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을 때까지 직업에서 곤란을 겪지 않는 법 - 20대에 만나야 할 100가지 말
센다 다쿠야 지음, 최선임 옮김 / 스카이출판사 / 2012년 5월
평점 :
품절


 

 

따뜻한 말로 위로같은 조언을 건내는 책은 많은거 같다.
하지만, 단 음식에 질리다 보면 쓴 음식도 먹고 싶은 법이다.
이 책을 읽으면 이런 생각을 할 것이다, 이 책은 쓴 음식이라고.
그러나 한가지 중요한 사실이 있다.
굉장히 많은 조언들이 항목별로 담겨 있는데
그 조언별로 들어있는 내용의 길이는 매우 '짧다'는 거.
짦다는 건 거의 '명언집' 수준을 말한다.
활자도 크고, 문장도 짧은 편이다.
그러나, 머리는 책을 읽기에 복잡한데 뭔가
도움이 될 만한 것을 책으로 만나보길 원했던 사람이라면
더 좋아할 수도 있는 편집일 수도 있겠다 싶다.
말은 차갑고 글은 짧아서다.
그러면 그걸 흡수하는 기억의 수고는 줄어드니까.
거의가 맞는 말인데 진실되서 더 무서운 말들 투성이다.
내 주변에 가장 가깝게 있다고 생각되는 현재의 5명이
나의 미래를 보여주는 정확한 좌표가 된다던지,
준비만 하다가 대부분은 인생을 끝낸다던지,
정보통이라는 사람들은 결국 이용만 당한다던지 등의 말들은
특히나 공감되서 더 무섭게 기억에 남는다.
이 책에 담긴 대부분의 내용들이 이런 표현들이다.
직설적이고 현실적인데 일반적이기까지 하다.
특별한 몇%의 사람들을 위한 조언들이 아니라
대다수가 경험하면서 조금씩은 알고있을 듯한
체험담들을 정확히 글로 옮겨 정리해 놨다고 본다.
이 책을 읽고 난 다음 다시 기억에 남았던
몇십개의 항목들은 다시 읽어 보면서 정리의 시간을 가졌다.
나 스스로 이 책을 읽고 무엇이 남았고
내 자신은 어떤게 바뀌겠는가를 생각해보는 시간이었다.
상상만으로 나 스스로 오류를 잡아보고
책이 가르키는 방향으로 갔을 때 오는 소득은
분명 있을거란 상상 속 결론은 만들어졌다.
하지만, 역시 현실성이란 벽이 가로막는다.
세상을 사는데 변수는 나 혼자만은 아니다.
내가 변수로써의 범위를 줄여도 주변의 변수는 어찌하나.
내가 변수인 경우는 줄어드는 것에 대해 만족하고
그마저도 못하는 사람들과 비교해서도 만족을 느껴보는 것도
분명 큰 이득이고 행복일 순 있겠으나
결과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을 때
긍정적인 최종결론에 이르기까지 변수들이 너무 많다고 본다.
결론적으론 아직은 긍정과 부정의 감정이 모두 떠오른다.
그래도 책에서 얻고 앞으로도 기억할 가장 큰 소득이었다면
이런 모든 걸 이 책으로 한번 정리할 기회를 얻었었다는 것과
비판적으로 나를 한번 더 돌아볼 시간을 가졌다는 것이다.
자신을 돌아보고 싶은 때 쓴 약으로써 읽는다면
효과가 더 좋을 짧고 옳은 말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