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다운받아 놓고 이제서야 다 보게 된 영화. 

  영화의 장르를 무엇이라고 해야할까? 가족 영화일까? 아니면 코미디라고할까? 그것도 아니면 정치영화라고 할까? 영화의 장르가 무엇이든지 상관없이 지자체 선거를 앞두고 한번은 봤으면 좋을 영화이다.  앞으로의 내용은 스포일러가 될테니 보고 싶지 않은 사람은 안봐도 되지만 내용을 알고 봐도 그렇게 손해날 것은 없는 영화이다. 일단 스릴러나 반전을 노리는 영화는 아니니까 말이다. 

  캐빈 코스트너 주연의 스윙보트는 선거에 관한 이야기이다. 스윙 보트란 선거의 판세를 확정지을 정도로 중요한 투표를 의미한다. 이 영화는 조금은 황당한 설정으로 영화를 끌어간다. 미국에서 선거가 벌어진다. 버드(캐빈 코스트너)는 정치와 투표, 국민의 의무와는 상관없이 살아가는 사람이다. 탁 까놓고 이야기해서 사회적으로 볼 대 실패자요  낙오자인 사람이다. 직장에서도 충실하게 일하지 못하고 그 결과 해고를 당한다. 그런데 이상하게 아버지와는 딸리 딸이 똘똘하다. 장래 희망이 국회 의장일 정도로 똘똘하고 사회적인 이슈에도 민감하게 관심을 갖고 있다. 학급 글짓기에서 굴종과 민주주의, 그리고 국민의 의무와 자각에 대해서 자신의 의견을 피력할 정도로 정치적인 식견을 가진 아이다.  

  어느날 학급에서 부모님에게 투표를 하도록 하고 그 내용과 느낌에 대해서 감상문을 적어오라는 숙제를 받게 되고 술취해 나타나지 않는 아버지 대신 투포를 진행한다. 그렇지만 예기치 못한 정전으로 투표가 오류 처리되게 되고 투표가 끝이 난다. 그런데 양쪽의 득표가 백중세인 가운데 뉴멕시코주의 선거인단 투표를 가름할 수 있는 한표가 버드의 한표임이 밝혀지면서 그의 인생은 많이 바뀐다. 그를 포섭하기 위해 두 대선후보는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하고 웃기게도 정당의 당략마저 포기하는 황당한 사건이 벌어진다.  

  이러한 과정을 겪으면서 버드는 자신의 투표가 어떤 의미를 갖게 되는지 자각하게 되고 한 국민으로서의 의무를 감당하게 된다.  

  영화를 보면서 그런 생각을 해본다. 지난 대선 때, 총선 때 우리는 국민의 의무를 저버리지 않았던가? 대한민국의 진정한 적은 미국도 아니고, 북한도 아니고 국민의 의무를 쉽게 망각해 버린 우리 자신이 아닐까? 지자체 선거를 앞두고 키보드 워리어들이 넘쳐난다. 상식 이하의 비난이 난무한다. 비판이 아닌 비난이 난무하지만 쉽게 이 상황이 바뀔 것 같지는 않다. 여전히 젊은이들은 국민으로서의 의무를 망각한다. 지자체 선거에 대한 관심은 없다. 국민의 관심보다는 중앙에서 어떻게 전략적으로 지자체를 차지할 것인지 음모만 난무한다. 이대로 가면 분명히 변하는 것은 없을 것이다. 여전히 4대강 사업은 진행될 것이고, 빈곤층의 아이들은 물로 배를 채울 것이고, 대북 정책은 강경 일변도가 될 것이다.  

