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주의 디테일로 보는 명작의 비밀 1
다이애나 뉴월 지음, 엄미정 옮김 / 시공아트 / 201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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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상주의라는 말보다는 인상파라는 말로 더 잘 알려져 있다.

 

그리고 우리는 인상파 하면 학교 다닐 때 배웠던 사람들인 마네, 모네, 고흐 등을 생각한다.

 

그들이 빛을 그림으로 끌어왔다고, 빛에 따라서 그림의 색깔이 달라졌다고 배웠다. 하지만 직접 그림을 본 적이 없으니, 빛이 도대체 어떻게 그림 속으로 들어왔는지 알 수가 없었다.

 

그냥 고흐의 그림이나 마네 또는 모네의 그림들이 지식으로 머리 속에 남아 있을 뿐이다.

 

별다른 감흥도 없이 왜 그것이 명작인지도 모른채 어쩌면 그림의 이름과 그 그림의 경향, 작가들을 외워야만 했을지도 모른다.

 

왜냐고? 시험에 나오니까?

 

누구는 시험으로 평가하지 않으면 공부하지 않는다고 하던데...오히려 시험이 제대로 된 지식 습득에 방해가 되는 경우도 많다는 걸 알기나 할까?

 

특히 예술 분야에서는 시험이 제대로 된 예술 활동을 하지 못하게 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하고, 그것을 교육에 반영해야 할텐데...

 

이들 인상주의 화가들도 여러 차례 작품전에 냈다가 고배를 마시지 않았던가. 그들의 새로운 경향이 처음부터 찬탄을 받았던 것이 아니고, 처음에는 엄청난 비판에 휩싸이지 않았던가.

 

그럼에도 이들은 그것에 굴하지 않고 '낙선전'이라고 자신들의 전시회를 열고, 이것이 인상주의라는 하나의 경향으로 자리잡게 되지 않았던가. 그러니 시험은 예술활동에 방해가 된다고 생각해야 한다.

 

나역시 미술이나 음악을 시험을 위해서 공부했지, 즐기기 위해서 공부하지는 않았으니 말이다.

 

이 책은 인상주의 전반에 대해서 말해주고 있지는 않다. 저자가 말하고 있듯이 인상주의 작품전에 출품했던 작품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다. 하여 이 책에는 고흐는 나오지 않는다. 그래도 마네, 모네, 세잔, 르누아르, 드가 등이 나오니... 우리에게 친숙한 화가들이 제법 많이 나오는 편이다.

 

총20편의 작품을 설명하고 있는데, 개괄적인 내용으로 시작하여 작품의 색조에 관해서 구체적인 설명으로 넘어간다. 하여 이 작품에 어떤 색이 쓰였고, 그 색이 빛을 어떻게 그림으로 끌어들여왔는지, 어떤 효과를 내는지를 설명해주고 있다.

 

그림도 전체적으로 보여주고, 설명이 필요한 부분에서는 부분으로 다시 설명해주고 있어서 인상주의 그림들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단지 시험용이 아니라 인상주의가 어떤 색깔을 어떻게 이용하여 그림에 들여왔는지를 이 책을 보면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게다가 작품을 제작 년도 순으로 배열하여 같은 작가의 작품이라도 시기에 따른 차이를 느낄 수 있게 해주고, 또 인상주의라는 이름으로 묶여 있지만 그들의 관심사가 다 달랐음을 잘 보여주고 있다.

 

어쩌면 인상주의는 그림이라는 2차원적인 대상에 빛을 도입함으로써 3차원의 그림을 마련했는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든다.

 

여기에 이들의 그림이 대부분 유화이니, 유화는 물감의 질감을 그림을 통해서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수채화와는 다르게 평면에서도 입체를 느낄 수 있고, 물감만이 아니더라도 빛을 통해, 빛에 따라 변하는 그림의 모습에 따라서 입체감을 느낄 수도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많이 한 생각이 그림이라는 2차원에 빛을 끌어오고, 물감을 이용하여 3차원의 그림을 그린 사람들이 인상주의 화가들 아니었나 하는 것이었으니...

 

올해 '오르셰 미술관'전도 개최했는데... 이 오르셰 미술관에 인상주의 화가들의 그림이 많이 전시되어 있기도 하다고 하던데...

 

오래 전 미술 시간에 배웠던 '인상주의' 아니, 나에게는 '인상파'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알게 해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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