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법 수업 - 흔들리지 않는 삶을 위한 천 년의 학교
한동일 지음 / 문학동네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라틴어 수업을 재미있게 읽었다. 


  라틴어를 통한 여러가지 인문학적인 소양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저자의 글을 보면서 큰 감동을 받았다. 재미없는 라틴어가 이렇게도 읽힐 수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영어나 다른 언어를 가지고 비슷하게 인문학적인 내용들을 다루는 책들을 봤지만 이만한 감동을 주지 못했다. 삶과 죽음, 남겨진 인생에 대해서 많은 것들을 깨닫게 했다. 


  그래서 일까? 저자의 새로운 책이 나온다는 사실을 알고 살까말까 고민을 시작했다. 과거라면 아무런 생각없이 샀겠지만 요즘은 아내의 눈치가 보인다. 넓지도 않은 집인데 그 집에서 내 책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눈에 보이는 곳마다 책을 꽂아 넣기 시작하다보니 금새 집이 책으로 넘치기 시작했다. 거기에다 건담까지 시작했으니 눈치를 안 볼 수가 있으랴? 조만간 이사를 가야하기 때문에 더욱 눈치를 보고 있다. 아내는 하루에도 몇번씩 책을 정리하라고 하지만 "난 정리할 책이 어디있느냐?"면서 버티고 있다. 


  그래서 책을 살 때마다 고르고 또 고른다. 그러니 이 책에 거는 기대가 얼마나 크겠는가? 머릿글을 읽었을 때에는 "오 잘 샀다."라는 생각이 충만했지만 한 페이지씩 넘어갈 때마다 무엇인가 부족하다는 느낌이 들기 시작했다. 전체적인 방향은 잘 잡은 것 같지만 그 내용을 뒷받침하는 내용이 법과 따로 노는 느낌을 받았다. 그러다 보니 책을 읽는데 집중이 안되다. 그런데 더 놀라운 것은 그렇게 집중이 안되는데도 책을 읽는데 며칠 걸리지 않았다는 점이다. 이 책이 그 만큼 쉽다는 것이기도 하고, 그 만큼 내용이 부실하다는 말이기도 하리라. 물론 중간 중간에 깊이 담아둘만한 말들이 나오기는 하지만 그래도 이 책에 대해서 만족함을 주기에는 부족하다. 혹시 저자의 이름 때문에 사고자 하는 사람들은 도서관에서 빌려 읽기를 권한다. 빌려 읽은 후에도 살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이 든다면 그 때 사도 괜찮다. 그 만큼 아쉬움이 크다.


  라틴어 수업을 통하여 얻은 저자의 인기에 편승해서 수익을 얻고자 했다면, 만약 그래서 책을 출판한 것이라면 실패라고 할 수 있다. 감동도, 그리고 지식도 부족한 밍밍한 책이 되어 버렸다. 그래서 난 주저없이 이 책을 동생에게 줬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