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부장제의 창조
거다 러너 지음, 강세영 옮김 / 당대 / 2004년 6월
평점 :
품절


가부장제의 창조


모신이자 여신이던 여성이 어느 순간 왜 재생산능력까지 남성에게 빼앗기게 된 것일까.
어떤 열차에서든 제일 꼬리칸에 타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에 대해 해답을 알아가는 역사책이다.


여성은 사냥대신 수렵과 채집을 택했다. 육체적 차이도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양육 때문이다.포유류중 유일하게 오랜 기간 의존적이며, 전적으로 어머니에 의해 생사가 달린 아이를 업고 뛰기엔 무리일 것, 우는 아이는 사냥에 위험요소였기 때문이다.
그러니 여자와 남자의 일이 분업화된 종족이 생존가능성이 더 높았다.
거기다 신석기 시대엔 수렵보단 채집이 양식에 더 큰 부분을 차지했다.
처음 만나는 것도 엄마이며 생사여탈도 오로지 엄마의 몫이니, 엄마는 절대적이었고 그렇기에 모신, 여신으로 숭배받았다.
문명화 전 어머니는 삶과 죽음을 손에 쥔 권력자였다.
또한 식물에 대한 뛰어난 지식들을 축적했고, 불을 지키고, 물을 저장하기 위해 진흙이나 식물뿌리로 그릇을 발명하고, 다양한 도구들을 만들어냈고, 남자들은 사냥을 통해 싸우는 기술을 습득했다.


경제적 결핍의 시기에, 부족간 전쟁이 잦아 남자들의 싸우는 기술이 식물에 대한 지식, 다양한 발명품을 만들어내는 여성보다 우위에 서기 시작했다.
전쟁으로 포로가 된 자들은, 남성들은 죽이고 여성들은 포로로 노예가 되었다.
남성들은 충성에 대한 의심, 타부족내에서 폭력을 일으킬 위험, 탈출이나 복수할 가능성이 있었다.
그러나 여성은 자식을 낳으면 유대감이 높아지기도 했고 제압하기도 쉬웠다.
여성은 재생산능력으로 인해 가치를 가지게 되었고, 교환의 대상이 되었다.
아이는 경제적 자산이 되었다.
또한 노년의 남자들은 식량과 지식 여성을 통제함으로서 젊은 남성들을 지배하고자 했다.


메소포타미아는 여성종속을 법저화 했으며 매춘이 정착되었고, 여성은 직업에서 배제되면서 교육을 받을 기회도 잃었다. 남성신이 여성신보다 우위에 있었으며, 사원엘리트들보다 군사엘리트들이 더 발달하고 큰 세력을 형성하며 군국주의가 발달했다.
정복된 마을은 파괴되고, 남성들은 살해되었으며 여성과 아이들은 노예화가 되었다.
여성이 남성에 불경스런 말, 즉 유혹등을 하면 불에 달군 벽돌들을 입에 쑤셔 넣게 햇으며, 남편의 쾌락을 위해 아내는 여성노예들을 관리하고 미모유지위해 음식을 적절히 주는 등의 역할을 해야 했다.
물론 엘리트계급의 소수 여성들은 권리를 가지고 있었지만, 남편의 계급에 종속되었다.
단 도시통치자들은 자신들의 딸을 결혼을 통해 외교수단으로 활용했기에, 교육의 기회를 얻기도 했다.
즉 이런 여인들은 재산을 소유하고 관리하며 권리와 지위를 지니기도 했다.
그러나 그들의 권리도 남편의 보호아래 가능했다.
“나에 관한 한 그의 보호 아래 내가 번성할 수 있기를” 129페이지


여성의 섹슈얼리티와 재생산능력은 교환가치를 가졌다.
그들은 전생시 교환되기도 했고, 결혼 교환, 축첩제들을 통해 노예화되었다.
여성은 남성들보다 순종적이었는데, 그것은 굴욕과정인 강간, 임신, 자녀들의 생존때문이었다.
자유민의 노예화에 필수요건은 신체적 공포와 강압인데 이런데 가장 적합한 것이 강간과 임신이었다. 여성에 대한 노동력뿐만 아니라 그녀의 몸에 대한 권리를 가지기에 주인은 포주가 되기도 했다.
낙태는 처벌사유지만, 영유아 유기는 처벌대상이 되지 않았다.
낳으면 아버지의 소유기에, 아버지가 어떻게 하든 그의 재산이니 상관없는 것이다. 낙태는 남편의 재산권리를 침해하니 처벌사유가 된다.


