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암록을 불태우다 삶창시선 45
노태맹 지음 / 삶창(삶이보이는창) / 2016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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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는 소통이 아니라 불덩어리다' (135쪽 10-6-1)

 

시인이 직접 한 말이다. 이 말과 '벽암록'을 연결지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시집의 많은 시들이 '벽암록을 읽다'이고 (무려 20편 연작시다), 그 다음에 단 한 편의 시 '벽암록을 불태우다'가 나온다. (하긴 불태우는 일은 한 번이면 족하다. 두 번이면 식상하다)

 

벽암록은 화두집이라고 할 수 있다. 화두(話頭), 짧은 말이다. 그러나 너무도 많은 생각들을 담고 있는 말이다.

 

치열한 고민 끝에 화두가 나왔을테고, 그 화두에 대한 답은 어느 하나가 아니다. 어떤 때는 말이 아니기도 하다. 그만큼 화두는 치열하다.

 

삶의 치열함 그 속에서 진리가 나올 수 있다. 그렇다면 이 시집에서 시인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일까? 벽암록에서 벽암(碧巖)이 푸른 바위라는 뜻이라면, 시인은 그것을 불태워버렸다. 푸른 색, 주로 보수에서 쓰는 색깔 아니던가. (이런 의미에서 우리나라 정치계는 참 역설적이다. 가장 보수적인, 어쩌면 수구적인 새누리당이 붉은 색을 쓰고 있으니.. 야당을 표방하는 정당이 푸른색 계열을 쓰는, 참...뭐라 말할 수 없는) 

 

무언가 안정적인 느낌을 준다. 차분함... 정리정돈됨, 변화가 거의 없음. 그런 느낌을 푸른색이 준다면 반대로 붉은 색은 역동적임, 변화가 많음, 불안정함 등등을 떠올리게 하는데...

 

이 시집에는 붉은 꽃이 많이 나온다. 세상이 점점 푸른색으로 갈 때 아직도 우리 사회에서는 붉은 꽃이 필요함을 드러내고자 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낙엽처럼 사람들이 자꾸 희망에서 떨어져내린다. 너무 많은 이야기들이 있다. 너무 많은 말들이 있다. 너무 많은 귀들이 있다. 물론 우리는 말하고, 우리는 들어야 한다.' (120쪽. 5-4)

 

이럴 때 시가 필요하다. 시는 그래서 소통이 아니라 불덩어리가 되어야 한다. 사람들을 화들짝 놀라게 하는.

 

이런 일이 있음을 보고 들을 수 있게 충격을 주어야 한다. 너무도 뜨거워서 잊을 수 없게 그런 불덩어리가 되어야 한다.

 

그래서 시인은 벽암록을 불태워야 한다. 글 속에 갇혀서는 안 되기 때문에... 이 시집의 제목이 된 시 '벽암록을 불태우다'를 보자.

 

벽암록을 불태우다

 

1.

 

검은 百日紅꽃 앞에 서다.

 

그렇게 서서,

붉은 百日紅꽃 필 때까지 서서

반질반질한 나무처럼 서서

經典이 푸른 문신처럼 새겨질 때까지 서서

그렇게 눈 속에 서서,

 

검은 碧巖錄 불 속에 던져버리다.

 

2.

  어떤 스님이 "무엇이 조사께서 서쪽에서 오신 뜻입니까?" 하고 묻자 성공(性空) 스님이 말했다 합니다. "천 길이나 깊은 우물 속에 사람이 빠져 있는데 한 치의 새끼줄도 사용하지 않고서 그 사람을 건져낼 수 있다면 서쪽에서 오신 그 뜻을 답하여 주리라." 그러자 그 스님은 "이미 나왔습니다." 하였습니다. 누가 이겼을까요? 동그라미 안에 갇힌 개미가 동그라미 선을 밟지 않고 빠져나오는 방법을 묻는 현대 물리학의 질문과 비슷하지요. 정답은 4차원입니다. 그 도통한 스님은 이미 4차원을 알았던 것일까요? 그러나 이 건방진 스님의 대갈통은 스무 방 맞아 마땅합니다. 오히려 향림 스님이 옳습니다. 어느 스님이 "무엇이 조사께서 서쪽에서 오신 뜻입니까?" 하고 묻자 향림 스님은 다음과 같이 말하셨습니다. "오랫동안 구부리고 있었더니 아이쿠 허리야, 머리야, 팔다리야, 죽을 것 같구나!"  헛똑똑이 스님과 오랜 참선으로 산재 입은 향림 스님의 정처는 어디서 갈라지는가요? 물론 침묵도 노동입니다. 이를테면

 

눈 속 흰 매화 피고

벽암록 불 속에 던져 버립니다.

살아 있는 것을 만나면 그와 함께 살고

죽은 것들을 만나면 그와 함께 죽습니다.

 

3.

 

하여, 이렇게 말해야 합니다.

 

아무것도 읽을 것이 없을 때

검게 타버린 네 몸을 손가락으로 짚어가며 읽어라!

 

아무것도 두드리며 노래할 것이 없을 때

검게 타버린 저 둥근 허공을 두드리며 노래하라!

 

아무것도 사랑할 수 없을 때

불 타 부서져 흘러내리는 네 옆의 사람을 기억하라!

 

노태맹, 벽암록을 불태우다. 삶창. 2016년 초판 1쇄. 69-71쪽. 

 

 

화두로 우리의 정신에 불을 붙였다면, 여기서 멈추어서는 안 된다. 고도의 정신 노동에서 끝나버리면 안 된다. 벽암록을 불태워버려야 한다. 정신노동에서 그치지 않고 몸으로 나아가야 한다. 저 향림 스님처럼.

 

그래서 시인은 벽암록을 불태워버린다고 한다. 불태워버리고 이제는 자신을 본다. 주위 사람들을 본다. 그들과 함께 한다. 그들과 함께 함은 정신에서 가능한 것이 아니라 몸에서 가능한 것이다.

 

이런 가능성, 그것이 바로 불덩어리다. 이게 바로 시다. 이렇게 시인은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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