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서도 알지 못하는 것들 - 가장 기본적인 소망에 대하여
김승호 지음, 권아리 그림 / 스노우폭스북스 / 2017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책을 읽기 시작하면서 느껴지던 첫 느낌은 여유였다.
그리고보니 여유라는 말도 참 여러 방면으로 쓰이는 단어다.
옷사이즈가 넉넉해도, 경제적으로 풍요로워도, 정신적으로 평안해도
여유라는 이 한단어는 다양하게 쓸수 있는.
저자의 여유는 경제적인 부분도 물론 있지만 이를 바탕으로 이루어진건지
아님 애초에 그런 그릇이 있는 건지 정확치는 않지만
그의 글에선 마음의 여유 정신적인 여유가 함께하고 있음이 전달된다.
그는 말한다. 돈이 전부는 아니지만 많은 것을 줄 수 있고
그걸 가져보는게 결코 나쁘진 않은거 같다고.
그러나 한번 그래보기 위해선 누구도 해줄 수 없는
각자 스스로의 변화부터 만들어야 한다고.
여기까지만 본다면 어느 자기계발서와도 같은거 아니겠느냐 하겠지만
많은 비슷한 책들을 접해왔던 나로서는 이 책만이 가지는 반짝임 같은게 느껴졌고
그냥 단순히 또한권의 자기계발서이자 이미 다른 책에도 등장했었던
비슷한 얘기들이라고 단순 치부될 수 없는 가치를 봤다.
매우 온돌같이 응근히 마음을 데워오면서 책을 끝까지 읽을 때까지
그 온기를 식지않게 해주는 진심같은게 책을 읽는 내내 같이 한거 같다.
집필기간 중 항시 목욕재개하며 글을 써왔다던데 헛말은 결코 아닌 듯.
누군가에게 강연장에서 명품시계를 채워주는 얘기에선 남다른 감흥도 있었다.
어쩌면 하나의 에피소드일수도 있겠고,
다른 한편으론 외국생활을 한 저자가 서양적인 마인드로
극적인 퍼포먼스를 순간 발휘해 내 감동과 여운을 만들어 냈을 수도 있다는
다소 불편한 진실을 담진 않은건가 상상도 해볼만하다고도 생각이 들었다.
어떤 순수함으로 인한 행동을 의심한다거나 색안경을 낀건 아니다.
그냥 어쩌면 이정도 흡입력을 발휘할 수 있는 사람이면
그정도의 얘기거리를 던지는 것도 하나의 좋게 바줄만한
능력이라고 생각해 떠올려봤던 생각이었을 뿐.
결론을 말하자면, 진심이었던지 아님 해프닝이었던지보다
모든게 저자에게서 느껴지는 여유의 힘이 아닌가 하는 부분에
한가지 추가해서 기억할 수 있는 페이지였다고 생각했다.
요즘 비슷한 길을 알려주는 책들을 우연히 여러권 읽었다.
어떤 책은 치열한 내용을 매우 독하고 직설적으로 가이드해 주었고,
또다른 어떤 책은 다른 느낌으로 자각하고 깨우치는 가이드를 해 주었다.
그렇다면 이 책은 내가 어떤 느낌이었나 생각해본다면
서로 다른 책들이었지만 개인적으론 마치 원래 3부작으로 만들어진 것처럼
각각의 개연성이 한 궤적으로 이어지며 필요한 부분들을 체워주고
우연이었는지 필연에서였는지 나에게 다가와준 고마운 존재로 느껴졌다.
내가 1년 전에만 읽었더라도 아마 이런 감흥이진 않았었을거 같다.
너무 감명깊었다 너무 좋았었다가 아니다.
그땐 이렇게 안받아 들였을거 같다.
그땐 이렇게 얘기해줘도 그냥 책으로 남아버렸을거 같다.
근데 완전 새로운 내용들만은 아닌데도 여느 때와 달리
많은 것들이 내게 퇴적되듯 하나둘 쌓이고 울림을 만든다.
활자가 아닌 살아있는 생물처럼.
그중 이 책은 정말 온돌처럼 은은했지만
다른 모든 책을 아우를 수 있었던 포용력이 존재했다.
사례와 권유, 그리고 조언들.
세상에 자기 이름을 알리는 책들은 나름 의도가 있다고 생각한다.
저자의 발판이 되어줄 책이 될수도 있을 것이고 집필자체가 자기만족이자 자아실현의 장도 될수 있다.
이 책도 어쩌면 그런 부분이 분명 있을지도 모를것이다.
그러나 내가 느낀 저자의 진심은 말그대로 진심이었다.
누군가에게 돌아가지 말고 지름길로 가보라고.
나만 알고 있지 않고 당신도 알아도 우리 모두 상관없는 공유해도 되는 길이라고.
이 얼마나 고마운 발상이고 실천인가.
부의 재분배라던가 사회공헌같은 거창함이 아님에도 그보다 더 웅대함이 전달된다.
세상이라는 물에서 고기를 잡는 법을 피상적이지 않게 가르쳐주려는 가이드.
나에게도 어떤식으로든 지름길이 되어주리라 믿어지는 책이었고
개인적으론 부의 축적방법을 배웠다는 것 이상의
삶의 개인과외를 받았던 시간으로 기억될거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