6장에서 다루는 베일 씌우기는 여성을 이분화한다.
공유의 여성들은 베일을 쓰지 못하게 하며, 만약 베일을 쓰면 공개적으로 엄격한 처벌을 하며 머리를 미는 등의 행위로 생계를 위협하기도 한다.(머리를 밀면 매춘부 등은 손님을 받기 힘들어진다.)
여성은 남편의 위치에 따라 혹은 성적행동에 따라 지위가 달라진다.
간통 혹은 순결상실의 의심을 받으면 지위가 추락하며, 남편이 망하면 노에나 매춘부로 팔리게 된다.
베일 쓰기는 여성에 대한 성적규제를 통해 계급을 형성하며, 여성을 가부장제 틀에 넣어 억제하고 억압하기 위한 도구다.
여성에게 베일을 쓰고 보호를 받게 끔, 혹은 베일이란 억압에 감사하게끔 길들이기도 한다.


7장은 여신들에 대해 다룬다.
모신, 대지신이었던 신들은, 여성의 지위가 추락하자, 여러 기능들로 세분화되어 다양한 여신들로 분화된다.
힘은 작아지고, 전투능력 등은 남신들이 독차지 한다.
혼자서 자식들을 낳던 대지신들은, 목축이나 동물사육통해 자신들의 기능을 명백히 알게 된 남자들을 통해, 점차 대지신을 지원하는 아들이나 남편 형제등이 등장하게 된다.
물론 그럼에도 여성신에 대한 숭배가 지속된 것은, 남성신의 우세에 대한 여성의 저항일수도 있다는 견해도 있다.


8장은 성경 속 여성의 모습이다.
드로라나 헤벨 아내 야엘처럼 영웅적 면모를 가진 이들도 있지만, 그들은 극소수다.
야훼는 유일신이며, 이스라엘의 죄지음은 매춘에 은유된다.
유랑과 이산, 동화 속 야훼신앙은 굳건해졌다.
유대유일신은 가부장을 굳건히 했다.
모처거주의 비나 결혼이 부처거주의 바알결혼으로 바뀌었다.
롯이나 레위인은 폭도들이 원하는 손님 대신, 자신들의 딸을 강간대상으로 바친다.




초창기 여성신은 여성사제가 모셨다.
그러나 구약성서등에서 오로지 남성사제직만이 가능해지면서 여성혐오는 더욱 강화되었다. 여성은 신에게 직접 말할 수도 없는 존재가 된 것이다.


9장은 할례라는 언약을 다룬다.
다산과 생명력을 가진 여신 어머니는 남성신과 왕 등에게 도움을 받는 존재가 된다.
그저 그릇이란 도구일뿐, 생명력조차 남성에게서 온다는 것이다.
그런 의미로 남성들은 자신들의 생명씨앗 주머니의 표피를 하느님에게 바치는 것으로 언약을 대신한다. 그것이 바로 할례라는 것.
(그 씨에 하느님이 축복을 내렸고 남자으 재생산능력이 있다는 것이다.)
야훼는 아브라함과만 언약을 했다. 오로지 남성에게만.
사라는 그저 씨를 잉태하는 이로만 언급될뿐이다.
하느님은 창조를 했고, 아담에게 이름짓는 힘을 주었다. 또한 아담의 일부로 이브를 만들었다.
아담이 이름짓는 힘과 생산성까지 모두 갖게 된 것.
여성의 생산성? 그러나 그런 여성을 만든 건 남성의 뼈와 살이라는 것이다.
결국 누가 생명을 창조했는가?
하느님과 하느님을 닮은 남자라는 것.


