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류지향 - 공부하지 않아도, 일하지 않아도 자신만만한 신인류 출현
우치다 타츠루 지음, 박순분 옮김 / 열음사 / 2007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하류지향?

처음 이 책을 접했을 때의 느낌이다. 상류지향도 아니고 높은 곳을 바라보는 것고 아니고 그렇다고 겸손하다는 의미도 아닐텐데 무슨 의미일까? 88만원 세대라는 책과 같은 맥락에서 이해될 수 있다 말해서 샀는데 이건 무슨 이야기일까? 솔직히 그 의미를 모르겠다는 생각으로 책을 열었다.

 

하류지향!

다음으로 느낀 것이다. 책을 읽어가면서 하류지향이라는 말만큼 이 책의 내용을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단어가 없겠구나 생각했다. 이미 우리 나라에서 친숙한 프리터족(놀랍게도 우리가 자조 섞인 말로 사용하는 프리터족도 하류지향은 아니었다.)은 물론 니트(NEET=Not in Education, Employment or Training)족에 관한 이야기를 읽으면서 일본 사회의 사회적인 병폐가 심각한 수준임을 보게 된다. 한달내내 열심히 일해야 평균 임금 88만원을 받을 수 있다는 우리 나라 20대를 이야기하는 88만원 세대보다 더한 니트족들의 이야기는 끝간데 모르고 바닥으로 가라앉는 젊은이들을 발견하게 된다. 이런 젊은이들이 있었던가 생각해보면서 이것이 남의 이야기가 아님을 깨닫고한숨을 쉰다.

니트족은 남의 이야기가 아니다. 생계형 알바 88만원 세대를 지나가고 있는 우리 젊은이들의 미래일지도 모른다. 열심히 일해야 자신의 가치보다 낮은 평가와 임금을 받는 일이 계속되다 보면 일본형 니트족처럼 노동으로부터 도피해버릴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아직은 살만하다. 언젠간 좋은 날이 오겠지. 조금만 참자."라는 생각에서 "이런 일을 왜 하고 있는가?"라는 생각으로 전환되게 된다면 생계형 알바에 매진하고 있는 우리네 20대들은 니트족으로 전환할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 책이 남의 이야기같지 않은 이유가 바로 여기있다. 지금에서 한발만 더 나가면 하류지향으로 갈 것이기 때문이다.

 

하류지향.

모르겠다. 내 생각에 이미 한국 사회는 하류지향으로 들어섰다. 하류지향의 기본 원칙은 간단하다. 교육과 노동이라는 권리이자 의무를 시장경제에 맡겨버리는 순간 하류지향의 기본원칙은 작동되는 것이다. "왜 이런 것을 배우나요? 이것이 얼마나 쓸모 있나요?"라는 질문들의 이면은 "이것을 통해 얼마나 벌 수 있나요? 돈으로 환산 가능한가요?"라는 의미라는 필자의 지적은 가볍게 들을 수 없는 이야기이다. "한국에서 이공계가 죽는다. 그리고 인문철학은 이미 죽었다." 말한다. 교사가, 의사가, 판검사가 인기 직종으로 떠오른다. 돈 많이 벌면 행복하다는 맘모니즘이 주위에 넘쳐난다. 또한 이것과 맞물려 자기 인생의 주인은 자신이라는 "자기 결정 페티시즘"이 넘쳐난다. 이 모든 것의 결과는 하류지향이다. 아무것도 안하고 있으면서도, 아무 것도 모르면서도 당당함이 넘쳐나는 사람들이 이 사회에 가득하게 되는 것이다.

무식하면 용감하다는 말이 특수가 아닌 보편으로 받아들여지는 사회, 아니 무식과 용감이라는 개념조차도 사라져 모두가 하향 편준화 하는 사회가 이미 도래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어제 대선을 치뤘다. 이명박씨가 대통령이 되었다. 정말 힘들었던 대선이었다. 정책은 실종됐고 개싸움이 난무한 대선. 정책은 사라지고 정파만 남았던 정치판, 의사봉은 사라지고 전기톱과 지팡이만 있었던 국회. 이러한 혼란 가운데에서 과연 우리는 무엇을 바라며 이명박씨를 대통령으로 뽑았던 것일까? 최선이 아닌 차선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일까? 북핵도, 친미도 반미도 사라지고 오직 남은 것은 경제뿐이다. 이젠 무한 경쟁의 논리로 모든 것을 덮었다. 7% 성장과 300만개 일잘기 창출이 모든 비리와 더러움을 덮었다. 아마 경제의 색깔은 검정일 것이다. 모든 것을 겊으니. 각설하고 이제 한국 사회도 경제가 모든 것을 결정하는 무한경쟁의 시대가 될 것이다. 과연 이러한 무한 경쟁의 논리에서 88만원 세대는 어디로 갈 것인가? 마음이 무겁다.

 

어쩌면 한국은 이미 하류지향의 운명을 선택하고 그 곳으로 나아가고 있는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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