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속의 세상, 세상 속의 교회 - 법학자 김두식이 바라본 교회 속 세상 풍경
김두식 지음 / 홍성사 / 201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먼저 이 책을 읽으면서 느꼈던 감정을 한 문장으로 표현하자면 이렇다. 

  "너무나 리얼해서 너무나 쪽팔린다." 

  아주 리얼하게 교회의 치부를 들추어 내는 곳곳에 묻어 있는 저자의 안타까움과 분노, 그리고 미련과 희망을 본다. 선거 문제라든지, 설교 문제라든지, 성공 지상주의, 반공주의, 좌우의 분열 등 그가 하는 말이 절대 과장이 아님을 알기에 더 슬프다. 책을 읽는내낸 어딘가로 숨고 싶어지는 마음은 양식있는 기독교인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생각일 것이다. 물론 저자의 생각에 어느 정도 동의하느냐는 처해진 환경과 상황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그의 말은 대체로 옳다. 따지고 들어가자면 그가 서울에 있는 도시 교회를 다니고 있기 때문에 시골 교회, 개척 교회의 상황과는 맞지 않다고 위안하고 넘어가고 싶은 마음은 있을지 모르겠지만 그렇게 위안하고 넘어간다고 해서 상황이 달라지는 것은 아니다. 권력을 누가 갖고 있느냐, 즉 목사냐 신도냐의 차이는 있겠지만 교회 안에서 세속적인 기준이 힘을 얻고, 주도권(권력)을 쥐기 위해 서로 경쟁하는 모습은 시골이나 도시나 동일하다. 겪어보지 않은 사람이 헛소리한다고 하겠지만 내가 경험에 근거하여 내리는 판단이니 그런 공격은 사절하겠다. 차라리 그것은 당신이 다닌 곳이 특수한 상황이라고 말한다면 아주 약간이나마 수긍하겠지만, 그러한 공격에도 그다지 수긍이 가지 않는 것은 내 주변에서 듣고 본 이야기들 때문이다. 불편하더라도 교회는, 기독교인들은 교회가 세속화되었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 잘못된 길로 가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고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교회는 한나라당이나 검찰보다 더한 욕을 먹고, 부패의 대명사로 손가락질 받게 될지도 모른다. 

  이 책을 읽으면서 교회가 무엇에 집중하고 있는가 생각해 본다. 저자가 여러 장에 걸쳐 설명하고 이끌어간 이야기의 핵심은 이것이다. "교회는 세상에 집중하는가, 아니면 예수님의 말씀에 집중하는가?" 저자가 내린 판단은 분명하다. 교회는 세상에 집중한다는 것이다. 그의 생각이 그대로 묻어 있는 것이 이 책의 표지이다. 교회를 다녀본 사람은, 아니 다니지 않았어도 성경책을 본 사람은 알 것이다. 요즘 나오는 성경책들은 대개 예수님의 말씀을 발간색으로 표시 해놓는다. 이렇게 말이다.(사진을 찍기 싫은 귀차니즘 때문에 인터넷에서 퍼 온 것임을 밝혀 둔다. 이것도 저작권에 걸릴려나?)

 

  위의 사진에서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들은 예수님의 말씀이다. 굳이 발간색으로 표시한 이유가 무엇이냐? 거기에 집중해야 한다는 말이다. 한때 미국의 예수 세미나에서 성경을 조각조각 분해했던 적이 있다. 과학적인 고증을 거쳐서 기적이야기같은 것이나 후대에 첨가 되었다고 믿어지는 부분들을 다 제하여 버리는 작업을 했다. 그 작업이 옳다 그르다를 밝히려는 것이 아니다. 그 작업 끝에 남겨진 부분이 소위 말하는 산상수훈이다. 산상 수훈은 빨간색으로 몇 장을 채우고 있다. 아무리 성경을 분해하는 사람들도 거부할 수 없는 부분들이 빨간색 부분이다. 이부분은 진정한 그리스도인이 되고자 한다면 평생을 읽고 묵상하고, 지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소위 말하는 집중해야 하는 부분들이다. 수업시간의 밑줄 쫙~과 같은 의미이다. 

  그런데 이 책의 표지는 반대로 되어 있다.  

 

  초록색으로 씌여진 교회라는 말 가운데 세상이라는 말이 빨간색으로 표시되어 있다. 원래대로라면 교회가 발간색이 되어야 맞다. 무슨 말인가? 지금 교회가 집중하고 있는 것이 예수님의 말씀이 아니라 세상이라는 말이다. 어떻게 하면 세상에서 성공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좋은 집에서, 좋은 직장에서, 좋은 조건에서 살 수 있을까? 자기 혼자 잘먹고 잘사는 일에 몰두한다. 그리고 그것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라고 포기한다. 신앙생활은 원래 힘든거다라고 말하면 다 도망간다. 복을 선포하는 교회로 옮긴다. 작년인가 청년들에게 이런 말을 했었다. 

  "세상에서 제일 불쌍하고 힘든 사람들이 너희들이다. 세계에서 가장 치열하게 경쟁해야 하는 곳이 대한민국이고(물론 조금 과장되기는 했다.), 88만원으로 대변되는 가장 살기 힘든 세대가 너희들이고, 그 중에서도 너희는 세상과 구별되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기독 청년이기 때문이다." 

  이 말이 힘들었던 것일까? 여러가지 이유가 있었겠지만 그 후로 절반의 청년들은 나의 말에 마음을 닫아 버렸다. 그리고 지금은 교회에서 보이지 않는다. 다른 곳, 프로그램이 잘되어 있고, 조금은 쉬운 곳으로 옮겼다는 말을 들었다. 물론 나는 목사님께 죄인이 되었다. 그들의 마음을 어느 정도 이해는 하지만 나는 내가 잘못된 말을 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정도의 각오가 없으면 신앙생활을 제대로 할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교회가 세속에 물드는 가장 큰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단호한 결의와 각오 없는 흐리멍덩한 신앙생활. 결국 이것이 하나님을 해결사로, 성경을 부적으로, 십자가를 메고 가는 것이 아니라 악세사리나 드라큘라를 잡을 때나 사용하는 아이콘 정도로 격하시켜 버리는 것이 아닌가? 

  이제 30초반이다. 앞으로 갈 길이 멀다. 그런데 내가 좋아하고 아직도 붙잡고 있는 교회가 손가락질 당하는 현실이 아프다. "당신 같이 괜찮은 사람이 왜 아직도 기독교인인거죠?"라는 질문을 받았다는 저자의 경험이 어느 정도 공감이 간다. 글자 색을 반대로 바꾸기 위해 진정한 참회의 눈물과 변화가 일어날 때이다. 그래도 김두식씨 같은 분이 있기에, 이 책을 보고 반성하는 이들이 있기에 아주 작으나마 희망은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