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피엔스 - 유인원에서 사이보그까지, 인간 역사의 대담하고 위대한 질문 인류 3부작 시리즈
유발 하라리 지음, 조현욱 옮김, 이태수 감수 / 김영사 / 201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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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인문학자가 본 길가메시 서사시


  수메르 신화에 신이 되고 싶었던 인간에 관한 이야기가 나온다. 그 이야기의 주인공은 길가메시이다. 우르크라는 도시에 길가메시라는 왕이 있었다. 세상의 모든 것을 두려워하지 않았던 그는 신의 지위와 권위마저도 위협하게 되었다. 그를 견제하기 위하여 여신 아루루는 엔키두라는 괴물을 보내지만 그는 치열한 싸움 끝에 길가메시와 친구가 되었다. 호랑이가 날개를 단 것처럼 엔키두를 친구로 얻은 길가메시는 더욱 신들을 위협하게 된다. 하늘의 황소를 죽인 엔키두는 그로 인하여 벌을 받고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이를 목격한 길가메시는 죽음지 않는 비결을 찾아 헤맨다. 그러다가 홍수로부터 살아남은 우트나피시팀을 만나고 불로초를 얻지만 그 불로초는 뱀이 먹어 버린다. 실의에 차서 고향으로 돌아온 길가메시는 남은 생을 살다가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죽음이라는 인간의 실존을 극복하고 신이 되고 싶었던 길가메시는 그렇게 허무한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이 신화를 통하여 고대인들은 인간의 존재의 한계와 모든 것을 무로 돌리는 죽음에 대해서 이야기했다.

 

  길가메시 서사시에서 보듯이 죽음은 인간에게 있어서 극복하고 싶은 한계이지만 극복하지 못하는 한계이기도 하다. 다른 모든 것을 떠나서 죽음이라는 것은 인간으로 하여금 신이 아니라는 확실한 징표이다. 마치 에덴 동산의 중앙에 있었던 선과 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처럼 말이다.

 

  유발 하라리는 사피엔스라는 책을 통하여 인간의 한계인 죽음을 극복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서, 그리고 이를 극복하고 신의 영역에 들어가고 싶어하는 것이 호모 사피엔스가 추구하는 목표이자, 언젠가는 이룰 수 있는 극복 가능한 위기로 본다. 길가메시 서사시와 하라리가 죽음이라는 같은 소재를 이야기하지만 내리는 결론은 정반대라는 점을 기억한다면 이 책이 말하고 싶은 것에 대해서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농업혁명 이전에 인지혁명이 있었다.


  앨빈 토플러는 제 3의 물결이라는 책을 통하여 농업 혁명과 산업혁명, 그리고 정보 통신의 혁명으로 인류의 역사를 구분하였다. 이후 많은 학자들은 토플러의 견해를 따랐고, 농업은 인류가 최초로 일으킨 혁명이자, 위대한 문명을 만들어낸 시발점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하라리는 다른 관점을 취한다. 농업 혁명 이전에 인지혁명이 있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제 1의 물결은 인지혁명이고, 그 다음이 농업혁명, 그 다음이 산업혁명이 된다. 이러한 관점에 의하면 정보통신혁명은 제 4의 혁명이 되던지, 아니면 산업혁명의 연장선에 있는 기술혁명이 된다. 또한 인류 문화의 출발점이자 전환점이라고 이야기하는 농업혁명은 하라리의 입장에서 보자면 인류의 운명을 불행하게 결정지은 패착이며, 돌이킬 수 없는 혁명이라고 말한다.

 

  하라리의 입장에서 가장 신선한 부분이 바로 이 부분이다. 농업혁명을 가능하게 만든 원인이 무엇인가를 찾다가 호모 사피엔스는 협동하는 존재라는 점에 주의를 기울이고, 이렇게 협동이 가능했던 것은 인지혁명을 통하여 대화를 발명했다는 것이다. 물론 말이라는 것이 호모 사피엔스의 것만은 아니지만 호모 사피엔스가 가지는 말의 특징은 가상의 존재를 대상화할 수 있는 상상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즉 호모 사피엔스는 상상력을 개념화할 수 있는 특이한 말을 발명했고, 이를 통하여 여러 가지 신화와 가치관을 발명하고, 이를 기반으로 협동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협동은 호모 사피엔스들이 모여 살 수 있는 조건을 마련해 주었고, 이렇게 모여 살게 되면서 이들은 농업혁명의 단계로 나아갈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호모 사피엔스의 협동은 생태계에 엄청난 변화와 재앙을 불러 왔고, 세계는 대홍수 이후 노아의 후손들에게서 인류가 다시 시작되었던 것처럼 호모 사피엔스를 정점으로 새롭게 재편되기 시작하였다.

