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저 인간에게 휘둘릴까? - 이 세상 모든 민폐 인간들로부터 나를 지키는 기술
가타다 다마미 지음, 정선미 옮김 / 쌤앤파커스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많은 분야의 사람들이 저마다의 방법으로
커리어를 쌓고 그 과정동안 일어나는 일들과
주변상황들로 인해 삶의 노하우랄까 그런 것들이 정립되어 간다.
하물며 어느 책에서는 청년기 때 이루어지는
이성과의 연예경험과 기억이 상당한 부분
남은 인생의 가치관에 영향을 미친다는 얘길 본적이 있다.
황당무계한 얘기가 아니고 거의 대부분은
이성과의 접촉과 경험을 인생동안 경험하게 되기에
이 부분에 공감하는 바가 있다면 남다른 이야기가 될 수 있겠다.
잠시 이야기가 옆으로 샌 듯 싶으나
큰 흐름에서 본다면 자기의 유무형의 경험이
세상을 바라보고 그 세상을 살아가는데 필수불가결한
영향을 끼친다고 나는 느끼면서 이런저런 대목을 봤던 기억이 난다.
이 책은 일본의 정신과 의사가 쓴 책이다.
정신과 의사들이 쓴 책들은 어느 정도 틀이 있는데
이 책은 조금은 다른 듯 싶었다.
일단, 약간 깊이는 얉지만 굉장히 넓은 부분을 다루려 하고 있다.
전문의의 지식이 느껴지는 부분이 많으면서도
누구나 그냥 에세이로써 읽어나가기 무리없게
보편적이면서도 편한 말들 그리고 주변의 사례들로
책 전체를 끌고 나간다, 쉽게 읽힌다 즉 가독성이 좋다.
나 같은 경우, 이중 구속에 대한 부분에 대해
좀더 관심있게 읽었던거 같다.
그런데, 이런 부분이 관련 책들마다 소개되고 다뤄지는 걸
종종 자주 접하는데 전문적 용어라 그런지
약간 다르게 표현될 때도 많은거 같다.
이중 구속, 이중 메시지 이렇게.
구속과 메세지는 엄연히 다른 단어임에도
사용되는 뉴앙스는 대동소이하다.
용어적 정의는 예를 들면, 아이에게 엄마좋아 아빠좋아 식의
질문이나 상황은 정신적인 혼란을 줄수 있다는 식.
하나의 질문에 2개의 상황을 접하게 만들어
이율배반적인 선택을 스스로 하게 만들거나
답하기에 난감하게 만듬으로써 병을 초래할 수 있다는 얘기.
나의 설명도 조금은 애매모호한 부분이 있는데
그냥 이것도 책에서 봤던 예로 대체하는게 낫겠다 싶다.
정신질환을 앓는 한 청년이 회복을 했다.
그 과정동안 주치의는 이 괜찮아 보이는 청년이
왜 병을 가지게 됐는지 이해가 안된다고 했다.
그러다 거의 퇴원하게 됐을 때 즈음
그 청년이 그리워하던 어머니가 병원을 방문했다고 한다.
그 방문에서 팔을 벌리며 자식에게
반갑게 오라고 신호를 주던 그 어머니는
그 아들이 가까이 다가갔을 땐 되려 몸을 피했다.
그 순간 아들은 당황하면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모습을 연출.
그때 이후로 아들은 다시 병이 원상태로 심해졌다고 했고
그제서야 의사는 그 아들이 처한 상황을 이해할 수 있었다고 했다.
이런걸 이중 구속이나 메세지라 지칭하는 듯 하다.
이 얘기로 의미가 좀더 쉽게 전달될 수 있었으면 좋겠기도 하고.
이 책에선 가정에서나 직장에서 벌어지는
이중구속을 매우 짧게나마 다루고 있는데
일본 상황이나 한국상황이나 크게 다르지 않게 느껴지는 건
지역적으론 가깝긴 해도 떨어져있는 두 나라가
상당히 겹치는 문화적 흐름이 느껴져서 남다른 부분이었다.
이 얘기 이외에도 상당부분 자신의 주변을 반추해보며
누군가가 아닌 책으로써 도움받아볼 얘기들이 많은데
각자에게 다가오고 중요하게 느껴지는 부분은 다 다른듯은 싶다.
언젠가 그런 생각을 해본적이 있다.
누군가에게 답을 준다고 도움을 준다고 노력하는 사람들의
삶도 그들의 답에 고마움을 느끼거나 도움을 받았다고 생각한 사람들과
크게 다르지 않을수 있다면 그 부분에 있어서
어떤 생각을 한번더 해봐야 할 것인가를.
한 개그맨이 기획회의를 얘기하면서 그 자리는 전혀 웃음기도 없고
되려 너무 진지하고 딱딱하다고 하던데 그런 메커니즘과 비슷한 건 아닌지.
도움을 주는 누군가도 부족하다.
도움을 받는 누군가도 약하거나 모자르지만도 않다는
이분법적이기 힘든 세상의 묘한 흐름.
정신과 의사가 쓴 또하나의 책을 읽어보면서
배우고 반복해보고 또 생각해보며 뭔가를
자신에게 담아가면 좋을 듯 싶다. 너무 심각하지는 않고 담백하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