건 후반부와 결말이었다. 소설이 2권 중반으로 넘어가면서는 "이렇게 끝나버리는 거야? 3권까지는 나왔어야 될 책인데..."라는 황당한 생각도 들었다. 

뭐 대체로 재미있었고 아름다웠고 유익했던 작품이다. 하루키는 여전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