에덴의 선악과와 뱀에 의해 졸지에 여성은 타락해버리고 만 것이다.
뱀이나 기타 다양한 신들과의 관계는 모두 끊고, 오로지 유일신을 믿을 것, 가정에선 오로지 남편에게 복종할 것등 가부장제도가 강화되었다.
누가 죄악과 죽음을 가져왔는가는 뱀과 동일시되는 여성이 된다.
유일신 사상은 여성자궁은 수동적 용기이며, 남성의 씨는 하느님의 축복인 것이다.
남성사제들만이 하느님의 말씀을 듣고 뜻을 실천할수 있으며, 여성은 남성의
중재없이는 불가능하다. 어머니란 상징 또한 격하되어 버린 것.
어머니를 죽인 오레스테스는 복수의 신들에게 쫒긴다. 그때 아폴론은 어머니는 부모가 아니며 돌보는 이라는 말로 복수의 신들을 몰아낸다.


“여성의 지식은 단순한 직관으로 되었고, 여성들의 이야기는 수다로 되었다. 여성들은 특히 희망이라고는 없는 특수한 것들을 다룬다. 그들은 자신들의 서비스 기능속에서 끊임없이 방해받는 시간 속에서, 그들의 분산된 주의집중 속에서, 매일 매시간 현실을 경험한다. 그 특수한 것들이 자신의 소매를 당기는 동안 사실들을 일반법칙으로 추론할 수 있는 사람이 있을까. 상징을 만들고 세계를 설명하는 그와,그의 신체적 심리적 욕구와 그의 자녀를 돌보는 그녀, 그 둘간의 간극은 엄청나다.” 390페이지


약간 여성몰락의 역사를 읽는 기분이었다.
성별과 양육이란 차이로 분업화된 기능 중 한 쪽이 우세에 올라, 그런 자신의 지위를 돈독하게 하기 위해 만든 그들의 역사에 매몰되어, 여성들은 스스로를 비하하고 많은 기회들을 박탈당했으며, 서로를 불쾌해하기도 한다.
반대였다면 어땠을까.
그럼에도 여성들은 남신들을 지우고, 노예화하고 그들에게 재갈을 물리고 그 모든 일들이 너희들 탓이니 감수하라고 할까. 굴욕적인 강간과 거세를 통해 그들을 복종시켰을까.


“가부장적 전통 속에서 훈련된 사고인 우리 자신의 사고에 대해 비판적이 되기, 결국, 그것은 지적 용기, 즉 혼자 우뚝 설 수 있는 용기, 우리에게 닿는 것보다 더 멀리 뻗으려는 요기, 실패를 감수하는 요기를 발달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아마도 사고하는 여성에게 가장 큰 도전은 안전과 승인을 추구하는 욕망으로부터 그 모든 것 중에 가장 비여성적인 자질~ 세계를 다시 질서짓는 권리가 스스로에게 있음을 주장하는 최상의 자기과신인 지적오만~ 로 옮겨가려는 도전이다. 신을 만드는 자의 자기과신, 남성 체계건설자들의 과신으로.”


“그 다음에는 무엇이 올 것인가?”


“남성과 여성이 모두 인간종의 반이 다른 반에 종속되는 것을 자연스러운 것으로 간주한다면, 차이가 지배나 종속 그 어느 것도 함축하지 않는 그러한 사회를 꿈꾸는 것은 불가능하다.”
(397페이지)


(여담. 이 책 앞부분에 소개된 프로이트의 여성에게 해부학은 운명이다. 란 말의 뜻을 몰라 검색 등을 하다가....헉 했다. 여성은 신체적으로 남근을 갖지 못해 결핍된 존재이자 거세된 자이다. 그래서 남성을 부러워하고 질투하는 존재라고? 아마 남성들이 가지는 사회적 특권에 대한 분노가 아닐까. 그들이 가진 우선권이나 교육기회와 승진의 기회들, 단지 그걸 가진것만으로 더 많이 주어지는 것들에 대해 분노하지 않았을까.....그의 말을 그대로만 받아들인다면? 글쎄...지금은 화장실을 더럽히는 원흉이란 생각만 들 뿐이다...앉아서 누라고....하려다가, 신체적 차이는 존중해야 한다고 생각해서 그냥...)

