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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교회의 일곱 가지 죄악
김선주 지음 / 삼인 / 2009년 5월
평점 :
칠거지악(七去之惡)이라는 말이 있다. 우리나라 전통 사회에서 삼종지도(三從之道)와 함께 여인이 필히 지켜야 하는 항목들이다. 첫째 시부모에게 순종하지 않는 것, 둘째 자식을 낳지 못하는 것, 셋째 음탕한 것, 넷째 질투하는 것, 다섯째 나쁜 질명이 있는 것, 여섯째 수다스러운 것, 일곱째 도둑질하는 것으로 일곱가지 항목 가운데 어느 것에 해당될지라도 남자는 합법적으로 여자를 집에서 내쫓을 수가 있었다. 물론 삼불거(三不去)라고 하여 예외 조항을 두기는 했지만 잘 지켜졌는가에 대해서는 알 수가 없다.
검은 바탕에 하얀글씨로 "한국 교회의 일곱가지 죄악"이라는 글, 그리고 그 밑에 그려져 있는 빨간 십자가를 바라보면서 갑자기 칠거지악이라는 말이 더올랐다. 그리고 십자가가 매우 괴기스럽다는 생각이 들었으며, 검은 바탕에 글씨는 악마를 섬기는 블랙 바이블을 연상하게 만들었다. 어째서 저자는 이렇게까지 괴기스러우면서도, 음산하고, 그리고 극단적인 제목과 표지를 선정했을까하는 생각에 책을 넘기기 시작했다. 그 안에 담겨 있는 내용은 제목 그대로 7가지 한국 교회의 죄악상(저자의 표현에 의하면)을 담고 있다. 교회의 생명력을 빼앗는 교회의 7가지 커다란 잘못들을 하나하나 지적하고 있다. 그러면서 이것들이 교회를 교회가 아니라 도그만의 신전으로, 이념의 전쟁터로 몰고가는 것들이라며 열변을 토한다. 아마 저자가 직접적으로 언급하지는 못했지만 사탄의 짓거리라고 하고 싶지 않았을까?
삼인의 책은 교회에 비판적이다. 작심하고 비판한다. 제목을 보면서도 느꼈지만 출판사를 보면서도 심상치 않은 책이라는 기대감을 가지고 읽었으며, 이 책은 그 부분에 대해서는 기대감을 만족시켜줬다. 지금까지 모든 사람들이 고민하고 토론하던 내용들을 하나하나 열거하면서 조목조목 따지며 비판하는 저자 앞에서 모태신앙으로 자라온 나를 겸허해질 수밖에 없다. 그의 말이 틀린 것이 하나도 없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신학서적이 아닌 일반서적 가운데에서 이만큼 교회에 대하여 조목조목 비판하고 있는 책도 드물 것이다. 물론 교회를 비판하는 (정치교회나 무례한 자들의 크리스마스 같은) 일반서적들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교회의 제도적인 부분과 종교적인 부분, 그리고 기독교 자체를 놓고 비판한 책이라는 측면에서는 아직까지 이만한 책을 본적이 없다.
권위주의적이면서도 비상식적이고 폭력적인 목사, 반공과 자본주의가 하나님의 뜻으로 변질되어버린 도무지 출처를 알 수 없는 복음, 물건을 고르듯이 원하는 것들을 골라 소비되어지는 설교, 성공을 위해 하나쯤은 걸쳐야 하는 액세서리가 되어버린 기독교인이라는 유니폼, 공격적이고 제국주의적인 전도, 이 시대의 트렌드가 되어버린 그러나 힘은 없는 영성, 구원을 위해 면죄부를 사듯이 혹은 직분을 위해서 기꺼이 드려지는 헌금들 도무지 어느 하나 틀린 말은 없다. 물론 너무 확대해석하는 부분들, 너무 삐딱하게 보는 시선들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교회 안에 이런 모습들이 있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발복을 위해, 혹은 직분을 위해 헌금을 바치는 것을 성베드로 성당을 짓기 위해 면죄부를 판 것에 빗댈 때는 솔직히 쥐구멍이라도 들어가고 싶은 심정이다.
물론 교회의 잘못이 일곱까지 뿐이겠냐만은 저자가 굳이 일곱가지로 분류한 것은 칠거지악을 염두에 두고 쓴 것이 아닐까? 칠거기악에 해당될 때 여자가 쫓겨나듯이, 하나님께서 일곱가지 죄악을 회개하지 않는다면 "네 촛대를 옮기리라."고 단호하게 말씀하시지 않겠느냐는 말이다.
어쩌다 교회가 이렇게 되었을까? 말뿐인 기독교, 생명력 없는 기독교, 사회의 빛과 소금이 아니라 짐이 되어버린 기독교가 되었을까? 내가 지금까지 인생을 바친, 그리고 앞으로도 인생을 바칠 교회가 왜 이리 공격의 대상이 되어 버리고, 지탄의 대상이 되어버린 것일까? 왜 자본의 논리와 반공의 공격성이 교회의 복음으로 포장되어 버린 것일까? 왜 미국은 좋은 나라요, 공산주의 국가는 특히 북한은 적그리스도라는 말도 안되는 설교가 한국 교회에서 선포되고 힘을 얻고 있는 것일까? 왜 교회가 세를 과시하면서 그 오만함으로 사람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것일까?
진정으로 회개할 때이다. 성공과 자본, 권력을 추구하는 모습에서부터 돌이켜 겸손과 공의를 배울 때이다. 그렇지 않다면 하나님께서 한국 교회를 토해내실 지도 모른다. 아니 분명히 그렇게 하실 것이다. 나는 아직 교회가 세상의 희망이길 꿈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