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티와 목회의 실제 - 큐티에서 설교까지
로렌 커닝햄.이동원.하용조 외 지음 / 두란노 / 2009년 7월
평점 :
품절


  온누리교회에서 행했던 QT에 관한 세미나를 정리하여 엮은 책. 

  신앙인에게 QT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통독을 하는 것이 아니라 매일매일 조금씩 성경말씀을 묵상하면서 내 삶을 돌아 보는 것, 그리고 말씀을 삶에 적용시키는 것, 이것이 QT가 아닐까?  

  이 책은 QT에 대한 여러가지 생각을 전해주려는 의도로 만들어졌으며,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두었다. QT에 대한 대략적인 개념과 간단한 방법에 대해서 가르쳐 주었고, 어떻게 교회 안에 접목시킬 것인가에 대하여 생각해보게 만들었으나 왠지 QT를 목회의 한 기술 정도로 전락시켜버리지 않았는가하는 삐딱한 생각이 먼저 들었다. 큰 교회, 성장한 교회의 목회자들을 불러 모아 "우리 교회는 QT로 성장했다."라는 말을 지속적으로 들려 준다면 일반적으로 어떤 생각이들까? "우리도 QT하면 성공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지 않겠는가? 

  내가 너무 삐딱하다고 하지 말라. 책을 읽어보면 충분히 할 법한 생각이니. QT로 성공한 교회 이야기는 많이 기록되어 있지만, 그들이 실제로 QT를 어떻게 나누었는지에 대한, 그리고 실제로 어덯게 인도해야 하는지에 대한 실례는 전혀 들지 않았으니 말이다. 남들 다 아는 이야기를 유명한 목회자들을 불러 모아 하게 만들다니 왠지 빛좋은 개살구를 보는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