굳이 여성학의 범주에 두지 않아도 충분히 재미있고 흥미로운 역사책이란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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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리의화가 2022-06-20 13:38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미니님 대박! 다 읽으셨군요 지난달보단 수월하게 읽으셨을 것 같아요 저도 어서 리뷰 작성해야겠어요^^;

mini74 2022-06-20 13:50   좋아요 4 | URL
그냥 정리 ㅠㅠ 겨우했어요 화가님 아니면 다 까먹을까봐요 ㅎㅎㅎ

다락방 2022-06-20 13:50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우와 일단 다 읽으신 것 축하드리고요, 고생 많으셨습니다.
무엇보다 미니 님의 리뷰를 읽어보니 정말 이 책을 잘 정리해주신 것 같아요. 제가 이 책을 지금 어렵고 힘겹게 꾸역꾸역 읽고 있는데(ㅠㅠ) 미니님의 리뷰가 앞으로 남은 분량(아주 많이 남았어요)을 읽을 때 좋은 가이드가 될 것 같습니다.

프로이트에 대한 부분은 여성학을 공부하다 보면 아주 자주 인용되는데요, 프로이트가 주장한 대표적인게 남자는 고추가 있고 여자는 ‘고추가 없다‘ 였다는거죠. 그러니까 여성은 여성의 성기를 가진 걸로 표현하는게 아니라 남성의 성기를 갖지 못한, 부족한 존재, 결핍된 존재요. 그래서 프로이트가 두고두고 여성학자들에게 까이고 있습니다. 하하하하하.

미니 님이 재미있고 흥미로운 역사책이라 하셨는데 저는 왜케 재미없죠 ㅠㅠ

mini74 2022-06-20 14:06   좋아요 3 | URL
제가 아마 신화들을 좋아해서일거예요. ~~프로이트 책 읽고싶은 건 품절이네요 ~다락방님 파이팅 !

새파랑 2022-06-20 14:0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미니님의 리뷰를 읽으니까 이 책을 읽은 기분이 듭니다 ㅋ 역시 줄거리 요약의 달인~! 397페이지 문장 공감됩니다^^

mini74 2022-06-20 14:07   좋아요 3 | URL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새파랑님 ㅎㅎ 저는 졸라를 향해서 이만 ~ ㅎㅎ

청아 2022-06-20 14:09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미니님~♡ 어쩜 이렇게 정리를 잘하셨어요?!! 저 아직 5장인데 미니님 리뷰를 보니 명확하게 정리가 된 느낌이예요!! 저 함무라비법에서 자주 뚜껑이 열렸어요ㅋㅋㅋㅋ

mini74 2022-06-20 14:09   좋아요 3 | URL
그죠. 저것들이! 하면서 읽었어요 ㅎㅎ 고맙습니다 ~

공쟝쟝 2022-07-07 12:10   좋아요 2 | URL
후후! 저는 이 댓글을 읽고 따로 미니님 글을 읽어서 출력을 해둔 다음에 책 다 읽고 요약 페이퍼로 읽었어요. (잘했죠?) 그리고 느낀 점: 미니님 정리 진짜 잘했다!!

청아 2022-07-07 12:32   좋아요 2 | URL
쟝쟝님도 인정!!👍👍저도 프린트해서 또 읽을래요!

mini74 2022-07-08 08:52   좋아요 1 | URL
헉 !! 두 분 고맙습니다 *^^*

페넬로페 2022-06-20 15:0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여성이 억압받는 이유에 대해 다각적으로, 역사적으로 고찰한 책이군요.
이 리뷰로 저도 이 책을 읽은 기분이 듭니다^^

mini74 2022-06-20 15:20   좋아요 3 | URL
ㅎㅎ 역사적으로 장을 나눠서 설명해주는데 신화이야기들이 섞여있어 좋았어요 페넬로페님 *^^*

단발머리 2022-06-20 15:3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미니님이 너무 정리 잘 해주셔서 이 책 읽는 내내 자주 와서 봐야겠어요 ㅎㅎㅎ
저는 생명의 근원으로 숭앙받던 여성적 힘이 남자의 지배 속으로 들어가게 되었던 초기 역사가 특히 흥미롭더라구요. 전 아직 2장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완독 축하드려요!!!

mini74 2022-06-20 15:38   좋아요 3 | URL
저도 그 부분 재미있었어요 단발머리님 ~ 고맙습니다. 단발머리님도 파이팅 !

