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소의 기분, 바다표범의 키스]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채소의 기분, 바다표범의 키스 - 두번째 무라카미 라디오 무라카미 라디오 2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권남희 옮김, 오하시 아유미 그림 / 비채 / 201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꿈을 좇지 않는 인생이란 채소나 다름없다" 라고 누군가 단호히 말하면 무심결에 그런가?" 하게 될것 같지만, 생각해보면 채소에도 여러 종류가 있고 채소마다 마음이 있고 사정이 있다. "

라는 이야기가 이에세이집의 첫 시작 부분의 한소절이다.

 

위의 내용처럼 그동안 무라카미의 소설에서 다루었던 무거운 주제들이 혹은 한번 읽어서 잘 이해되지 않았던 부분들의 이야기( 내경우에만 그럴수도 , 난 가끔 이해력이 떨어져서 다시 두세번 읽어보긴한다) 가 아닌 유쾌하고 상식적이지만 무라카미식의 말투로 이야기를 비틀어 준다.

 

우리도 때론 너무나 귀에 익숙한 이야기들이 때에 따라서나 상황에 따라서 비틀어보면 달라 보일수도 있으니까 , 그래서 요즘은 다들 속담이나 사자성어를 잘 안 쓰는지도 모르겠다.

 

아무튼 이책은 무라카미의 유쾌함이 돋보이는 책이다. 연재한 글들을 모아서 그런것도 있는것 같다. 책을 만들기 위한 글쓰기가 아닌 쓰는 순간 얼마지나지 않아 활자화 되어 대중에게 읽히는 연재형식의 글들이라 그러한지  논하고 토론하는 이야기보다는 읽는 순간 아 이런 생각을... 아 이런 이야기들도 하면서 웃거나 다른사람에게 잠깐 보여줄수 있는 글들의 이야기 이다.

 

뛰어난 두뇌편에서 처럼 " 원자폭탄을 개발한 오펜하이머는 언어를 배우겠다는 생각을 하면 한달만에 언어를 습득하는 천재성을 보였다고 한다. 그러나 대량학살 병기를 만들었던 중압감 때문에 살면서 힘들어 하던 그를 보면서 무라카미 하루키는 난 천재가 아니어서 다행이야

생맥주를 마시고 적당한 변명을 하면서 하루하루 살아가고 있다. 이래도 괜찮은가라는 생각하면서 하면서 살아간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우리는 무라카미 하루키는 글쓰기의 천재라고 생각하는데 본인은 정작 너무나 단순하다고 여긴다는 사실이 참 재미있다.

 

우리가 생각하는 단순한 이야기들 생각들이 이시대의 작가의 글로 나타나 " 잉도 나도 그런데라는 공감대를 형성하게 만드는 것이 글이라는 생각이 들면서 그래서 무라카미가 대중에게 인기가 있구나라는 생각을 다시 하게끔 한다.

 

또한 이책의 묘미는 글밑에 짧은 글이 있는데 이글만 쭉 읽어보아도 재미있다.

" 지상파 방송 디지털화 같은 거 정말 성가시네요. 전부 다 끊어버릴까 생각중인 요즘입니다.

 

수세식 화장실에 대소 레버가 있는데 그걸 강약으로 하면 안되는 걸까?

 

신호를 기다리는 동안 근처 고양이를 사이드미러로 관찰하다가 신호가 바뀐걸 놓쳐서 뒤차에게 혼났습니다.

 

최근에 산 물건중에 나이키의 러닝용 헤드폰이 가장 괜찮았습니다. "

 

등등....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라일락 2012-08-21 13: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신간평가단 8월의 도서인 <지지않는다는 말>에 대한 서평을 빠른 시일내에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