  제발 이번 선거에는 키보드 워리어가 아니라 실제로 투표하는 사람이 생겨나기를 바란다. 우리 선배들이 피와 생명을 바쳐서 얻어낸 종이 한장의 소중함을 잊지 않기를 바란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이찬규 2012-06-14 01: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스윙보트라는 영화를 우연히 보고, 생각지도 못한 감동을 받아 참으로 감사한 마음이었습니다. 그래서 검색을 해보다가 선생님의 글까지 읽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스윙보트라는 영화를 결국은 정치적으로 해석하신 내용과 선생님의 서고에 놓여진 책들(나꼼수,문재인, 공지영--)을 보면서 약간의 정치적인 얘기를 좀 더해보고 싶어서 짧게 글을 씁니다. 저는 이른바 우파도 아니고, 그렇다고 해서 좌파에 속해 있는 성향의 사람도 아닙니다. 다만 이 나라가 올곧은 도덕과 이념이 존중받고,세계 속에서 결코 무시받지 않는, 그런 나라가 되었으면 하는 마음 밖에는 없습니다. 그래서 우파가 볼 때는 좌파에 가까운, 어느 정도는 진보적인 그런 성향
의 사람이라고 굳이 표현할 수 있을 것입니다. 광화문에서 촛불도 들었고,진보 성향의 사람들에게 한 표도 기꺼이 주었습니다. 하지만 그런 제 행동에 조금씩 회의가 들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나꼼수의 끊임없는 아니면 말고 식의 헐뜯기 방송과 천박하기 이를 데 없는 언행에도 서글픈 마음이 들고 있구요. 노무현 정부가 들어 섰을 때 그를 따라 청와대에 들어간 참모들이 제일 먼저 한 얘기는 "우리는 다르다!"였습니다. 하지만 그들이 6개월도 안 되어 줄줄이 뇌물 수수 등으로 형사처벌 되는 모습을 봐야만 했습니다. 자기의 낡은 이념을 이제는 버릴 수도 없는 몸의 딱지처럼 붙이고 앉아 세속의 욕심 앞에 더럽혀져 가는 진보 좌파 인사들의 모습에 우울해져 가고 있습니다. 기존 새누리당의 이른바 기득권층의 부정 부패가 그들만의 것이 아니라는 사실에 눈물이 흐릅니다. 반미를 외치는 박지원,한명숙,박영선,정동영 등도 뒤로는 자식들을 미국에 보내어 미국 시민 내지는 미국에 거점을 둔 양다리걸치기시민으로 키워가고 있다는 사실에 다시 놀라게 됩니다. 철저한 반미에 철저한 좌익을 자처했던 전 KBS사장 정연주씨는 네 명의 자식이 다 미국 시민이더군요. 그럴 것 같으면 반미를 외치지 말았어여 합니다. 반미까지도 자신의 정치적 목적 내지는 입신을 위한 세속적 도구로 사용을 하고 있는 이런 인사들의 모습에 참담해집니다.
제가 이런 얘기들을 길게 한 건 다름이 아닙니다. 표리가 부동한 행태는 진보나 우익이나 다 마찬가지더라는 겁니다. 하지만 이른바 강남 좌파라는 사람들(저도 어쩌면 그 중에 한 명이었을 지 모릅니다), 이들의 무조건적인 반정부 성향과 무조건적인 나꼼수식의 선동 정치 성향이 이제는 너무나 우려스럽습니다. 이게 정말 이 나라를 위하는 길인지 의문이 들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선생님같은 지식인 층에서 이제는 명확한 판단의 잣대를 꺼내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
앞뒤없이 그냥 써갈긴 글, 죄송합니다. 최근 나꼼수의 천박함과 진보인사들의 표리 부동함, 그리고 공지영 같은 작가의 노골적인 반감드러내기 행태 등에 너무나 상처를 많이 받은 후였는데, 마침 선생님의 서고에서 그 책들을 발견을 했기에 짧게 써보았습니다. 최소한 이 나라가 이렇게 천박해져서는 안 된다는 생각입니다.
갑작스런 댓글에 놀라셨다면 죄송합니다.

saint236 2012-06-14 19:21   좋아요 0 | URL
일단 저는 무슨 판단의 잣대를 제공할 수 있는 지식인은 아니라는 사실을 밟혀둡니다. 저도 찬규님과 같은 그냥 일반 국민입니다. 이명박 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되더날 아직 돌도 안된 딸 아이의 손을 잡고 "아빠가 미안해"하면서 울었습니다. 그런 저를 아내는 어이없어하면서 쳐다보더군요. 아마 그때부터일 것입니다. 채 5년이 되지 않았는데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공부해 보고 싶어서 이런 책 저런 책들을 보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보수 인사들의 꼴통짓에 속도 상하고, 진보라는 사람들의 삽질에 배신감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그러면서 내린 결론이 아직 한국에서 정치적인 선택이라는 것은 최선을 택하는 것이 아니라 차악을 택하는 것이구나입니다. 물론 지금도 차악을 선택하는 방향으로 나가고 있습니다.

예전에도 분명히 그런 모습이 있었지만 어느 순간인가부터 나라가 편가르기에 열중합니다. 정책을 이야기하고 정치를 이야기하기 전에 먼저 내편 니편을 가릅니다. 그리고 상대방편은 타협과 대화의 대상이 아니라 멸족의 대상이 되어 버렸습니다. 소통과 대화도 같은 진영 안에서나 가능한 MB산성식의 사이비 소통이 전부인 세상이 되었습니다. 이것은 진보나 보수나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니 더욱 선동정치와 흑색 정치가 판을 치는 것이겠죠? 그게 참 안타깝습니다.

나꼼수, 공지영, 기타 진보적인 인사들의 천박한 발언은 그냥 저잣거리의 해학이라고 이해하시면 안될까요? 그런 세상도 있고, 그렇게 스트레스를 풀 수도 있구나 정도로 이해하셔도 되지 않을까요? 오히려 그런 해학이나 비난에도 민감하게 반응하고, 고소 고발을 남발하는 여유없고 속좁은 권력자들을 비판해야 하지 않을까요? 오히려 사람을 그렇게 자꾸 천박하게 느끼도록 몰아가는 권력자들의 모습에 서글픔을 느껴야 하는 것이 아닐까요?

이야기가 너무 길어졌습니다. 강남 좌파, 리버럴 좌파, 샴페인 좌파, 캐딜락 좌파! 이런 것에 너무 실망하지 마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들도 결국은 정치인입니다. 정권 획득을 위해서라면 무슨 일이든지 하는 정치인이라는 말이죠. 통진당의 당권파처럼 말입니다. 우리는 그 안에서 최선을 택할 수 있는 지혜를, 그것이 어렵다면 차악을 선택하는 영악함을 가져야 하지 않을까요? 실망하고, 짜증난다고 포기하는 것이 가장 비겁한 행동이 아닐까요? 님의 고민이 남의 고민이 아니라 저의 고민이고 이 땅을 사는 일반인들의 고민입니다.

참고로 저는 노무현 정부의 인사들을 진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자유 시장 주의자이지 진보주의자는 아닙니다. 아무리 많이 쳐줘야 중도 우파정도? 물론 조중동이나 한나라당에서 보면 좌파겠지만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