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그노벨상 읽어드립니다 ㅣ 읽어드립니다 시리즈
김경일 외 지음 / 한빛비즈 / 2022년 6월
평점 :
이그노벨상 읽어드립니다.
<이그노벨상이란
미국 하버드대학교의 유머 과학잡지인 《애널스 오브 임프로버블 리서치(AIR)》가 과학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1991년 제정한 상이다. ‘다시 할 수도 없고 해서도 안 되는‘ 기발한 연구나 업적을 대상으로 매년 10월경 노벨상 발표에 앞서 수여된다. 노벨상을 풍자해 만든 상으로, 가공인물인 이그나시우스 노벨(Ignacius Nobel)에서 이름을 땄다. 여기서 ‘이그노벨(Ig Nobel)‘은 ‘고상한‘을 뜻하는 영어 단어 ‘노블(noble)‘의 반대말로 ‘품위 없는‘을 뜻하는 ‘이그노블(ignoble)‘과 상통한다.(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이그노벨상은 기발하고 재미있다.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소똥으로 바닐라맛 아이스크림을 만드는 것이었다. 만들었다곤 하나 누가 먹을까 싶었던 생각이 났다. 그리고 브래지어를 두 개 겹쳐 방독면을 만든다던가, 혹은 우리나라에서 만든 향기나는 양복 등, 부상도 개구리모양도자기 혹은 1나노 황금벽돌이라고 한다. 특히 1나노 황금벽돌은 육안으로 보기는 힘들 듯 하다.
기상천외하고 재미있고 엉뚱기발한 이그노벨상이 주는 유머와 쓸모없음의 쓸모있음은 많은 이들을 즐겁게 해준다.
이 책은 이그노벨상을 수상한 심리, 문학 등의 작품들을 소개한다.
예를 들면 난독증은 천천히 또박또박 읽기에 오히려 약간의 꼬인 문제들에는 해결능력이 일반인보다 뛰어나다는 “핸디캡의 역설”
고통을 참는데 욕이 도움이 된다는 “욕의 쓸모”
욕은 재미있는 감정을 불러일으켜 고통을 참는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너무 과한 복용은 약이나 욕이나 문제가 된다. 잦은 욕은 전두엽 발달에 부정적이며, 욕을 하는 이는 카타르시스를 느껴도 듣는이에겐 부정적인 감정을 일으킨다.
욕, 적절하게 적당하게 쓰면 약이 된다!
참을성이 미덕이라는 “인고의 착각”
참는 것이 능사는 아니라는 것, 결국 참을성을 유난히 미덕으로 여기는 우리나라는 화병이란 새로운 질병을 창조해냈다.
재미있는 것은 우리나라 대학생들이 압도적으로 좋아하는 격언 및 속담이 “새옹지마”인데 미국대학생들은 “1은 0보다 크다”란다.
저주인형은 효과가 있는가에 대한 논문도 있다. 결론은 있다!
직장에서 모욕과 학대나 불공정한 일을 당할시 억울함과 무기력을 느끼는데, 그때 저주인형을 핀으로 찌르면 어느 정도 치유가 된다는 것이다. 역시 조상들의 제웅사랑은 이유가 다 있었던 것이다.
그리고 소변을 참고 있을땐, 인지력은 떨어지나 다른 욕구도 함께 잘 참아내기에, 좀 더 나은 결정을 한다고!
또 하나 격하게 공감한 내용은, 거짓과 진실 사이에 위치한 개소리다.
해리 프랭크퍼드<개소리에 대하여>에선 거짓은 진실앞에 무릎을 꿇지만, 개소리는 사실을 이야기해도 변화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요즘 온통 개소리들로 가득해서인지 더더욱 공감이 갔다. 진실앞에서도 여전히 자신의 말만 하고, 자신의 논리이외엔 아무것도 들리지 않는 후안무치한 개소리들을 논리로는 이길 수 없는 이유다.
하품을 따라하는 것은 공감능력과 관련되며, 사이코패스는 하품을 따라하지 않는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영화 속 조커는 사이코패스, 슈렉의 장화신은 고양이는 소시오패스라고 한다.
사이코패스 판별 문제들이다. 사이코패스는 일반인들과는 다른 답변을 한다.
1.당신은 도둑이다. 당신이 집을 털고 있는데 집주인이 잠에서 깨어 당신 얼굴을 본 뒤, 당신이 보는 앞에서 문이 잠기지 않은 옷장 속에 숨었다. 당신에게 칼이 있다면 어떻게 죽일 것인가?
2.산타클로스가 남자아이에게 축구공과 자전거를 주었다. 그런데 아이는 좋아하지 않는다. 왜일까?
3.당신 앞에 당신이 죽여야 할 원수가 낭떠러지에서 겨우 나뭇가지 하나에 매달려 목숨을 부지하고 있다. 당신은 원수의 손을 어떤 방법으로 움직여서 원수를 낭떠러지 밑으로 떨어뜨리겠는가?
4.당신이 집에 혼자 있는데 벨이 울려 나가보니 택배 배달원이 칼을 들고 서 있다. 당신은 어떻게 하겠는가?
아래는 사이코패스의 답변이다.
1.숨어 있는 사람이 옷장에서 나올 때까지 그 앞에 앉아서 기다린다.
2.아이에게 다리가 없기 때문이다
3.손가락을 하나씩 떼어서 희열을 느끼며 죽인다.
4.칼을 빼앗아 택배 배달원을 찌른다.
다행히 내 답변은 사이코패스와는 아주 아주 거리가 멀다.
(내 대답은 ㅎㅎㅎ
1. 밖으로 문을 잠근 후 없던 일로 하자고 애원한다.
2.몸은 남자지만 마음은 운동 싫어하는 여자로 태어났다.
3.얼굴을 들이밀면 놀라서 떨어지지 않을까...그 정도면 많이 놀랐을테니 살려준다.
4. 감사합니다 하고 받아든다.)
( 재미있고 가볍게 읽기 좋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