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에서 테러 방지법 때문에 시끄럽다.

 

  국회의장 직권으로 상정이 된다 만다는 이야기가 있고, 국회에서 날치기로 통과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 야당 국회의원들이 몸으로 저지하기 시작했다. 몸으로 저지했다고 하지만, 과거처럼 문을 걸어 잠근 것은 아니다. 필리버스터라는 적법한 절차를 가지고 저지를 시작한 것이다. 보면 볼수록 대단한 사람들이다. 나도 말을 자주하는 사람으로서 연단에 서서 몇 시간을 연설한다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 않다. 한 시간만 해도 목이 갈라지는데 몇 시간을 이어가고, 은수미 의원은 10시간이 넘는 시간을 연설을 하면서 이 분야의 신기록을 세웠단다. 그들이라고 그렇게 하고 싶을까? 그럼에도 방법이 없기 때문에 정말 말그대로 목이 터져라 외치고 있는 것이다. 온 국민이 이 상황을 지켜보고 있는데 대통령은 무식한 소리를 하면서 자신의 밑바닥을 온 국민에게 드러내었다.

 

  "야당의 필리버스터는 기가 막힌 현상이다. 그 어느 나라에서도 볼 수 없는 기가 막힌 일이다."라는 요지의 발언을 한 것이다. 그러면서 책상을 탕탕 쳤단다. 몇번을 쳤는지 정신나간 기자들은 그 횟수를 세었다. 과거 몇번이나 기립박수를 했는지를, 그가 어떤 옷을 입었는지를 기사로 다루었던 기자들의 정신 세계와 수준이라면 충분히 이해가 가는 일이지만 씁쓸하다. 그런데 우리 공대생 대통령께서는 정말로 필리버스터가 그 어느 나라에서도 볼 수 없는 기가 막힌 일이라고 생각하시는지 모르겠지만 최소한 역사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 일이 이미 역사가 오래된 일임을 알고 있을 것이다.

 

  내가 기억하는 최소의 필리 버스터는 로마 시대의 정치인 카토(그를 3차 포에니 전쟁 시의 카토와 구분하기 위하여 소 카토로 부른다.)에게로 거슬러 올라간다. 카이사르에 반대했던 카토는 당시 원로원의 회의가 해가 지면 진행되지 않는다는 사실에 착안하여 해가 질 때까지 몇 시간이고 연설을 했던 전적이 있다. 아마도 내 기억에는 이것이 역사가 기록하는 최초의 필리버스터라고 생각한다. 근대적인 필리버스터는 1854년 미국에서 시작되었고, 24시간 이상을 연설한 기록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도 있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1964년 故 김대중 대통령이 5시간이 넘는 시간을 연설하였던 전적도 있다. 네이버 시사 상식 사전에서는 필리버스터를 "의회 안에서의 다수파의 독주를 막기 위해 이뤄지는 합법적 의사진행 방해 행위"라고 분명하게 규정하고 있으며, 2012년 개정한 국회법 106조의 2에 보면 이에 대한 관련법이 있어서, 필리버스터가 합법적인 행위임을 분명히 밝히고 있다. 재미있는 것은 며칠 사이에 국회법 106조의 2와 필리버스터, 카토가 인기 검색어로 등장하고 있다는 것이다.

 

  국회법 106조의 2를 모른다고 할지라고 조금이라도 역사에 관심이 있다면, 게다가 자기 아벚와 그렇게 싸웠던 故 김대중 대통령에 대해서 약간이나마 상식이 있다면 이것이 낯선 일이 아니라는 것을 알텐데, 어느 나라에서도 보기 힘든 일이라고 운운하는 것은 그가 얼마나 지식이 얄팍한지를 보여준다고 하겠다.

 

  필리버스터는 국민들에게 감동을 주는 국회의원들고 있음을 가르쳐 주었으며, 특히 은수미 의원의 마지막 발언은 코끝을 찡하게 만든다. 은수미 의원에 대해서 약간이나마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그녀가 한 마지막 발언이 이번에 처음 한 발언이 아니라는 것 정도는 알 것이다. 몇 달전 팟캐스트 그것은 알기 싫다에 등장에서 청년 실업에 관한 이야기를 할 때 했던 이야기임을 알 것이다. 청년과 연관 검색어가 글자 수 세기라는 것을 이야기하면서 눈물을 글썽이던 그녀의 목소리가 아직도 귀에 쟁쟁한데, 그분은 알기나 하나 모르겠다.

 

  과거 나는 친박이다라는 팟캐스트가 있었다. 꽤나 재미있게 들었던 팟캐스트였는데 진행자들이 했던 말 가운데 아직도 기억나는 촌철살인의 말이 있다.

 

  "이명박은 해 본 것이 많아서 문제고, 박근혜는 안해 본 것이 많아서 문제고, 국민들은 아는 것이 많아서 문제다."

 

  당시 현실을 가장 잘 보여주었던 말인데, 이 말이 아직도 유효하다. 도대체 박근혜 대통령이 해본 것이 무엇인지 모르겠다. 그러니 청년들의 삶이 어떤지, 아이들을 키우는 것이 어떠지 당최 알지를 못하고, 책상만 탕탕 쳐대면서 국회가 딴지를 건다는 천박한 말이나 해대는 것이겠지. 제발 자신의 지식이 얇고 가늘다는 것을 온 국민들에게 알리지 않았으면 좋겠다.

 

  마지막으로 테러방지법을 몸으로 막기 위해 필리버스터에 참여한 국회의원들에 대해서 우리가 좀 더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다. 필리버스터라는 것이 꼼수이지 해결책은 아니다. 시간을 벌기 위한 임시방편이지 그것이 해결책은 아니라는 사실을 국민들이 깨닫고 그냥 감동하지 말고, 그들을 응원했으면 좋겠다. 그것이 우리에게, 그리고 우리 자녀들에게 최소한의 예의가 아닐까?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2016-02-25 23:10   URL
비밀 댓글입니다.

saint236 2016-03-03 18:17   좋아요 1 | URL
문제는 그걸 모른다는 것이지요. 금붕어도 아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