독서괭 2022-06-20 16:0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오오 미니님 벌써 다 읽고 정리까지 하시다니 모범생이십니다..!! 저는 오늘부터 하루에 1장씩 읽어내는 게 목표입니다 ㅋㅋㅋ 오늘 1장 읽는 건 성공했습니다.
낙태는 처벌하는데 영아유기는 처벌하지 않았다는 게 흥미롭네요. 모든 게 남자 소유물/재산이라는 개념에서 보면 이해가 되는군요..

mini74 2022-06-20 20:40   좋아요 3 | URL
제대로 읽은건지 모르겠어요 ㅠㅠ 독서괭님도 파이팅 ! 입니다 ~

북다이제스터 2022-06-20 20:4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여전히 지금도 모계 사회가 많기에 여기에 적혀 있는 ‘역사’가 먼 과거가 아닌 걸 많은 사람이 느꼈으면 좋겠습니다. ^^

mini74 2022-06-20 20:59   좋아요 2 | URL
중세와 근대에는 어떻게 이어졌는지도 알고싶어졌어요. 북다이제스터님 말씀처럼 먼 과거가 아니지요 ㅠㅠ

북다이제스터 2022-06-20 21:15   좋아요 4 | URL
우리나라만 해도 조선 전기와 중기까지만 해도 모계사회였고, 적어도 러시아와 베트남, 인도는 현재까지도 모계사회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 다만, 여기서 말하는 모계사회 정의는 위에 말씀하신 것처럼 경제권입니다. ^^ 예나 지금이나 경제권이 젤 중요한 것 같습니다. ㅎㅎ

mini74 2022-06-20 21:31   좋아요 3 | URL
임난때 양반과 권력층의 모습에 백성들이 실망하자 , 여성들의 정절 등에 대한 억압을 통해 귄위를 되찾고자했다는 설도 읽은 기억이 납니다ㅠㅠ 고려시대 양반가 여성들은 사채나 직물등을 팔아 경제권을 가졌기에 가정내 힘도 셌다고 하더군요. 경제권 진짜 중요하죠 ~

책읽는나무 2022-06-20 22:3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와~~모범생 미니님^^
완독 축하드립니다.
저도 아직 읽지 않은 뒷부분들 예습한 기분이에요. 아직 읽지 않았는데 벌써 읽은 기분입니다^^
정성스런 리뷰 잘 읽었습니다.^^

mini74 2022-06-20 23:28   좋아요 1 | URL
책읽는 나무님도 파이팅 ! 입니다 *^^*

scott 2022-06-20 23:3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문명화 전 어머니는 삶과 죽음을 손에 쥔 권력자]
AI시대에 세상의 모든 어머니들이 권력자가 되어야 합니다!

미니님 불볕 더위 속에
이 책 완독을!
똘망이 특별 영상 촬영 제작 업로드 까지!

울 미니님에게 휴가를 줘야 합니다

。◕‿◕。❀

mini74 2022-06-21 07:21   좋아요 2 | URL
고맙습니다 스콧님 ㅎㅎ 휴가는 똘망이에게 *^^* 라지만 일년내내 자체휴가라서 ~ 스콧님도 더운날씨에 건강조심하세요 *^^*

얄라알라 2022-06-21 02:4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축하드립니다!!!!!

mini74 2022-06-21 07:21   좋아요 2 | URL
고맙습니다 !!!!

희선 2022-06-21 03:09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옛날이나 지금이나 여성으로 살기는 힘들군요 서로 다르지만 같은 사람이다 생각하면 좋을 텐데... 오래전부터 이어져 온 게 바로 바뀌지는 않겠네요 그래도 조금씩이라도 바뀌기를 바랍니다


희선

mini74 2022-06-21 07:22   좋아요 3 | URL
그지요 희선님 다르지만 같으니 다름을 인정하고 존중하면 좋은데 ㅠㅠ 오늘도 무지 덥다는데 희선님도 건강조심하시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 ~

바람돌이 2022-06-21 07:0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mini74님 완독 축하합니다. 저는 3분의 1쯤 남았는데 역시 미니님 정리가 도움이 되겠네요.

mini74 2022-06-21 07:22   좋아요 3 | URL
도움이 된다면 넘 좋을거예요 ㅎㅎ 고맙습니다 바람돌이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