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 얀시, 은혜를 찾아 길을 떠나다 - 전 세계 고난의 현장에서 만난 은혜의 이야기들
필립 얀시 지음, 윤종석 옮김 / 청림출판 / 2010년 10월
평점 :
품절


  필립 얀시가 어떤 사람인지 알고 이 책을 열었던 나는 꽤 큰 충격을 받았다. 그가 책을 열면서 던진 질문이 꽤나 도잘적이었기 때문이다. 

  "하나님이 무슨 소용인가?" 

  이런 류의 질문을 안 들어본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이런 고민을 안해 본 것도 아니지만 "놀라운 하나님의 은혜"라는 책으로 하나님의 은혜를 이야기했던 그에게, 미국 복음주의 인사의 대명사인 그에게 "하나님이 무슨 소용인가?"라는 질문을 들을 줄은 몰랐기 때문이다. 

  살면서 어려움을 만날 때마다 "하나님이 무슨 소용인가?"라는 자조섞인 질문을 던져 본다. 아버지께서 돌아가셨을 때도(아마 지금까지 그렇게 열심히 기도해 본적은 없을 것이다.), 어머니께서 심한 우울증과 정신분열 증세로 정신병원에 세 번이나 입원했을 때도(한번은 7살 때인지라 기억이 잘 안나지만, 그 후 두번은 결혼 직전에, 그리고 둘째가 태어나고 채 백일이 되지 않은 최근의 일이다.) 도대체 하나님이 나에게 무슨 소용인가 진지하게 고민했다. 교회에서 젊은이들에게 하나님의 은혜에 대하여 가르치면서도 말이다. "내가 이렇게 힘들어하는 이 순간 하나님은 어디 계십니까?"라는 젊은이의 울부짖음을 엘리위젤의 흑야에서 읽었었는데 그 마음이 절절히 이해가 되던 때이다.  

  살면서 느낀 것은 이러한 질문을 나만 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독실한 기독교 신앙을 가지고 있는 사람 같은데 그 사람과 만나서 이야기하다보면 가끔 하나님이 무슨 소용인가라는 근본적인 질문 앞에서 힘들어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사랑에 실패한 젊은이도, 시험에 실패한 학생도, 취업을 못해서 눈치를 보는 젊은이도, 그리고 멀쩡히 다니던 직장에서 해고 받은 사람들도 "도대체 하나님은 무엇을 하고 계십니까?"라며 원망을 한다는 것이다. 

  필립 얀시가 은혜를 찾아 길을 떠나는 여행에서 만나는 사람들이 바로 그런 사람들이다. 그런 사람들을 보면서 필립 얀시도 진지하게 스스로에게 같은 질문을 던진다. 성매매 여성들에게, 버지니아 공대 학생들에게, 아프리카의 빈곤층에게, 인도의 불가촉천민들에게 "과연 하나님이 무슨 소용이란 말인가?"라는 질문을 던진다. 그들 앞에서 하나님의 은혜를 이야기해야 하는 사람으로서 무거운 마음을 안고 설교의 자리에 서지만 그럴 때마다 놀랍게도 그 안에 하나님이 함께 계시다는 사실을 발견한다고 한다. 하나님의 은혜를 찾아 은혜가 임하지 않을 것 같은 가장 열악한 자리에 서보지만 놀랍게도 그 자리에서 얀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그 어느 때보다 더 깊이 체험한다고 한다. 아직 내가 그의 경지에 이르지 못해서 완전하게 이해하지는 못하지만 어렴풋이나마 무슨 의미인지 알 것 같다. 

  은혜를 찾는 여정을 마친 후에 그가 내린 결론 또한 도발적이고, 당황스럽기는 마찬가지다. 

  "하나님이 없는 것이 무슨 소용인가?" 

  언뜻 보면 그의 질문은 무신론에 도달한 것 같지만 그게 아니다. 그는 "하나님이 무슨 소용이란 말인가?"라는 질문과 "하나님이 없는 것이 무슨 소용인가?"라는 질문은 결국 한 가지 사실을 잊었기 때문이라고 결론을 짓는다. 우리가 잊어버린 아주 중요한 사실 한 가지는 "이미 하나님은 우리와 함께 계시다."라는 것이다. 하나님의 은혜에 대하여 고민하는 그 순간에도, 하나님을 찾아 절규하는 그 순간에도 이미 하나님은 우리와 함께 하시고 계신다. 이 책을 읽고 난 후에 과거에 큰 위안을 받았던 그림을 다시 한번 떠 올린다. 하나님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던 그 순간 나에게 하나님을 보여주고, 예수님을 보여주었던 그림이다. 

  (지금 이미지가 올라가지 않아서 나중에 다시 기회가 있으면 올립니다.) 

  노숙자들, 병든 사람들이 자기 순서를 기다리면서 마음을 졸이는 장면인데, 예수님은 앞에서 무엇인가 나누어 주는 그런 오만한 사람들의 자리가 아니라 내 차례가 혹시 오지 않으면 어쩌나 마음을 졸이는 쪽에 계신다는 그림이다. 그렇다 이미 하나님의 은혜는 오만한 자의 자리에 앉아서 찾아야 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을 졸이고 있는 우리 옆에 있는 것이다.  

  이제야 자유롭게 아무런 의심없이 말할 수 있다. 

  "하나님이 무슨 소용인가?" 

  "하나님 없는 것이 무슨 소용인가?" 

  "이미 그 분은 내 곁에 계신 것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