 

  기록을 발명한 농업혁명


  농업혁명은 우리가 아는 것처럼 인류의 삶을 행복하고 풍요롭게 만들지 않았다. 하라리의 입장에서 보자면 농업혁명은 오히려 인류로 하여금 더 많은 질병과 근심, 그리고 기아 상태에 놓이게 만들었다. 농업혁명을 인류에게 풍요를 가져온 것으로 해석하는 것은 인류 역사상 최대의 사기극이다. 농업혁명은 우연한 기회에 호모 사피엔스가 기를 수 있는 식물과 동물을 발견하고 선별하며 개량하면서 이루어졌다. 수렵 채집과는 다른 농업은 더 많은 잉여 생산물을 가져다 주었고 그것은 호모 사피엔스의 개체수 증가에 큰 원동력이 되었다. 그러나 뒤집어 놓고 생각하면 호모 사피엔스가 농작물과 가축을 길들인 것이 아니라 농작물과 가축이 호모 사피엔스를 길들여 자기들의 DNA를 안정적으로 전파하는 과정으로 볼 수도 있다. 글허다면 농업혁명이 호모 사피엔스에게 가져다 준 이점이 무엇인가? 그것은 오직 기록의 발명이다. 기록의 발명은 공동체를 더 커지게 만들었고, 호모 사피엔스를 가상의 존재인 신들과 국가, 왕에게 귀속시켰다. 이는 호모 사피엔스에게 보다 강력한 권력을 가진 공동체를 허락하였다.

 

  신으로의 가능성을 열어준 과학혁명


  호모 사피엔스가 축적한 힘과 능력, 재화는 과학혁명으로 이어진다. 이러한 혁명은 호모 사피엔스를 더 커다란 공동체로 재구성하였으며, 하라리에 의하면 이것은 호모 사피엔스가 극복해야할 인간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 주었다. 마치 신의 지위를 위협하기 위해 바벨탑을 쌓았던 사람들처럼 호모 사피엔스는 자신들에게 있는 힘을 가지고 죽음이라는 인간의 한계를 극복하려고 한다. 질병과 노화를 인류가 받아들여야할 운명이 아니라 극복해야할 위기로 보고 그것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기 시작하였으며, 그렇기 머지않은 미래에 극복될 것으로 본다. 즉 호모 사피엔스는 과학혁명을 통하여 불멸의 문턱에서 좌절하였던 길가메시의 눈물을 닦아 줄 수 있게 된 것이다.

 

  하라리는 극단적인 낙관주의로 나가지는 않았지만 여전히 인류의 가능성에 대해서 낙관적인 시선을 거두지 않는다. 결국은 기술이, 과학혁명이 호모 사피엔스를 자유하게 하리라는 것이 하라리의 입장이라고 하겠다. 이러한 그의 입장을 기억한다면 호모 데우스라는 모순적인 용어를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한 가지 의문을 던져 보고자 한다. 과연 호모 사피엔스가 자신의 한계를 극복하는 것이 가능할 것인가? 설령 가능하다고 할지라도 그것이 호모 사피엔스의 미래에 얼마나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인가? 만일 호모 사피엔스가 죽음을 극복하고 자신의 시간을 무한정 늘려 놓는다면 그 시간은 호모 사피엔스에게 어떤 의미가 될 것인가? 끝이 있고, 한계가 있기 때문에 시간이 인류에게 소중한 것이 아닐까? 또한 이 모든 것이 가능하다고 치자. 모든 사람이 그러한 가능성을 손에 쥐는 것은 아닐 것이다. 가진 재화의 유무와 크기에 따라서 그 가능성을 현실화할 수 있는 선택의 폭이 달라질 것인데 그렇다면 영화 인 타임의 현실화가 가능하지 않겠는가? 여전히 이야기가 되는 빈익빈 부익부의 문제는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 것인가? 여러 가지 질문을 던져 준다는 점에서, 그리고 인문학치고는 글이 쉽게 읽힌다는 점에서는 하라리가 왜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지 깨닫게 해 준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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