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이순신이 있었다 - 오늘을 위해 밝히는 역사의 진실
김태훈 지음 / 일상이상 / 2014년 7월
평점 :
품절


 

 

 

 

 

 

 

 

 

 

 

 

 

 

 

 

 

 

 

 

 

이순신 장군을 많이 잊고 살았음을 책을 보며 느꼈다.
예전엔 알게 모르게 많이 듣게 되던 내용들이
언제부턴가 슬그머니 어느 곳에서도
보기 힘들게 됐다는 생각도 들었다.
임진왜란이 일어나기 전 우리도 가만히 있었던 것만은 아니었다는 기억과
오성과 한음이란 귀에 익숙했던 이름도 잊혀졌었구나 하는 등등이
나의 여러 기억도 추억처럼 되살려 주면서
이순신 장군을 중심으로 한 임진왜란에 대해
역사공부를 다시 하게 됐다는 기분마저 들게 했다.
거기에, 우연히 근래에 읽고 있는
에도 막부 시대의 도쿠가와 이에야스에 관한 책의
일정 부분과도 겹치는 내용들이 있어
어느 때보다도 이 책을 잘 읽을 수 있었던거 같다.
책의 두께는 굉장히 두꺼운 편이다.
그런데 읽기에 전혀 버겁지 않을 수 있었던 건
책을 쓴 작가가 약간은 순서를 바꾼 시대구성도 한몫했으나
어느 정도 이순신 장군에 대해 한국인이면 알고 있기에
내용 전체가 전혀 생소하지만은 않았다는 점이
나뿐 아니라 많은 독자에게 이 책 읽기가
그리 부담스럽지 않게 작용했을거란 생각이 들었다.
임진왜란이 일어나기 전 2명을 파견해
그들의 의견을 들었었다는 걸 까마득히 잊고 있다가
어찌 이번 책을 보며 기억하게 됐는지 모르겠으나
알던 내용이었음에도 이번 이순신 장군을 중심으로 읽게 되니
그간 먹은 나이와 더해져 새로운 느낌으로 다가왔다.
그냥 한명은 너무 중요한 사실을 틀린 셈이 됐고
다른 한명은 그 중요한 사실을 맞췄음에도
묵살당했다는 단순논리로만이 아니라
전쟁을 바라지 않는 보통의 심리도 작용했었을지 모른다는 관점과
시대상 그런 판단을 내릴 기강이였을지도 모른다는 아픈 공감
그리고 당연히 잘못된 예측으로 겪어야 했을
무방비에 가까웠던 전쟁이란 폭풍의 한가운데에 서게 된
당시 모두의 공포같은 것이 함께 떠올려졌다.
무엇보다 더 놀라웠던건,
이순신 장군의 전투 연대기보다
전쟁발발 몇일 전에 직책을 부여받았었다는 사실과
임진왜란 중 이순신 장군을 말할 때
매번 더불어 욕을 먹는 역사적 인물 원균에 대해
좀더 너그러운 시선으로 수정되야 할 부분들도 많다는 점 등이 새로웠다.
그리고 일본보다 더 끔찍했던 명나라의 수탈도 다시금 바라보게 됐다.
일본이나 중국 모두 지금은 예전과 달라져
우리와 동떨어진 나라가 결코 아닌
현재진행형의 이웃 국가라는 점도
그때의 일들이 오래된 과거시대 얘기로만 느껴지지 않는 이유였기도 하다.
옥포해전을 시작으로 명량해전, 노량해전까지
전설같기만 했던 당시를 현재일처럼 더듬어 가면서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실제 이순신 장군의 당시 모습에 대한 상상이나 상황,
이순신 장군을 중심으로 한 주변인물들의 생생한 모습들까지
흥미라면 매우 그분들께 송구스러운 일일 것이기에
숙연한 마음을 가급적 유지하면서 읽어 나갔던거 같다.
물론 이건 의도적인 바가 아니라 당시 전쟁일지를 따라가다 보면
누구라도 부지불식간에 그리 되버릴 수 밖에 없었을거라 말해주고 싶다.
장군은 위대했다.
근데 책을 읽으면서 그 분도 당시 힘든 현실에
누군가에게 미움을 느끼기도 했던 감정있는 인간이었고
적의 수급을 토막내 공포를 자아내는 방법을 쓰기도 했던
전쟁이란 절벽 위의 수단방법 가릴 처지가 아닌 장수였으며
때론 앞에서 때론 뒤에서 스스로가 느끼는
거대했을 압박감을 컨트롤 하며 조선을 유지할 수 있게 한
가장 큰 공을 세운 철인 아닌 인간이었음도 배웠다.
개정 전 이 책의 원제목은 두 얼굴의 이순신이었다.
성웅 이순신이 아닌 인간 이순신으로 깎아내려는 의도가 아닌
인간적이라 느껴지는 모습도 역사적 고증을 통해
보여주는 참신한 시도로 책이 기획됐음을 짐작해 볼 만한 부분같다.
책을 잘 읽었는제 하나 마음에 걸리는 건
뒤로 갈수록 앞에서 보지 못했던 작가의 상상력이나 작위적인 서술들이 늘면서
후반부에서 앞서 보인 필력의 힘이 빠진거 같단 생각이 들었었다는 것과
최종 결론이 지금의 현실을 다소 다른 방향으로
안 좋게만 본거 같다는 느낌이 남는다는 것이다.
특히 임진왜란과 6.25를 두 나라 사이에 낀
전쟁 비슷한 느낌으로 표현한 건 동의하기 어려울 듯 싶다.
이런 몇가지 점을 제외하고 임진왜란 7년의 기록으로만 본다면
이 책은 분명 많을 것을 느끼게 해줄 역사서 같다.
무엇보다 이순신 장군의 탄생부터 시작하는 전개가 아닌
전쟁발발을 중심으로 시작하고 있다는 점은
이 책의 큰 매력이 아닐 수 없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