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은 교육이 아니다 - 학교의 배반
지아.조해수.정의진 외 지음 / 교육공동체벗 / 2013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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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권이 바뀌면 교육정책이 바뀐다.

 

그래야 한다. 지난 정부의 교육정책을 이어간다는 것은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있을 수 없는 일이다. 그만큼 우리나라는 교육정책의 일관성이 없다는 얘기가 되기도 하고, 교육의 정치 중립성을 누구나 외치지만, 그 소리가 들리는 만큼 정치에 휘둘린다는 얘기가 되기도 한다.

 

그러니 이명박 정권에서 한 해가 멀다하고 교육과정이 바뀐 경우도 있으니, 아마도 이명박 정권에서는 교과부 장관을 제외하고, 또 소위 말하는 진보교육(?이런 말이 있는지 모르겠다. 교육은 늘 진보여야 하지 않나? 그 유명한 말, 온고지신(溫故知新)이라는 말을 보아도 알 수 있듯이 교육은 옛 것을 익혀서 새로운 것을 아는 일 아니던가. 즉 옛 것을 알아야 한다는 의미에서는 보수일지 몰라도, 옛 것을 알려고 하는 이유가 바로 앞으로 나아가려는, 새로움을 창조하려는 의지이기에 교육은 늘 진보여야 한다)을 철저히 탄압하던 일을 제외하고는 일관성이라고는 찾아보기 힘든 그러한 교육정책이지 않았나 싶기도 하다.

 

우리나라 교육이 정말로 "이것은 교육이 아니"라고 외칠 수밖에 없었던 환경을 만들어냈던 그 긴 기간 동안, 정말로 교육이 아닌 모습이 너무도 많아서 "교육"을 하고 싶었던 사람들을 학교라는 공간에서 견딜 수 없게 만들었던 기간이 아니었나 싶다.

 

"교육불가능의 시대"를 만들어 내고, 하여 "불온한 교사 양성과정"을 교사들 스스로 만들어내게끔 하였던 공도 있다고 해야 할지 모르지만, 교사들은 불온해질지 몰라도, 그래서 교육불가능의 시대에서 교육가능의 시대를 꿈꿀 수 있을지 몰라도, 학교에 오는 학생들은 정말로 "불가능한 교육"을 온몸으로 맞으며, 또 대학이라는 삶의 터전으로 가기 위해서느 절대로 "볼온해질 수 없는" 그런 생활을 강요받지 않았던가.

 

이런 학생들의 삶에 "혁신학교" 또 "진보 교육감"들이 등장하여 "학생인권조례" 등을 통해 잠시 숨통을 틔워주었더니, 아이들이 잠시 숨 좀 쉬고 살려니 했더니 또다시 "학교폭력 생활기록부 기재"라는 낙인을 들고 나와, 한 번의 실수를 실수로 여기지 않고 범죄로 만들어 버리고, 이를 거부하는 교사들을, 교육감들을 징계하겠다고 나섰으니...

 

가만히 내버려두면 잘 이루어지는 교육을 자신들이 상급 기관이라는 이유로, 자신들의 존재이유를 보여주겠다는 듯이 이런저런 교육정책들을 남발하여 "교육이 아니"게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으니...

 

학교 여건이나 지역 여건은 전혀 생각지도 않고 벌이는 "문예체 활성화"로 인해 학교는 또 한 번 혼란의 도가니에 빠져들었고, 이것은 가뜩이나 "집중이수제"라는 현실을 무시한 정책으로 인해 파행적으로 변한 학교를 더욱 힘들게 하고 말았다.

 

뭐야, 도대체... 어떻게 역사를, 도덕을 한 학기에, 또는 한 해에 다 배운단 말인가? 그럼에도 상급 기관, 교육을 책임지고 있다는 기관에서 하라고 한다는 이유로 "교육이 아닌" 그런 "교육"들을 학교에서는 할 수밖에 없었던 암울한 현실.

 

여기서 다시 숨도 쉬기 힘들어지는 아이들이 생활.

 

"교육"은 있으나 "아이들"은 없는 그런 교육정책으로 인해 학교는 교육을 배반하고 말았고, 그런 배반을 견디지 못하고 많은 교사들이 학교를 떠나고, 또 아이들도 학교를 떠나고 있다.

 

그래서 교사들은 말한다.

 

"이것은 교육이 아니다"라고. 이건 교육에 대한 배반이라고. 교육에 대한 모독이라고. 이제는 이런 모독을 멈추어야 한다고. 아니 멈추게 해야 한다고.

 

교육이 아닌 일들을 이렇게 책에서 이야기하는 까닭은 알면, 깨우치면 고칠 수 있기 때문이리라. 고쳐야 한다고 깨우친다면 고치려는 행동을 하기 때문이리라.

 

"교육이 아니다"라는 외침이 "이것이 바로 교육이다"라는 감탄으로 바뀌어야 한다는 사실. 그것을 알게 하기 위해서이리라.

 

하여 정말로 교육을 사랑하는 사람들에겐 보인다. 교육이 아닌 것들이. 그래서 '사랑하면 보이고, 보이면 알게 되고, 알게 되면 즐기게 된다'는 말처럼, 교육을 사랑하는 사람들에겐 교육이 아닌 것이 보이고, 그러면 그것들을 고칠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되고, 그 방법을 찾기 위해 즐겁게 노력을 한다는 말로 바뀔 수있는 것이다.

 

교육이 아닌 것을 볼 수 있는 사람들은 진정으로 "교육인 것"을 볼 수 있을테니, 막연한 반대가 아니라 긍정으로 향한 반대일 수밖에 없다.

 

이제는 깨달아야 한다.

 

전 정부에서 이루어졌던 교육은 "교육이 아니다." 그렇다면 이번 정부에서는 "이것은 교육이다"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아니'라는 말을 빼게 해야 한다. 그렇게 교육정책이 바뀌어야 한다.

 

앞으로 정권과 상관없이 계속 추진되어야 할 교육정책으로. 큰 뼈대는 유지하되, 살은 계속해서 덧붙여질 수 있는 교육 정책이 되게. 그래서 우리가 진심으로 "이것은 교육이다"라고 외칠 수 있게.

 

단지 정부에 기대만 해서는 안 되겠지. 결국 교육은 우리 모두의 몫이니까. 자신의 자리에서 할 수 있는 일들을 하나하나 해나가야만 "교육"이 되겠지 하는 생각을 해본다. 생각이 아니라 할 수 있는 실천을 하자는 다짐도 함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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