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 4 - 헤라클레스의 12가지 과업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 4
이윤기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0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화계에 이런 말이 있다.

"원작보다 나은 속편은 없다."

영화를 좋아하는 본인으로서는 매우 공감하는 말이다.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를 보면서 갖게 된 생각이 딱 이것이다. 지금가지 1~3권과 그리스에 길을 묻다 가지 보았는데 그 중에 가장 가볍운 책을 꼽으라면 단연코 4권을 꼽겠다. 헤라클레스라는 영웅에 집중한 것은 좋지만 집중이 심층적인 것이 되지 못하고 여기저기 조금씩 건드려 놓은 느낌이 나는 것은 무슨 이유일까? 내가 책을 보면서 그 속에 감추어진 저자의 생각을 읽어내는 눈이 부족한 것인지 아니면 지금가지의 인기에 기대어 살짝 가볍게 여긴 것인지? 아무튼 1~3권까지에서는 신화를 작가의 눈으로 해석하고 이야기해 주었기에, 그래서 마치 그리스 로마 신화의 본고장을 여행하면서 가이드가 들려주는 이야기를 듣고 상상의 나래를 펴는 느낌을 갖을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4권에서는 현저하게 이것이 약하다. 단순히 그리스 로마 신화를 현대어로 풀어서 전해주는 그런 느낌은 무엇일까?

솔직히 올림푸스 가디언을 보는 것보다 못하다 느끼는 것은 나만인가? 그렇다면 다행이지만 나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도 이렇게 생각한다면 저자는 확실하게 전편들보다 수고를 덜한 것이리라.

전작들과 비교하여 변하지 않은 것은 비주얼이다. 세계 명작과 동상들을 통하여 여러가지 신화의 볼거리들을 제공해 주는 것은 변함이 없다. 만약 이마저도 약화되었다면 정말 돈이 아까웠을 것이다.

헤라클레스에 관한 신화를 알고 싶다면 가벼운 마음으로 이 책을 읽는 것도 좋을 것이다. 그러나 헤라클레스에 관한 신화를 알고 싶어서 이 책을 읽을바에는 솔직히 그리스 로마 신화를 읽는 것이 낫지 않을까? 헤라클레스의 이야기를 예술계의 거장들이 어떻게 해석했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면 큰 의미로 다가오겠지만 말이다.

다음 권에서는 다시 초심으로 돌아갔으면 한다. 이윤기씨의 팬으로서, 그의 이야기꾼의 감성이 다시 살아나기를 소망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