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회영과 젊은 그들 - 아나키스트가 된 조선 명문가
이덕일 지음 / 역사의아침(위즈덤하우스) / 200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에 역사e를 통하여 우당에 관한 내용을 알게 되었다. 잘 알지도 못하면서 사 놓았던 이회영 평전이 내 서재에 꽂혀 있었다. 언젠가는 읽어야지 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가, 이덕일의 이 책을 발견했다. 그리고 이 책을 먼저 읽고, 바로 이어서 이회영 평전을 읽었다. 이회영 평전은 이회영이라는 사람의 일생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면, 이 책은 이회영과 그를 출러싼 아나키스트 그룹의 성장과 몰락에 대해서 기록하고 있다.

  청산리 전투를 비롯해서 한국의 독립 운동사에 있어서 대단한 성과를 거두었던 항일 무장 행동들의 대부분이 이회영이라는 사람을 통하여 시작되었음을 알게 되었을 때 나는 왜 이 사람을 아직까지도 몰랐던가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신흥무관학교라는 학교 이름은 알고 있었지만 이 학교가 이회영 일가가 세운 것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 것은 최근의 일이었다. 우당이 그의 이름을 드러내는 것에 대해서 그다지 좋아하지 않았기 때문이기도 하며, 북한과 남한 양쪽에게서 조명을 받지 못했기 때문일 것이다. 공산주의 진영에 투신한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이승만을 필두로 하는 이들의 입장에 선 것도 아니기 때문에, 그리고 광복을 맞기 전에 중국에서 임종을 맞이 했기 때문일 것이라고 추측해 본다. 역사는 승자의 기록이라는 말을 새삼 다시 깨닫게 된다.

  좌도 아니고 우도 아닌 제도권 밖의 길을 묵묵히 택했던 이회영과 그의 동지들, 그리고 그와 함께 조선을 등지고 조국의 독립을 위해 만주로 떠난 많은 이들. 우리가 그들에게 빚진 것은 너무 많은데 아무도 그들을 몰라준다. 오히려 나라를 팔아 작위를 하사받고 보상금을 두둑히 챙긴 사람들, 나라를 넘기고 가문을 유지하는데 관심을 기울인 조선의 왕가에 대한 이야기들만 넘쳐난다.

  얼마 전 덕혜 옹주라는 영화가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린 적이 있다. 영화를 통하여 사람들이 역사적인 사건을 잘못 알게 된다는 말을 하면서 입에 게거품을 물고 평론을 해대던 많은 평론가들이 있었다. 그들의 글을 보면서 이렇게까지 반응을 해야하는가라는 생각을 하면서, 이 영화를 영화 이상으로 포장하여 사람들에게 자신들의 이익을 관철하려는 사람들도 참 우습다는 생각을 했다. 난 영화는 그냥 영화로 생각해야지, 그것을 현실로 가져오려고 하는 순간 영화를 이데올로기라는 감옥에 갇힐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물론 이런 나의 생각에 동의하지 않은 사람들이 많을 것으로 생각한다. 다만 덕혜옹주를 재미있게 본 사람으로서 난 그 영화를 현실로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을 분명히 밝힐 뿐이다. 이름만 빼고 무엇하나 역사에 근거한 것이 없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이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덕혜 옹주를 보고 영화 평론을 통하여 사람들을 계몽하려고 했던 사람들은 대중들의 생각을 너무 짧게 봤다고 말하고 싶다. 약간 각도가 다르긴 하지만 그들도 대중을 개돼지 정도로 보는, 계몽의 대상으로 생각하는 엘리트 주의에 경도된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싶다.

  이야기가 옆길로 샜지만 학교에서 이 책을 한번 읽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독립 운동에 대해서 제대로 가르치려면 공산진영, 자유진영, 그리고 아나키스트 그룹의 독립운동사까지 전부 가르쳐야 하지 않을까? 더군다가 이 세 그룹이 함께 모여서 이야기를 나누었던, 그리고 모든 독립 운동가들의 사랑방 역할을 했던 장소의 주인이자, 그 장소를 마련해 준 이회영이라면 더더욱 가르쳐야 하지 않겠는가? 언젠가 독립운동을 다루는 영화가 또 나온다면, 이회영을 중심으로 제작해보는 것도 꽤나 재미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회영 평전이 이회영 개인의 삶에 집중한 경향이 있다면 이 책은 이회영을 둘러싼 아나키스트 그룹에 대해서 폭넓게 다루고 있다. 이덕일답지 않게 날카로운 비평은 없지만, 이회영이라는 사람에 대해서, 그리고 아나키스트라는 독립 운동의 잘 알려지지 않은 부류에 대해서 알게 해준 것은 참으로 감사한 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